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미국 시장 본격 진출
미국 내 도서 배송 서비스인 ‘알라딘US’의 해외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운영 방식을 위탁 운영에서 직영으로 변경, 본격적인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도메인도 기존 www.aladinus.com 에서 us.aladin.co.kr 로 변경했습니다. 모든 도 서의 판매가가 국내 판매가와 동일해졌고, 세계적인 배송 업체인 DHL과의 계약을 통해 기존보다 훨씬 빠르고 저렴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2월
알라딘 중고서점 부천점 오픈
2월 1일, 알라딘 중고서점 부천점의 문을 열었습니다.
3월
대학교장터 오픈
내가 다니는 학교, 학과, 교수명을 직접 검색하고, 중고 도서를 등록해 판매할 수 있는 '대학교장터'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알라딘 중고서점 전주점 오픈
3월 8일, 알라딘 중고서점 전주점의 문을 열었습니다.
4월
최대 30% 할인 혜택 ‘알라딘 Magic 롯데카드’ 출시
인터넷 서점 및 오프라인 중고 매장 등에서 사용하면 최대 3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알라딘 Magic 롯데카드’를 4월 1일 출시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 마음 놓고 책을 볼 수 있도록 구매 혜택을 확 올렸습니다.
제 4회 독자선정 ‘이분야 최고의 책’ 투표 진행
독자들이 직접 각 분야별 최고의 책을 투표로 선정하는 ‘제 4회 독자 선정 이 분야 최고의 책’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에세이, 추리·미스터리소설, 2천년대 이후 한국소설, 호러· 공포소설 등으로 세분화한 100대 인기 분야 도서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외 인기저자 150인 최고의 책, 아름다운 표지 최고의 책 투표 등을 진행했습니다.
‘땡스 투 택배기사님’ 이벤트 진행
업계 최고의 당일배송·하루배송 준수율을 자랑하는 알라딘이 주문 후 주문 조회 페이지에서 ‘택배 기사님께 땡스 투’ 버튼을 누르면 해당 주문 금액의 1%가 주문한 고객과 택배 기사 에게 적립되는 '땡스 투 택배기사님'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최고의 택배기사님께는 순금 2돈의 ‘배송의 신’ 책갈피도 드렸습니다.
'세계 책의 날' 기획전 열어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책 만지는 사람들이 책에 대해 말하다’라는 주제로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소설 편집자들이 권하는 ‘정말 재미있는 소설’, 알라딘 도서 MD 들이 선정한‘묻혀서 아쉬운 책’, 어린이, 유아도서 편집자들이 ‘내 아이에게 읽히고 싶은 책’, 작고 강한 출판사 사람들이 말하는 ‘내 인생의 책’ 등 4가지 주제로 도서들을 선정했으며 여기에 독자들이 권하는 책 리스트도 받았습니다.
조용필 '헬로' 음반 판매 기록 갱신
조용필 19집 '헬로'가 발매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구매자의 66.6% 가 최근 6개월간 음반 구매가 없는 음반 비구매층인 것으로 나타나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알라딘 중고서점 대구점, 신림점 오픈
4월 1일 알라딘 중고서점 대구점이, 4월 18일 알라딘 중고서점 신림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5월
알라딘 중고서점 대전점, 건대점 오픈
5월 1일 알라딘 중고서점 대전점이, 5월 10일 알라딘 중고서점 건대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6월
페이게이트 간편결제 오픈
모든 OS, 브라우저,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ActiveX의 설치 없이 간편하게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페이게이트 간편결제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이로서 편안한 결제 환경 을 위해 한발 더 내딛은 알라딘!
7월
무라카미 하루키 신작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돌풍
무라카미 하루키 3년만의 신작 장편소설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가 초반 판매량이 <1Q84>를 훨씬 뛰어넘고, 일 최고 판매량에 있어 <해리 포터>의 기록을 깨는 등 연일 기록을 갱신하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알라딘 중고서점 LA매장 오픈!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알라딘 중고서점을 로스앤젤레스에도 오픈했습니다. 웨스턴길, 월셔와 6가 사이 마당몰 3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140평 규모, 5만권 가량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책 뿐만 아니라 외서도 매입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허허동의보감, 1천만원 북펀드 진행
작은 출판사 좋은 책 살리는 스페셜 북펀드! 최초로 1천만원 규모의 북펀드를 진행했 습니다. 총 332명 참여, 1,193만원이 모금되었으며, 투자자 분들께도 투자하신 금액의 10%를 돌려드리는 등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8월
알라딘 크레마 샤인 출시
국내 최초로 프론트라이트가 탑재된 e-ink 단말기 '알라딘 크레마 샤인'을 출시했습 니다. 햇빛 아래에서는 제대로 보기가 어렵다는 일반 액정 패널의 단점과 어두운 곳 에서 보기 어렵다는 e-ink 패널의 단점을 모두 보완한 기기로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 랑을 받았습니다.
9월
알라딘 카카오스토리 오픈
트위터, 페이스북에 이어 카카오 스토리를 쓰시는 독자 분들과 소통하고 싶어서 알라 딘이 카카오 스토리에도 문을 열었습니다. 알라딘에 주요 소식은 물론, 유아/어린이 관련 소식을 더욱 집중해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카카오 스토리 접속 > 친구 > 스토리 아이디로 친구찾기 누르신 후 'aladin'을 검색 하시면 카카오스토리에서도 알라딘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알라딘 중고서점 일산점 오픈
알라딘 중고매장 일산점이 9월 7일, 일산 호수공원 광장 KFC 건물 3층에 오픈했습니다. 햇살이 가득한 넓은 복층의 원형 공간을 책으로 가득 채운,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꿈꿔봤을, 멋진 매장입니다.
중고매장 실종도서 신고센터 오픈
알라딘 중고매장에만 있는 재미있고 획기적인 서비스 "실종도서 신고센터"를 론칭 했습니다. 검색지에서는 있다고 한 책이 제 자리에 없어서 찾을 수가 없다면 가까운 매니저를 찾으시거나, 매장에 설치된 호출벨을 누르세요! 신고하신 도서 확보 후에 고객님께 알려드리고, 무료로 배송해 드립니다. 여러분의 신고와 제보가 사건해결의 결정적 단서가 됩니다.
11월
크레마 샤인 중고매장 판매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던 크레마 샤인을 전국 알라딘 중고매장에서도 판매하기 시작했 습니다. e-ink 단말기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직접 경험해보시고 구매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12월
모바일 고객센터 오픈
알라딘 접속 및 주문 고객 중 모바일로 접속하고 주문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알라딘은 인터넷 서점 업계 최초로 모바일 고객센터를 오픈했습니다. 주문조회, 배송추적, 1대1 상담, FAQ 검색을 모바일에 최적화했으며, 회원 상황에 맞는 1대1 스마트 맞춤 방식으로 설계해 더욱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재출간 프로젝트 진행
절판되어 책 애호가들이 그토록 다시 구하고 싶어했던 책, 자크 보세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다빈치 펴냄)의 재출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해주셔서 이 책이 다시 세상의 빛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일에 알라딘이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