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존 버거의 글, 장 모르의 프레임,
고전은 이렇게 만들어진다”
1999년 오리지널 초판 이후
국내 최초 양장본으로 복간되는 기념비적 명저
존 버거와 장 모르가 생전 마지막으로 협업한 《세상 끝의 기록》이 국내 최초 양장본으로 복간된다. 사진 에세이의 고전이라 일컬어지는 이 책은 1999년 미국에서 출간되었고 국내에서는 절판된 지 오래되어 입소문을 타고 중고 서적으로만 만날 수 있었다. 절판된 지 20여 년, 텍스트와 사진을 보정하고 고급 양장본으로 마무리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마침내 재출간된다.
존 버거와 장 모르는 1960년대부터 사진과 글 사이의 새로운 대화 형식을 꿈꾸며 다양하게 협업해왔는데 이 책은 노년에 이른 두 거장이 ‘세상의 끝’이라는 주제로 함께한 마지막 작업이다. 책은 크게 두 파트로 구성된다. 큰 수술을 받은 장 모르가 삶의 경이로움을 깨닫고 40여 년간 기록해왔던 세상 끝의 이야기를 풀어낸 것이 하나의 파트, 다른 파트는 더 본질적으로 사진과 글의 관계와 세상 끝의 의미를 성찰하는 존 버거의 글과 장 모르의 초상화로 구성된다.
《세상 끝의 기록》은 단순히 글과 사진이 인쇄된 책에 머물지 않는다. 텍스트와 이미지가 책이라는 공간에서 어떻게 제대로 공존할 수 있는지 고민하며 서로 가르침과 우정을 주고받은 두 위대한 작가의 생생한 작업 현장과 다름없다. 오랜 기간 침묵했던 사진 에세이의 고전을 공들여 편집한 글과 사진, 양장 제본으로 다시 만날 시간이다.



초상화를 위한 스케치 한 장 / 존 버거
세상 끝의 이야기 / 장 모르
석양의 사제들 - 그리스 아테네 피레아스, 1956
식탁 위의 해빙 - 폴란드 브로츠와프, 1958
만들어진 삶과 죽음 - 프랑스 알프스 몽블랑 지역, 1959
겨울밤, 북극 숲 - 노르웨이 라플란드 이나리, 1960
허락받지 못한 여행 - 루마니아 다뉴브강 삼각주, 1961
가려진 나라, 지워진 풍경 - 북한 평양, 1962
신비의 섬 이니시모어 - 아일랜드 애런 제도, 1965
오필리아의 손을 잡고 - 영국 저지섬, 1967
잃어버린 제국의 지도 -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 1967
독재자와 축제 -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방기, 1970
어느 정신병원에서 - 필리핀 마닐라, 1971
폭풍 전야의 고요 - 캄보디아 시엠레아프, 1972
사막의 숨결 - 알제리 사막, 1973
가족을 해체당한 사람들 - 스리랑카 말리폴라 농장, 1973
신의 시간 속으로 - 인도 알라하바드, 1977
낯선 이와 추는 춤 - 사르데냐 오르고솔로, 1976
니쿠 영감 - 프랑스 오트사부아 소망, 1979
혁명과 소년 - 니카라과 마나과, 1986
먼 곳에서 완성된 사랑 -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1988
도시의 성자 - 파키스탄 카라치, 1989
땅 밑에서 피어오른 미소 - 이란 남부, 1991
압수된 기억을 찾아서 - 러시아 모스크바, 1992
세상의 끝에서 만든 영화 - 스코틀랜드 아우터헤브리디스, 1993
초대받지 않은 손님 - 멕시코 치아파스, 1996
경이로움과 고유함이 스며든 그의 여행담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이야기다. 익숙함과 낯섦, 평범한 것과 미지의 것, 일상적인 것과 운명적인 것의 경계에서 들려오는 속삭임이다. 장의 이야기에서는 어떤 것도, 누구도 제외되지 않으며 그 무엇도 판단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종종 가슴은 피를 흘리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과장하는 법은 없다.
-존 버거 〈초상화를 위한 스케치 한 장〉
우리가 텍스트와 이미지 사이에 가능한 서사적 소통의 영역을 책이라는 형식을 빌려 확장해왔다고 말하고 싶다.
-존 버거 〈초상화를 위한 스케치 한 장〉
그동안 여행하면서 ‘세상의 끝’에 닿은 듯한 느낌을 종종 경험하지 않았던가? 그건 반드시 지리적인 의미에 국한된 느낌은 아니었다. 모든 길이 끝나는 듯한 지점에서 공허를 마주하는 경험이었다. 물론 세상의 끝에 닿는 것이 반드시 공허를 마주한다는 뜻은 아니다. 성취감이 따르는 일이기도 하다. 그건 한 세계의 끝, 지금까지 자신이 속해 왔고 현재도 속해 있는 세계의 끝에 이르는 것을 의미하며 일시적으로 그 세계를 등지는 것을 의미한다.
-장 모르 〈세상 끝의 이야기〉
시간의 흐름에서 잠시 훔쳐 온 듯한 이 소중한 사진에는 수평선 너머 하얗게 작열하는 태양을 배경으로 세상의 끝에 선 듯한 느낌 그리고 속세의 한 사람과 일생을 신에게 바치기로 맹세한 세 사제와의 짧은 만남이 담겨 있다.
