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헤더배너



알라딘이 만난 작가들

작가 프로필
국내 작가
아시아 작가
유럽 작가
북/남미 작가

만화 작가 파일


도서 > 작가파일 > 작가 프로필 >이덕일
이덕일

 1961년 충남 아산 출생.
 1984년 숭실대학교 사학과 입학
 숭실대학교 사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동 대학원에서 '동북항일군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숭실대 등에서 강사 역임.
 1997년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 발표.
 현재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소장.
저자 홈페이지 :

역사라는 학문을 연구실과 강의실에서 끌어내어 대중 앞에 소개하면서 대중역사연구가로 이름을 알리게 된 이덕일은 1961년 충남 아산에서 태어났다.

중고교시절부터 인문사회 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제 나이보다 5년 늦게 숭실대 사학과에 입학했다. 단과대 학생회장 활동과 답사 활동 등에도 열심이었으며, 대학 시절을 요약하는 단어 하나로 '술'을 꼽을만치 대학 생활을 즐겼던 그는 좋아하던 사학을 더 공부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했다.

그러나 막상 공부를 하게 되면서 역사란 화석화된 학문이라는 생각을 떨쳐버리기가 어려웠다. '동북항일군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에서 강의도 해봤지만, 제한된 공간에서 학문을 하기보단 자유롭게 책을 통해 대중들을 직접 만나야겠다고 결심한 그는 결국 대중역사저술가라는 비주류의 길을 선택한다.

강의를 접은 후 1997년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를 첫 책으로 시작해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한 그는 이후 <사도세자의 고백> <누가 왕을 죽였는가>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등의 책으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이후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에서 송시열에 대한 강한 비판으로 송시열의 후손들에게 명예훼손으로 소송을 당하거나, 역사학자들의 거센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정확한 역사적 사실과 사료에 근거하면서도 지금까지의 정설과는 전혀 다른 독특한 주장을 담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쉽게 읽히는 문장과 형식을 갖추고 있는 그의 책은 출간될 때마다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하루에 10시간 이상을 꼬박 글 쓰기에 바치며, 짧은 시간 동안에 많은 양의 원고를 써내는 것으로도 잘 알려진 그는 KBS의 '역사스페셜'에 출연해 역사적 사실을 해설하거나 일간신문에 연재를 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으로 더욱 많은 독자들을 역사 속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선영(ssct@aladdin.co.kr)

역사는 긍정적인 면이든 부정적인 면이든 정확히 밝혀질 필요가 있다. 그 속에서 가치를 추출해내는 것이 우리들의 몫일 뿐이다. 때로는 부정의 극에서 최상의 긍정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역사이며, 그래서 역사는 더욱 추구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누가 왕을 죽였는가>의 머리말 중에서)

한국일보 : "4년 전 <숙종실록>을 뒤지다 너무나 놀라운 사건을 알게 됐습니다. 숙종 23년(1697)에 운부라는 승려와 이영창이라는 풍수사가 조선을 멸한 후 정씨를 임금으로 세우고, 청나라를 공격해 최씨를 임금으로 세우려 했다는 사건이 간략하게 기록돼 있었습니다. 더욱이 이 사건에는 전국 각지의 승려들과 화적두목 장길산까지 관련됐죠. 얼굴이 화끈해질 정도로 매력적인 소설 소재였습니다." - 김관명 기자 ( 2000-07-27 )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이덕일/김영사 펴냄

<조선왕조실록>에 3000번 이상 언급된 조선최대의 당쟁가, 송시열. 그는 83세의 나이에 `죄인들의 수괴`라는 죄목으로 사약을 마시고 사사당했으나, 죽고 난 후 성균관 문묘에 공자와 함께 배향되고, 공자 맹자 주자처럼 송자로 불리는 영광을 누리고 있는 인물이다. 그러나 저자는 송시열에 대한 이같은 일방적 찬사를 거둬들이고 그를 시대 변화를 거부했던, 보수적인 정치가의 모습으로 세밀히 재구해낸다.

  이덕일의 여인열전 (2003년)
  오국사기 1 (2002년)
  역사에게 길을 묻다 (2002년)
  아나키스트 이회영과 젊은 그들 (2001년)
  고구려 700년의 수수께끼 (2000년)
  운부 1 (2000년)
  역사의 길목에 선 31인의 선택 (1999년)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1 (1999년)
  거칠 것이 없어라 : 김종서 평전 (1999년)
  유물로 읽는 우리 역사 (1999년)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2 (1999년)
  누가 왕을 죽였는가 (1998년)
  사도세자의 고백 (1998년)
  사화로 보는 조선역사 (1998년)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 (199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