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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SF․스릴러․공포 등 다양한 장르를 오가는 두 소설가 정보라와 최의택이 바통을 주고받듯 쓰며 완성한 미스터리 로드무비다. 두 사람이 하나의 장편소설을 합작한 사례로서는 국내에서 처음이다.
이야기는 실제로 한국 사회에 큰 파장을 낳은 국가사업 석유 시추공 프로젝트에 ‘사기’라는 키워드로 접근하며 시작된다. 일평생 사기꾼의 표적으로 살아온 주인공 ‘보라’가 가해자로, 전 재산을 보라에게 투자한 ‘의택’이 피해자로 만나 진짜 사기꾼을 잡기 위한 여행기를 펼친다. 서로를 의심하면서도 서로밖에 의지할 데가 없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해프닝과 예기치 않게 벌어지는 격렬한 추격전이 예측 불가의 결말로 이어지면서 독자에게 웃음과 충격을 안겨준다.
두 소설가가 각자의 개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마치 한 사람이 쓴 듯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전개한 점, 오토픽션을 연상시키는 주인공 ‘보라’와 ‘의택’의 ‘케미’도 독자가 흥미를 느낄 만한 지점이다. 다양한 재미 요소를 바탕으로 시의성 있는 소재를 미스터리와 추리로 풀어내 개인의 삶과 사회 전체를 위협하는 각종 사기 사건을 폭넓은 관점에서 들여다보게 한다.



출판사 서평

정보라․최의택 릴레이 장편소설
바통을 주고받듯 써 완성한 국내 최초 합작소설


일평생 각종 사기꾼의 표적으로 살아오다 가해자가 된 ‘보라’,
그런 보라에게 전 재산을 투자한 피해자 ‘의택’이
‘찐사기꾼’을 잡기 위해 펼치는 예측 불허 로드무비

프랑스가 사랑하는 한국 대표 추리소설가 서미애,
SF 문학의 새로운 지평 김초엽 추천



“바보라고 사기당하는 것도 아니고,
사기는 그냥 사기예요. 사고 같은 거라고요!”


2022년 『저주토끼』로 인터내셔널 부커상 최종 후보에 오르고, 같은 작품으로 2023년 전미도서상 번역 문학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으며, 2025년 『너의 유토피아』로 필립 K, 딕상 최종 후보에 오르면서 세계 독자와 만나고 있는 정보라가 새로운 장편을 발표한다. 이번엔 혼자서 쓴 게 아니다. 정보라의 영향으로 SF를 쓰기 시작해 『슈뢰딩거의 아이들』로 제1회 문윤성 SF 문학상과, 2022 SF어워드 장편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이름을 새긴 최의택과 합작했다. 바통을 주고받듯 한 장씩 이어 썼으며, 두 사람이 하나의 장편소설을 합작한 사례로서는 국내에서 처음이다.
평범하지 않은 집필 방식만큼 이야기 역시 예측 불가능하게 전개됨으로써 독자들에게 읽는 재미를 배가하는 이 소설은 실제로 한국 사회에 큰 파장을 낳은 국가사업인 석유 시추공 프로젝트에 ‘사기’라는 키워드로 접근하며 시작된다. 일평생 온갖 사기꾼의 표적으로 살아온 주인공 ‘보라’가 시추공 분양 사건의 가해자로, 그런 보라에게 전 재산을 투자한 또 다른 주인공 ‘의택’이 피해자로 만나 진짜 사기꾼을 잡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 서로를 의심하면서도 서로밖에 의지할 데가 없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해프닝부터, 예기치 않게 벌어지는 추격전이 예측 불가의 결말로 이어지면서 독자에게 웃음과 충격을 안겨준다.
두 소설가가 각자의 개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마치 한 사람이 쓴 듯 물 흐르듯 이야기를 전개한 점이 돋보일뿐더러 오토픽션 형식을 취한 점 역시 큰 재미 요소다. 작가들과 이름이 같은 주인공 ‘보라’와 ‘의택’이 보여주는 ‘케미’는 이 소설이 분명 허구임에도 불구하고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픽션일지 상상하면서 읽게 돼 이야기 외적인 재미가 추가된다.
독특한 집필 방식, 그 자체로 흥미로운 주인공들과 역동적인 사건 전개 등 다양한 재미 요소를 바탕으로 시의성 있는 소재를 미스터리와 추리로 풀어내 개인의 삶과 사회 전체를 위협하는 각종 사기 사건을 폭넓은 관점에서 들여다보게 된다.