-장 모르 〈석양의 사제들 - 그리스 아테네 피레아스, 1956〉
경이로움과 고유함이 스며든 그의 여행담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이야기다. 익숙함과 낯섦, 평범한 것과 미지의 것, 일상적인 것과 운명적인 것의 경계에서 들려오는 속삭임이다. 장의 이야기에서는 어떤 것도, 누구도 제외되지 않으며 그 무엇도 판단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종종 가슴은 피를 흘리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과장하는 법은 없다.
-존 버거 〈초상화를 위한 스케치 한 장〉
우리가 텍스트와 이미지 사이에 가능한 서사적 소통의 영역을 책이라는 형식을 빌려 확장해왔다고 말하고 싶다.
-존 버거 〈초상화를 위한 스케치 한 장〉
그동안 여행하면서 ‘세상의 끝’에 닿은 듯한 느낌을 종종 경험하지 않았던가? 그건 반드시 지리적인 의미에 국한된 느낌은 아니었다. 모든 길이 끝나는 듯한 지점에서 공허를 마주하는 경험이었다. 물론 세상의 끝에 닿는 것이 반드시 공허를 마주한다는 뜻은 아니다. 성취감이 따르는 일이기도 하다. 그건 한 세계의 끝, 지금까지 자신이 속해 왔고 현재도 속해 있는 세계의 끝에 이르는 것을 의미하며 일시적으로 그 세계를 등지는 것을 의미한다.
-장 모르 〈세상 끝의 이야기〉
시간의 흐름에서 잠시 훔쳐 온 듯한 이 소중한 사진에는 수평선 너머 하얗게 작열하는 태양을 배경으로 세상의 끝에 선 듯한 느낌 그리고 속세의 한 사람과 일생을 신에게 바치기로 맹세한 세 사제와의 짧은 만남이 담겨 있다.
-장 모르 〈석양의 사제들 - 그리스 아테네 피레아스, 1956〉
완전히 새롭고 환상적인 상상의 세계보다, 존재하지만 미처 알지 못했던 현실에 끌리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사랑할 수밖에 없다. 장 모르의 카메라가 닿은 장소는 대체로 일상과는 먼 곳이고, 이미 지나가버린 시대의 풍경이기도 해서 정말 존재했을까 싶을 만큼 흥미롭고 비현실적이다. 각 문장을 따라가다 보면 아름다운 사진들이 이어지는데, 이 이미지들이 세상 끝의 풍경을 또렷이 드러내며 독자에게도 풍부한 경험으로 다가오게 한다. 차갑기만 한 세상 속에서 이렇게 온기를 지닌 시선을 발견하면, 나 역시 그런 이에게 발견될 작은 모서리에 머물고 싶어진다. 동시에 장 모르처럼 익숙한 풍경에서 가장 멀고 낯선 세상의 끝을 찾아내는 눈을 갖고 싶다는 욕심도 솟는다. 반복되는 현실 속 우리에게 필요한 건, 아마도 이런 다정한 시선과 그 끝에서 새롭게 발견하는 또 다른 세계가 아닐까?
- 《매일을 헤엄치는 법》 작가 이연
창작자들이 가장 가지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일까. 바로 익숙한 것을 낯설게 바라보는 눈이다. 이 책은 독자에게 그러한 눈―세상에 경탄하는 소년의 눈―을 선사한다.
장 모르가 이방인의 시선으로 포착한 낯선 풍경들에서 어쩐지 그리움이 느껴지는 것은, 그의 삶의 여정과 기억이 고스란히 묻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페이지를 넘기며 내 지난 여행들과 인생의 여정이 떠올랐다. 고되지만 행복했던 기억, 그리운 풍경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가는 경험이었다. 누구라도 이 책을 펼치면 자신에게 ‘세상 끝의 풍경’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책을 덮고 창밖을 바라봤을 때, 아주 먼 곳까지 긴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것처럼 매일 보던 일상의 풍경이 낯설게 다가왔다. 이 특별한 체험을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권한다.
- 《급류》 작가 정대건
각자의 분야에서 첫손 꼽히는 두 예술가가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고 보완하며 협업하기가 얼마나 어려운가. 존 버거와 장 모르는 우정뿐 아니라 창작도 나누며 네 권의 책을 함께 만들었다. 《세상 끝의 기록》은 그들의 마지막 작업으로, 노년에 이른 두 거장의 사유와 성찰이 놀라울 만큼 온화하고 순수해서 감동적이었다.
세속적인 사회의 중심에서 비껴간 세상의 끝, 스코틀랜드의 외딴 섬, 스리랑카의 농장, 멕시코의 반란군 집회… 그곳에서도 삶은 계속된다. 그 생명력을 고스란히 포착한 장 모르의 글과 사진은 숨을 쉬고 있었다. 내가 가본 적 없는 나라와 시대의 사람들과 만난 느낌이었다. 이 책을 필사하려면 챕터를 통으로 옮겨적기를 권한다. 하나씩 떨어진 문장보다 줄글의 맥락에서 느껴지는 담백함이 훨씬 좋기 때문이다.
존 버거가 책에서 밝혔지만 ‘텍스트와 이미지 사이에 가능한 서사적 소통’을 끊임없이 시도하는 책이다. 사뭇 낡은 중고책에 만족해야 했던 이 책을 정갈한 새 양장본으로 다시 만들 수 있어서 기쁘다. 어렵고 고달파도 삶을 귀하게 여겼던 시대의 이야기를 오래도록 남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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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 끝의 기록> 도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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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끝의 기록> 머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