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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베르 카뮈 소설 전집 세트 - 전5권>으로 출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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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카뮈 탄생 110주년 기념 ***
20세기 시대의 지성 알베르 카뮈가
21세기 현대의 독자에게 생생하게 전하는
부조리와 반항의 정신을
가장 명징한 언어로 만나다


20세기, 양차 대전을 거치면서 세계는 물질적으로 황폐해졌고, 과학과 이성이 인류를 이롭게 한다는 신뢰가 무너지면서 삶에 회의를 느끼는 사람이 많았다. 카뮈는 이에 삶의 유한함을 인정하되(‘부조리’) 그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격렬하게 삶을 긍정하는 ‘반항’을 권했다. 21세기 현재, 물질적으로는 풍족해지고 과학과 이성은 더욱 발전했지만, 물질만능주의와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면서 여전히 삶에 회의를 느끼는 사람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20세기 카뮈의 ‘반항적 낙관론’은 21세기 현대 독자에게 여전히 유효하다.

정본, 완본, 근본
카뮈의 모든 것을 담은 책세상 알베르 카뮈 전집
국내 최고 카뮈 전문가 김화영 교수의 번역


카뮈의 정수를 가장 온전히 만나는 방법은 프랑스어로 그의 작품을 읽는 것일 테지만, 한국 독자들에게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책세상판 알베르 카뮈 전집은 국내 최고 카뮈 전문가 김화영 교수가 전권의 번역을 맡고, 작품의 정본으로 인정받는 프랑스 갈리마르 출판사의 플레야드판 전집(OEuvres complètes)을 대본으로 삼아 카뮈의 작품 세계를 한국 독자들에게 온전히 전달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전 세계 여러 언어로 번역된 카뮈 전집 가운데 한 명의 번역자가 전권의 번역을 맡은 판본은 김화영 교수의 책세상판이 유일하다. 책세상은 1987년 프랑스 갈리마르 출판사와 알베르 카뮈 전집의 독점 출간 계약을 맺고, 국내 최고 카뮈 전문가 김화영 교수의 번역으로 〈결혼, 여름〉(1987년)부터 〈시사평론〉(2009년)까지 23년에 걸쳐 총 20권의 알베르 카뮈 전집을 출간했다. 2011년부터 카뮈의 사후 저작권이 풀리면서 국내 여러 출판사에서 다양한 번역으로 알베르 카뮈의 대표 작품들이 출간되었지만, ‘전집’을 출간한 출판사는 2023년 지금까지도 책세상뿐이다.
알베르 카뮈 탄생 110주년인 2023년을 맞아 새로운 장정과 번역으로 선보이는 카뮈 전집 개정판은 정본을 완역한 완본이면서, 카뮈의 근본 주제에 가장 적확하게 다가가는 길을 그려낸다. 이번에 먼저 출간되는 소설 다섯 편은 카뮈의 정수를 담은 작품들이면서 동시에 총 20권으로 이루어진 희곡, 산문, 연설문, 서한, 메모, 일기까지 이어지는 카뮈의 세계 전체를 탐색하는 시작점이다.

반항, 부조리, 사랑. 카뮈의 소설을 읽는 세 가지 키워드

작가이자 철학자, 저널리스트, 출판인이었으며 레지스탕스 활동으로 대변되듯 늘 시대의 문제와 대면한 실천적 지식인이었던 카뮈는 자신의 면모만큼이나 다양한 성격의 저작을 남겼다. 김화영 교수에 따르면 카뮈의 저술 작업은 “일관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답하려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이며 “하나의 주제에 대해 소설과 희곡, 에세이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이 ‘사이클’을 이루는 방식”이다. 카뮈의 작품세계는 크게 1단계 ‘부조리’, 2단계 ‘반항’, 3단계 ‘사랑(네메시스)’으로 분류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소설 5종은 세 단계로 이루어진 카뮈의 작품 세계를 모두 아우른다. 세 번째 단계인 ‘사랑’은 카뮈가 요절하면서 구체화되지 못했으나, 그 과도기적 성격을 품은 《전락》과 카뮈의 유일한 단편소설집 《적지와 왕국》에서는 후기 카뮈의 문장과 사상을 엿볼 수 있다. 책세상에서는 특히 국립국어원에 등재된 카뮈의 대표작이자 《전락》을, 작품 특유의 독백적 서술의 문체를 보다 강렬하게 느낄 수 있도록 전면 개정했다. 또한 기존 번역판에서 남성 화자가 반말을 사용하던 관행도, 원서에서 상호 존댓말(‘vousvoyer’)과 반말(‘tutoyer’)의 여부와 두 발화자의 관계를 고려하여 역자와 상의 끝에 대화문을 수정했다.