작가의 말

정보라 최의택 작가님의 시추공 분양 사기 제안 넘 좋았어요.
최의택 제가 제안했던가요?
정보라 석유 시추 가지고 뭔가 사기가 일어날 것 같다고 생각은 했는데 시추공 분양은 작가님이 말씀하셨어요.
최의택 참 이상한 소리를….
정보라 넘 개연성 있는 제안인 것입니다…. 계엄 사태 안 났으면 누가 사기 쳤을 거예요.
최의택 참 아이러니하죠. 작가님은 저랑 둘이 채팅할 때도 사기 얘기만 하셨잖아요. 사기 덕후.
정보라 전세 사기부터 시작해서 지식정보산업센터 공실 사태라든가, 허위 광고로 유령 건물이 된 신촌 밀리오레랑 부산 네오스포 상가 사태라든가….
최의택 어휴. 사기가 너무 많아….
정보라 이번 소설 쓰기 전부터 관심도 있었고 최근에 다단계 사기 방지(?) 팟캐스트 들으면서 수법을 구체적으로 배우니까 이해가 더 잘 되기도 했어요.
최의택 작가님한테 사기 얘기 듣고 있노라면 무서워져요, 세상이.
정보라 한국 경찰도, 법원도 사기는 한 10억 넘어가지 않는 이상 수사나 처벌을 잘 안 해요. 폭력 범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폭력적이지 않은 범죄는 “죄질이 가볍다” 이런 식이더라고요. (…) “그러게 조심하지” 이런 식으로 피해자 탓하는 경향이 큰 거 같아요.
최의택 그 포인트가 저희 소설에서 좀 살았으면 좋겠네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는. (…) 저는 사실 마지막 장면을 스티븐 킹의 코즈믹호러를 염두에 두고 쓰기는 했어요. 실제로 그렇게 구현됐는가는 다른 문제지만요.
정보라 작가님이 고생해서 쓰신 ‘보라’의 마지막 장면, 마음에 들었습니다.

차례

1. 강남 테헤란로, 사기의 해부
2. 천안 순천향대병원, 마이크 앤드 존
3. 천안역, 대면
4. 경부고속도로, 사고와 사기
5. 동강옥화휴게소, 부름
6. 낙동강의성휴게소, 밑져야 본전
7. 경북 칠곡군, 히치하이커
8. 안동터미널, 미행
9. 7번 국도, 경로를 재탐색합니다
10. 포항역, 추격
11. 호미곶, 일출
12. 천안 단국대병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속으로

보라는 매일같이 진지하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새 소식을 하나씩 점검했다. 그렇게 해서 찾아낸 획기적인 정보였다.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이라고 했다. 50년 전에도 석유 시추에 성공했는데 그때는 대통령이 암살당하는 바람에 시추가 중단되었다고 했다. 시추를 재개하면 동해 앞바다에서 석유가 앞으로 몇십 년, 몇백 년 동안 수억 톤이 쏟아질 거라고 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에 대한 신문 기사와 함께 표와 그래프는 물론 국토부가 발간한 백서까지 투자방에 차근차근 올라왔다. 그리고 사라졌다. 보라가 결정적으로 시추공 투자 정보를 믿게 된 이유가 바로 이것이었다. 정보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 6쪽

