알라딘

헤더배너



알라딘이 만난 작가들

작가 프로필
국내 작가
아시아 작가
유럽 작가
북/남미 작가

만화 작가 파일


도서 > 작가파일 > 작가 프로필 >조지프 캠벨
조지프 캠벨

 원명 Joseph Campbell
 1904년 3월 26일 뉴욕 출생
 1925년 콜럼비아 대학교 졸업
 1927년 콜럼비아 대학교 영문학 석사과정 수료
 뉴욕 사라 로렌스 대학교의 문학부에서 교수로 재직
 1949년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발표
 1959~1967년 <신의 가면> 1~4 권 집필
 1987년 10월 31일 호놀룰루에서 사망
저자 홈페이지 :
저자 Email :

미국의 신화종교학자, 비교신화학자. 20세기 최고의 신화 해설자로 불린다. 1904년 뉴욕에서 태어난 그는 아메리칸 인디언의 민담을 읽고 큰 감명을 받아 맨하탄에 있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을 즐겨 찾았다. 그 중 특히 박물관 한 켠에 있는 토템 기둥에 매료되었다고.

대학을 졸업하고 영문학 석사 과정을 수료하는 동안 자신이 어렸을 적 즐겨 있던 아메리카 인디언의 민담과 아서 왕에 나오는 많은 주제들이 일치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캠벨은 콜롬비아 대학을 비롯한 파리 및 뮌헨의 여러 대학에서 세계 전역의 신화를 두루 섭렵했다. 특히 파리 대학과 뮌헨 대학에선 중세 프랑스어와 산스크리트 어를 공부하였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동안에는 존 스타인벡과 생물학자 에드 리켓츠와 교류하였다. 1934년에는 캔터베리 스쿨에서 가르쳤으며, 이후 뉴욕 사라 로렌스 대학의 교수가 된 뒤 신화의 원형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신화적 인물 연구에 힘을 기울였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영웅을 중심으로 한 그의 저서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이다. 또한 1940년대와 50년대에는 스와미 니칼라난다를 도와 우파니샤드와 <스리 라마큐리슈나의 복음>을 번역하기도 했다.

후일 방대한 정리 작업과 연구를 통해 그는 <신의 가면 the Masks of God>(전4권)을 펴냈다. 그는, 프린스턴 대학 볼링겐 시리즈의 탁월한 편집자로도 유명하며, <신화의 힘>, <신화와 함께 살기>, <신화의 세계>, <야생 수거위의 비행>, <신화 이미지> 등의 저서를 통해 왕성한 지적 연구 활동을 펼치다 1987년 호놀룰루에서 세상을 떠났다. - 조선영(ssct@aladdin.co.kr)

캠벨 : 사람들은 우리 인간이 궁극적으로 찾고자 하는 것은 삶의 의미라고 말하지요. 그러나 나는 우리가 진실로 찾고 있는 것은 그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나는 우리가 찾고 있는 것은 살아 있음에 대한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순수하게 육체적인 차원에서의 우리 삶의 경험은 우리의 내적인 존재와 현실 안에서 공명(共鳴)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실제로 살아 있음의 황홀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 어떤 실마리의 도움을 받아 우리가 우리 안에서 찾아야 할 것이 바로 이것이랍니다.
모이어스 : 그러니까 신화가 그 실마리라는 것이지요?
캠벨 : 신화는 인간 삶의 영적 잠재력을 찾는 데 필요한 실마리인 것이지요. (<신화의 힘> 중에서)

신화의 힘

조셉 캠벨 & 빌 모이어스 지음, 이윤기 옮김/이끌리오 펴냄

<신화의 힘>은 비교신화학의 세계적인 석학 조셉 캠벨과 미국의 저명한 저널리스트 빌 모이어스가 1985년과 86년에 걸쳐 미국의 PBS를 통해 가졌던 TV 대담 초고를 책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1992년 고려원에서 처음 펴냈던 것을 다시 내면서 옮긴이인 이윤기가 당시의 오역를 바로 잡고 문장을 꼼꼼하게 다듬었다.

  네가 바로 그것이다 (2004년)
  신의 가면 4 : 창작 신화 (2002년)
  세계 신화 이야기 (2001년)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1999년)
  신의 가면 2 : 동양 신화 (1999년)
  신의 가면 3 : 서양 신화 (1999년)
  신화의 세계 (199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