편집자의 말

독자로서 ‘카뮈를 읽는다’는 건 너무도 쉽고 당연한 일이었다. 부조리와 반항, 연대와 사랑. 시대를 초월하는 주제를, 언뜻 무기력해보이면서도 결국에는 희망으로 가득 찬 이 이야기를 보고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카뮈만큼 자기 사상을 자기 삶에 그대로 투영한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그의 삶이 곧 반항과 연대의 연속이었고, 그런 그의 작품을 읽는 건 즐거우며 감사한 일이었다.
하지만 편집자로서 ‘카뮈를 편집한다’는 건 너무도 어려운 일이었다. 수십 년에 걸친 많은 사람의 노고가 담긴 출발어와 도착어 그리고 정제된 도착어 모두를, 잔뜩 긴장한 채 마주해야 했다. 내가 독자로서 느꼈던 그 즐거움을 다른 독자도 느낄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했고, 카뮈의 문장을 읽는 것은 여전히 즐거우며 감사한 일이다.
카뮈 공식 전기 작가 올리비에 토드는 카뮈를 “수필가라기보다는 소설가”라고 말했다. 이번에 다시 소개하는 카뮈의 소설이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과 감사함이 될 수 있기를, 장 그르니에가 그런 것처럼 “카뮈를 추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편집자 안형욱

추천의 글

위대한 순수성, 그리고 강한 집중력과 합리성을 갖춘 스타일리스트 ―노벨문학상 한림원

당신은 하나의 모범이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내면에 우리 시대의 갈등을 요약하고 있었으며, 그 갈등을 사는 치열함을 통해 그것을 극복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장폴 사르트르

카뮈는 살아 있을 때 그렇게도 벗어나고자 했던 바로 그 주춧돌 위에 지금 올라와 있다. ―파트릭 모디아노

구속할 수 없는 시대의 자유주의자 ―미셸 옹프레

《이방인》만 50번을 넘게 읽었다. 짧은 소설이 걸작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충격받았다. ―샤를 페펭

카뮈는 정말 치명적인 작가다 ―올리비에 토드

오늘날 《페스트》는 새로운 의미를 띤다. 20세기의 가공할 만한 기록들을 돌아볼 때, 우리는 카뮈가 밝혀낸 역사의 도덕적 딜레마를 더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 《더 가디언》

책 속으로

그때 밤의 저 끝에서 뱃고동 소리가 크게 울렸다. 그것은 이제 나와는 영원히 관계가 없게 된 한 세계로의 출발을 알리고 있었다. 참으로 오래간만에 처음으로 나는 엄마를 생각했다. 엄마가 왜 한 생애가 다 끝나갈 때 ‘약혼자’를 만들어 가졌는지, 왜 다시 시작해보는 놀음을 했는지 나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거기, 뭇 생명들이 꺼져가는 그 양로원 근처 거기에서도, 저녁은 우수가 깃든 휴식 시간 같았다. 그토록 죽음이 가까운 시간에 그곳에서 엄마는 마침내 해방되어 모든 것을 다시 살아볼 준비가 되었다고 느꼈던 것 같다. 아무도, 아무도 엄마의 죽음을 슬퍼할 권리는 없는 것이다. 그리고 나 또한 모든 것을 다시 살아볼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이방인》 중에서

“또 시의 문에서 싸움이 붙었군요.”
“이제는 끝난 모양입니다” 하고 리유가 말했다.
타루는, 절대로 끝나지 않았으며 아직도 희생자가 남아 있을 것이라고, 순서가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중얼거렸다.
“그럴지도 모르죠” 하고 의사가 대답했다. “그렇지만 말입니다. 나는 성인들보다는 패배자들에게 더 연대 의식을 느낍니다. 아마 나는 영웅주의라든가 성자 같은 것에는 취미가 없는 것 같아요. 내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그저 인간이 되겠다는 것입니다.”
“그럼요, 우리는 같은 것을 추구하고 있어요. 다만 내가 야심이 덜할 뿐이죠.”
―《페스트》 중에서

