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헤더배너
1월 11일 19시 30분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4층 소강의실 약도보기
한국은 단기간에 국가 주도 산업화에 성공했으면서 또한 단기간에 시장주의적이고 신자유주의적인 경제로의 전환에 성공한 매우 드문 사례이다. 이제 고도성장기의 관행보다는 IMF 위기 이후의 신자유주의적 관행이 금융화(재테크와 가계부채), 고용 없는 성장, 양극화 등으로 우리 삶에 더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신자유주는 어떻게 이처럼 급속하게 대한민국을 점령할 수 있었을까? 왜 한국은 IMF 구조조정에 저항하기보다 그것을 환영했을까? IMF 구제금융 이후 형성된 신자유주의적 발전의 경로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 강의는IMF 개혁을 뒤에서 조종했던 미 재무부와 그 후 구조조정 과정에서 경제정책을 만들고 집행한 한국 관료들의 행태를 둘러싼 비밀을 벗긴다. 그리고 한국의 신자유주의를 지탱하는 구조와 힘을 무너뜨리고 제압할 수 있는 정치적 대안에 대해 성찰한다.

이 강좌는 알라딘과 책세상 출판사가 함께 준비했습니다.




강사소개 : 지주형
영국 랭카스터 대학에서 사회학과 정치경제학을 공부하고〈위기에서 배우기―한국의 정치경제·시공간성·위기관리, 1961~2002년〉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7년 영국에서 공부를 시작한 직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IMF 위기와 한국 사회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후 한국의 자본주의와 국가 및 지구 정치경제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왔다.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 연구교수를 거쳐 현재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교수, (재)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자문위원, 랭카스터 대학 문화정치경제연구센터 객원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 신자유주의의 기원과 형성
지주형 지음 / 책세상

1997년의 위기를 결정적 계기로 해서 일어난 한국 정치경제의 신자유주의적 전환 과정을 지구 정치경제적 맥락 속에서, 그리고 이 전환을 이끌어낸 국내적·국제적 추진 세력과 그들의 기획을 중심으로 역사적으로 분석한 저작이다. 이를 통해 저자는 우리의 신자유주의적 전환 과정이 단순히 경제적 현상이 아니라 반민주적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사회적정치적 현상임을 밝히고, 한국 경제의 양극화와 대외종속 및 위기를 불러온 국내적·지구적 세력이 누구인지 드러낸다.

 
신자유주의의 탄생
장석준 지음 / 책세상

1970~1980년대 초에 신자유주의가 처음 등장해 전 세계로 확산되는 과정을 ‘지구정치경제’적 시각에서 탐색한 이 책은 신자유주의의 지구화 과정이 경제적 현상인 동시에 거대한 정치적 변동임을 말하고 있다. 1970년대의 칠레, 영국, 프랑스의 신자유주의적 정책 전환 과정을 중심에 두고, 개별 국가가 아닌 지구 질서의 변동이라는 맥락 안에서 신자유주의 지구화의 ‘정치’사적 측면에 주목한다. 신자유주의 지구화는 피할 수 없었던 필연적 현상이 아니라, 정치적 결정에 따라 충분히 ‘저지’할 수도 있었다는 것이 이 책의 관점이다.


비그포르스, 복지 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
홍기빈 지음
궁정전투의 국제화
이브 드잘레이.브라이언트 가스 지음, 김성현 옮김
세계없는 세계화
피터 고완 지음, 홍수원 옮김
다보스, 포르투 알레그레 그리고 서울
이강국 지음
금융세계화와 한국 경제의 진로
조영철 지음

강의 당첨자 보기 강의 후기 보기
Comment_page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