의택은 멈칫했다. 내가 장애인인데 장애인을 위한 사업을 시작하려고 친구랑 준비 중이었다, 그 돈 아니면 나랑 친구랑 다 죽는다, 뭐 이렇게 말하나? 그걸 믿나? 아니, 믿든 아니든, 이게 다 무슨 짓이지? 의택은 그냥 죽고 싶어졌다. 존이 이대로 연락을 끊어버린대도 할 말이 없었다. 사고 직후 내내 시달렸던 무력감이 다시금 목구멍을 치고 올라왔고 호흡마저 가빠졌다. 다시 손이 약통이 있는 주머니 쪽으로 갔지만 이번에는 억지로 그 손을 물렀다. 차라리 잘됐다. 활동지원사가 오기 전에 죽자. 시체가 된 의택을 보고 놀라긴 하겠지만 프로니까, 잘 처리해주지 않을까?
- 어… 저기요….
존이 말했다.
- 음… 그러니까… 그게 말이죠.
의택은 숨이 가쁜 것도 잊고 존의 다음 말풍선을 기다렸다. 한참 만에 존이 던진 내용은 한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 저희 아무래도 투자금을 모두 잃은 것 같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 45쪽

대체 이게 무슨 상황일까. 뭐에 씌어서 남은 인생, 의택의 인생뿐 아니라 현도의 인생까지 걸린 돈을 시추공 같은 것에 쏟아붓고는 웬 낯선 존재와 낯선 장소를 향해 달리고 있는 걸까. 의택은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면 복이 나가요.”
보라가 말했다.
“이미 다 나갔거든요.”
“다시 들어오려다가도 나가버려요.”
“뭐 하는 분이세요?”
질문은 아니었다. 하지만 보라는 존의 화법으로 대답했다.
“저요? 음, 이것저것 해요. 카페에서도 일하고, SNS도 운영하고, 주식도 하고, 코인은 해보려고 월렛까지는 깔아봤는데….”
그러니까 백수라는 말이구만. | 84쪽

보라는, 뭐랄까… 이것도 결과론적인 생각이지만 사기를 잘 당하게 생긴 것 같았다. 두꺼운 안경 너머의 눈은 양쪽으로 쳐져 순한 인상으로 꾼들을 향해 외치는 듯했다. 여기 당신들의 먹잇감이 되어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문득 의택은 백미러를 쳐다봤고, 그냥 잠자코 운전이나 하는 게 낫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어쨌든 영상에는 시추공이랑 시추공을 다루는 사람들이 나와요.”
“조작일 가능성은요? 조작이 아니더라도 그게 정말 포항 앞바다에 있는 배라는 걸 어떻게 알아요?”
의택은 말하다 보니 무서워져서 물었다.
“그쪽이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들, 그거 직접 찍은 거예요?”
“아니요.”
보라가 끔찍이도 아무렇지 않게 말했다. | 86-87쪽

“사기당한다고 바보 아니에요!”
느닷없는 성화에 의택은 깜짝 놀랐다.
“바보라고 사기당하는 것도 아니고, 사기는 그냥 사기예요. 사고 같은 거라고요!”
의택은 할말이 없어서 잠시 앞을 봤다. 이른 시간임에도 휴게소 앞은 형형색색의 옷차림을 한 사람들이 북적였다. 저 사람들 모두가 살던 곳이 아닌 곳으로 가고 있는 건가. 간다는 게 그렇게도 일상적인 건가. 하긴 의택도 지금 휴게소에 있지 않나. | 92쪽

“난 그걸 부름이라고 불러요.”
의택은 헛웃음을 웃었다.
“나 아직 운전 중인데요.”
“나도 귀신 무서워요. 근데 그건 그런 전형적인 귀신의 느낌과는 달라요. 생각해봐요. 우리가 귀신이라고 하는 것들. 이야기. 그림. 그게 정말 귀신은 아니잖아요. 귀신이라고 합의한 뭔가일 뿐이지.”
“인간은 합의하지 않고선 못 사니까요. 합의가 아니면 나나 그쪽이나 지금 포항 같은 델 왜 가겠습니까.”
“내 말은, 무서워할 필요 없다고요. 그건.”
의택은 보라의 말이 왠지 낯설지 않았다. | 126쪽

