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명 村上春樹 1949년 일본 효고현 출생 1974~1981년 고쿠분지의 센다가야에서 재즈음악다방 '피터 캣' 경영 1975년 와세다 대학교 연극과 졸업 1979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군상」지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 1981년 <와세다문학> 편집위원 1981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영화화 1981년 무라카미 류와의 대담집 <워크 돈 런> 출간 1982년 첫 장편 <양을 둘러싼 모험>으로 제4회 노마문예신인상 수상 1985년 <세상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로 다니자키 문학상 수상 1987년 <노르웨이의 숲> 출간 1990~1991년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전집> 1~5 출간 1992년 프린스턴대학의 객원연구원으로 미국 체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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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로 번역된 작품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외국 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하루키 현상'이라고까지 불리워질 정도로 그의 작품들은 한국에서 잘 팔리며, 젊은 작가들 중 그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경우도 드물지 않다.
일본 대학가가 학생운동의 열풍에 휩싸여 있던 '전공투' 시절에 와세다 대학을 다녔으며 1979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군상」지의 신인상을 받으며 문단에 나왔다
어린 시절부터 작가가 되기를 꿈꿨으나, 대학 시절 영화 시나리오를 쓰다가 실패한 후 한 때 문학을 포기하기도 했다. 대학 졸업 후로는 '글자라고는 세금 신고 서류나 가끔 쓰는 편지를 제외하면 거의 써본 적이 없었'다던 그는 나이 스물 아홉에 '갑자기 무언가가 쓰고 싶어졌다'고 한다.
그 길로 신주쿠의 유명한 서점 키노쿠니야에 가서 만년필과 원고지를 구입하고, 책상 머리에 앉아 쓰기 시작한 것이 데뷰작이자 출세작인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였다. 2년 후에 세번째 작품 <양을 둘러싼 모험>을 내면서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선 그는, 이후 일본 최고의 인기 작가로 급부상 하였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자신의 문학적 과제를, 환멸로 가득 찬 이 세계 속에서의 '존재의 정당성'에 대한 추구를 끊임없이 퍼올리는 일로 규정한다. 열정의 이데올로기 시대를 지나 '무료한' 고도 자본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들이 느끼는 '존재의 가벼움'이 그의 문학적 주요 관심사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글을 쓰는 스타일은 마감 기일을 철저히 지키고, 마감 기한 이틀 전까지 원고가 완성되지 않으면 도무지 진정이 안 되는 타입. 일상생활은 대충 대충 해도 글에 관해서는 대단히 엄격하다.
언제나 그렇다. 풀숲 속의 토끼를 좇듯 자신 안의 본능을 좇아가다 보면, 저도 모르는 사이에 어디선가 괴로움으로 뒤범벅이 된 아이디어가 퐁 하고 튀어나온다. 이것을 놓치지 않고 꽉 움쳐쥐는 것이야말로 소설을 쓰는 하나의 비결이 아닐까 싶다. -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내 작품을 말한다' 중에서
무라카미 하루키의 신작 단편집 <도쿄 기담집>이 출간됐다.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 이후 5년만이다. 하루키 단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 5편이 실려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신작 단편집 <도쿄 기담집>이 출간됐다.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 이후 5년만이다. 하루키 단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 5편이 실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