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검색
헤더배너
상품평점 help

분류

이름:김철수

최근작
2015년 11월 <돈 없어도 당당하게 빚 많아도 떳떳하게>

김철수

‘물음표’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궁금한 것을 못 참는 성격이다. 그런 궁금증에 더해 유별난 호기심까지 갖추고 있다. 이런 궁금증과 호기심은 다양한 경험과 폭넓은 독서의 원동력이 되어 자본주의 꽃이라 불리는 증권업과 자본주의의 뿌리인 육체노동을 모두 경험하게 했다. 쌓이는 경험과 지식만큼 생각의 변화가 뒤따랐고 특히 우리 삶을 지배하는 경제 문제에 관심이 커졌다. 새로운 지식과 생각의 변화에도 먹고산다는 핑계로 앎과 삶이 분리된 생활에 짓눌리다 2013년 과감하게 직장을 나왔다. 현재는 충남의 작은 도시에서 돈벌이와 상관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 수 있는지를 실험하고 있다.

자본주의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그 일로 먹고사는 삶조차 실험정신이 필요하다는 그는, 40 중반의 나이에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먹고살겠다는 무모한 실험에 도전했다. 그런 그에게 주변 사람들이 ‘왜 그리 많은 책을 읽느냐?’고 묻곤 하지만 그의 대답은 한결같다. ‘첫째 잘난 체하기 위해서, 둘째 잘살기 위해서, 셋째, 잘난 체하면서 잘살기 위해서’ 그리고 그는 반문한다. ‘아무리 돈이 최고인 세상이라지만 모두가 돈 많은 사람이 되려고 할 필요는 없는 것 아닌가?’ 모든 사람이 돈이라는 하나의 이념과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세상보다는 다양한 목표와 모습으로 존중받는 세상이 더 아름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용기를 내어 다양성과 차이를 억압하는 기존의 관념과 관습에 맞서는 글을 쓰면서 살아갈 생각이다. 삶의 문제를 공부하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얻은 사실을 더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자 '돈 없어도 당당하게 빚 많아도 떳떳하게'를 펴냈다.

  

대표작
모두보기
가나다별 l l l l l l l l l l l l l l 기타
국내문학상수상자
국내어린이문학상수상자
해외문학상수상자
해외어린이문학상수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