“그러지 말고 경찰서를 갑시다. 내가 가자면 같이 갈 거예요, 그럼?”
보라는 대답을 할 수 없었다. 의택은 앞을 바라보며 주의 깊게 운전하면서 차 앞유리창에게 하소연하듯이 투덜거렸다.
“자꾸 귀신 탓을 하는데 나야말로 좀 묻고 싶네요. 내가 존 씨 경찰에 사기죄로 고소라도 해야 귀신 같은 소리 안 하고 내 돈 어디로 보냈는지 똑바로 말할 거냐고요.”
“내려줘요.”
보라가 속삭이듯 말했다.
“나 내릴래요.”
의택은 콧방귀를 뀌었다.
“여기 고속도로 한가운데인데 내리긴 무슨 수로 내려요.”
“그럼 고속도로 아닌 데 내려줘요.”
보라의 목소리가 조금 더 커졌다.
“내가 무슨 택시 서비스인 줄 알아요?”
의택의 목소리도 드디어 높아지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타고 온 기름값 내놔요. 그럼 내려줄 테니까.”
“내릴래요.”
보라가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안 내려주면 문 열고 뛰어내릴 거예요.”
“문 열 수 있으면 열어봐요.”
의택이 받아쳤다. | 144쪽

바다는 새파란 띠처럼 지평선을 감싸며 이어졌다. 바다의 생생한 파란빛과 하늘의 부드러운 연한 파란색이 솔기처럼 이어지는 곳에 구름 조각이 조금 흩어져 있었다.
구름 조각이 점차 구름 덩어리로 변하더니 곧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구름 사이사이로 햇살이 비치는데도 비가 내렸다. 기묘한 광경이었다.
비가 와도 바다는 아름다웠다. 돈에 대해서, 현실에 대해서, 포항에 왜 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모든 것을 잠깐이지만 잊고 그 파란색을 넋 놓고 바라보게 할 정도로 아름다웠다. 그것은 짙고 강한 아름다움이었다. | 172쪽

“사람이 다 그래요. 솔직히… 내 친구 돈까지 끌어다 넣을까 하는 생각도 잠깐이지만 했어요. 공동 창업하려고 친구랑 반씩 모으고 있었거든요. 뭐, 지금도 그 절반이 날아가 버려서 친구 놈 인생도 경로가 이탈되긴 했지만….”
“그건 좀 그렇긴 하네요.”
“저기요, 가해자 씨.”
보라는 다시 고개를 떨꿨다. | 229쪽

지은이 : 정보라

대학에서 러시아어를 전공하여 한국에선 아무도 모르는 작가들의 괴상하기 짝이 없는 소설들과 사랑에 빠졌다. 어둡고 마술적인 이야기, 불의하고 폭력적인 세상에 맞서 생존을 위해 싸우는 여자들의 이야기를 사랑한다. 지은 책으로는 『저주토끼』 『여자들의 왕』 『아무도 모를 것이다』 『호』 『너의 유토피아』 등이 있다.
1998년 「머리」가 연세문화상에 당선되었고. 「호狐」로 2008년 제3회 디지털문학상 모바일 부문 우수상, 「씨앗」으로 2014년 제1회 SF어워드 단편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2022년 『저주토끼』로 영국 인터내셔널 부커상 최종 후보에 올랐고, 2023년 같은 작품으로 전미도서상 번역 문학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으며, 현재 이 작품은 20개국 이상에서 출간되었다. 2025년엔 SF 단편집 『너의 유토피아』로 필립 K.딕상 후보에 오르면서 전 세계 독자에게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지은이 : 최의택

2019년 제21회 민들레문학상에서 「편지를 쓴다는 것은, 어쩌면」으로 대상을 받았고, 『저의 아내는 좀비입니다』로 예술세계 소설 부문 신인상을 받았다. 정보라의 영향으로 SF를 쓰기 시작하면서 완성한 『슈뢰딩거의 아이들』은 제1회 문윤성 SF 문학상에서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로 대상을 수상했으며, 같은 작품으로 2022년 SF어워드 장편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비인간』, 장편소설 『0과 1의 계절』, 에세이 『어쩌면 가장 보통의 인간』 등을 출간했으며, 다수의 앤솔러지에 참여했다.


도서 정보



도서명: <이렇게 된 이상 포항으로 간다>

- 주제 분류: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한국소설 >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추리/미스터리소설 > 한국 추리/미스터리소설
- 지은이: 정보라, 최의택
- 펴낸곳: 요다
- 판형: 130*190mm / 무선제본 / 280쪽 내외
- 정가: 16,800원
- 출간일: 2025년 12월 18일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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