오! 아니고말고요. 반대로 자유는 고역이지요. 어지간히도 외롭고 어지간히도 지겨운 장거리 경주라고요. 샴페인도 없고, 다정스럽게 당신을 바라보며 술잔을 들어줄 친구도 없어요. 침울한 방 안에 혼자, 재판관들 앞 피고석에 혼자, 그리하여 자기 자신과 대면한 채, 혹은 남들의 심판과 대면한 채 혼자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겁니다. 모든 자유의 끝에는 판결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특히, 몸에 열이 있거나 아플 때, 혹은 아무도 사랑하지 않을 때, 자유는 너무 무거운 짐입니다.
― 《전락》 중에서

“별거 아닙니다.” 왕진 온 의사가 잠시 후에 말했다. “일을 너무 많이 하시는군요. 일주일 후면 일어나실 겁니다.” “정말 나을까요?” 일그러진 얼굴로 루이즈가 물었다. “나을 겁니다.” 또 방에서는 라토가 화폭을 바라보고 있었다. 전체가 하얗게 비어 있는 화폭 한가운데 요나는 아주 작은 글씨로 단어 하나를 써놓았는데, 알아볼 수는 있었지만 과연 그것을 ‘솔리테르solitaire(고독)’라고 읽어야 할지 ‘솔리데르solidaire(연대)’라고 읽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적지와 왕국》 중에서

“뤼시엔, 당신은 아름다워. 나에게 그 이상 보이는 것은 없어. 그 이상은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아. 우리 둘에겐 그것이면 충분해.”
“알고 있어.” 파트리스에게 등을 돌린 채 그녀가 말했다. 그녀는 칼 끝으로 책상보를 긁적거리고 있었다. 그가 가까이 가서 그녀의 목덜미를 감싸쥐었다.
“내 말을 믿어줘. 커다란 고통도, 커다란 후회도, 커다란 추억도 없어. 모든 것이 다, 대단한 사랑까지도 결국은 잊혀지는 거야. 그게 바로 삶에서 슬프면서도 우릴 열광시키는 점이야. 다만 사물을 보는 일정한 시각만이 있을 뿐이고 그 시각이 때로 나타나는 거지. 그렇기 때문에 인생에 있어서 엄청난 사랑과 불행한 정열을 겪는 것이 좋은 거야. 그러한 것은 적어도 우리를 짓누르는 이유 없는 절망에 대해 알리바이 구실을 해주거든.”
―《행복한 죽음》 중에서

지은이 - 알베르 카뮈 Albert Camus

1913년 11월 7일 알제리의 몽도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전쟁에 징집되었다가 사망한 뒤, 어머니와 할머니 밑에서 가난하게 자랐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선생님의 각별한 총애를 받으며 재능을 키우고,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대학교에 갈 기회를 얻었다. 알제대학교 재학 시절 장 그르니에를 만나 사상적 스승으로 여기고, 1934년 장 그르니에의 권유로 공산당에 가입하지만 이후 탈퇴한다. 교수가 되려고 했으나 건강 문제로 교수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고, 일간지 기자로 일한다. 1942년 《이방인》을 발표하면서 이름을 알렸으며, 철학 에세이 《시지프 신화》, 희곡 《칼리굴라》 등을 발표하며 다채로운 작품 활동을 펼쳤다. 1947년 《페스트》를 출간해 비평가상을 수상하고, 1957년에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했지만, 3년 뒤인 1960년 1월 4일 자동차 사고로 생을 마쳤다.


옮긴이 - 김화영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엑상프로방스대학교에서 알베르 카뮈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문학평론가, 프랑스문학 번역가로 활동하며 팔봉비평상과 인촌상을 받았고, 1999년에는 최고의 프랑스문학번역가로 선정되었다. 현재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으로 있다. 지은 책으로 《여름의 묘약》, 《행복의 충격》, 《바람을 담는 집》, 《시간의 파도로 지은 집》, 《김화영의 번역수첩》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알베르 카뮈 전집》, 《섬》, 《마담 보바리》, 《지상의 양식》, 《다다를 수 없는 나라》,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어린 왕자》 등이 있다.


도서 정보



도서명: <알베르 카뮈 소설 전집 세트(전5권)>
분류:
소설/시/희곡 > 프랑스소설

펴낸곳: 책세상
정가: 54,800원
쪽수: 1,620쪽 (무선)
판형: 128×200mm
출간예정일: 2023년 1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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