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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7,600원, 142권 펀딩 / 목표 금액 1,500,000원
<모차르트는 여성이었다>로 출간되었습니다. 
  • 2024-06-18에 목표 금액을 달성했습니다.

*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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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많은 마리아 안나 모차르트가
길을 개척하고도 망각 속에 묻혔을까?


『자기만의 방』에서 버지니아 울프는 셰익스피어에게 주디스라는 이름의 여동생이 있었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해 본다. 만약 주디스에게 오빠만큼 뛰어난 문학적 재능이 있었다면? 상상은 비극으로 흐른다. 울프가 예상하기를, 주디스는 여자라는 이유로 번번이 거부당하다 끝내 스스로 세상을 등지고 만다.
모차르트에게는 실제로 누나가 있었다. 모차르트의 누나 마리아 안나 모차르트는 동생만큼이나 뛰어난 음악적 재능이 있었고 동생보다 먼저 데뷔해서 이름을 알렸다. 마리아 안나 모차르트는 그 후 어떻게 되었을까?
『모차르트는 여성이었다』에서 저자 알리에트 드 라뢰는 수많은 마리아 안나 모차르트를 이야기한다. 역사가 제대로 기록하지 않았으나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나 자기 자리에 있었던 여성 음악가들을 이야기한다. 클래식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음에도, 가부장제의 그늘에 가려 침묵과 망각 속에 잊히고 만 이름들을 다시 불러낸다. 고대의 사포부터 시작해 고전주의, 낭만주의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클래식 음악의 주요 분기점들을 훑으며, 어떤 여성들이 어떻게 편견과 싸우며 자기만의 음악을 만들고 연주했는지, 그 위대한 삶을 복원한다. 음악원에 입학을 거부당하고 ‘여성스럽지 못하다는 이유로’ 악기를 금지당하는 등 갖은 차별을 받으면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 세계에 참여했던 여성들의 고군분투가 시대를 거쳐 이어진다. 이 위대한 여성 음악가들의 역사를 되살림으로써 클래식 음악이 더욱 풍요로워지는 것은 물론 여성 음악가들에게 더 많은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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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지은이
알리에트 드 라뢰 Aliette de Laleu
클래식 음악 전문 저널리스트. 2016년부터 『프랑스 음악France Musique』에 칼럼을 기고하면서, 특히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클래식 음악을 탐구하고 있다.

옮긴이
김계영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파리 소르본 대학교에서 18세기 프랑스 문학과 디드로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문학과 문화, 서양 근현대 문학에 대한 강의를 계속하며 문학과 예술 전반에 대한 연구와 번역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을 위한 서양 문학사』(상,하)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얼어붙은 여자』(공역), 『앨리스』, 『보바리』(공역), 『달랑베르의 꿈』, 『사랑에 빠진 악마』, 『불쾌한 이야기』, 『마르셀 뒤샹』(공역), 『키는 권력이다』, 『르몽드 환경 아틀라스』, 『르몽드 세계사』, 『인생은 너무도 느리고 희망은 너무도 난폭해』 등이 있다.

고광식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불문과를 졸업하고 파리8대학에서 <프랑스어와 한국어의 비교 관점에서 본 한정화 전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프랑스 문화, 프랑스어 작문을 가르치며, 『르몽드 디플로마티크』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문체론 용어사전』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르몽드 환경 아틀라스』, 『남자답지 않을 권리』, 『자유론』, 『방법서설』, 『카인』, 『마르셀 뒤샹』(공역), 『얼어붙은 여자』(공역) 등이 있다.

감수
송은혜
한국과 미국, 프랑스에서 오르간, 하프시코드, 음악학, 피아노, 반주를 공부했고 지금은 프랑스 렌느 음악대학과 렌느 시립음악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 트위터에서 동네 음악선생(@enie_latente)으로 활동하며 음악과 이방인의 삶에 관해 사람들과 소통한다. 지은책으로 『음악의 언어』, 『일요일의 음악실』이 있다. 풍월당에서 만드는 비정기 간행물 <풍월한담>에서 ‘음악의 마들렌’을 연재 중이다.

차례

한국의 독자들에게
서론

1. 이름들과 얼굴들
샤포, 뮤즈인가, 창녀인가?
카시엔, 콘스탄티노플의 반항아
여성 작곡가들의 역사적 스타, 힐데가르트 폰 빙엔
트로베리츠, 프랑스의 예외
선곡목록 1

2. 바로크의 스타들
베네치아의 고아들
풍문들, 오페라와 반항하는 수녀
드 라 게르의 예술
바흐의 그늘 속에 있는 그의 부인
선곡목록 2

3. 고전주의의 혁명가들
오페라를 공략하는 프랑스 여성들
카스트라토의 종말과 디바의 등장
혁신적인 피아니스트, 엘렌 드 몽제루
모차르트는 여성이었을까?
선곡목록 3

4. 낭만주의 시대의 여전사들
희생된 뮤즈들
아, 내가 남자였다면...
여성들은 오페라에서 어떻게 죽는가
선곡목록 4

5. 자신만만한 현대 음악가들
불랑제 자매의 연대
전설의 여성 음악가들과 비극적 운명
지휘봉을 든 프랑스 여성들!
흑인 여가수들의 머나먼 길
선곡목록 5

6. 20세기의 손실
여성 음악가들이 오케스트라를 정복하다
쇠퇴해 가는 여성 창작물
누가 여성들을 음악사에서 지워 버렸는가?
선곡목록 6

결론
참고문헌

추천사

- 『모차르트는 여성이었다』는 역사의 빈 공간을 채운다. 여성 음악가들을 둘러싼 믿을 수 없는 침묵을 깨운다. – 미쉘 페로(역사학자)

- 우리에게는 음악사나 음반, 음악회에 등장하는 작품만으로도 평생 다 들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많은 음악이 있다. 하지만 그 음악은 대부분 백인 남성이 작곡하고 지휘했다. 알려지지 않은 여성들의 음악이 그만큼 많다면, 믿을 수 있을까? 세상의 주도권을 잡은 이들에 가려진 음악 세계는 어떨까? (…) 섬세하고 통찰력 있는 음악학자의 시선을 통해 두 배로 확장된 음악 세계는 그동안 감춰졌던 경계 너머의 감각과 차원이 다른 감정으로 우리를 이끈다. 세계의 잃어버린 반쪽을 들을 시간이 왔다. – 송은혜 (『일요일의 음악실』, 『음악의 언어』 저자)

편집자 소개글

정말이지 멋진 여자들! 클래식을 몰라도, 이 여성들 이야기에는 저절로 감탄이 나오더군요. 감추고 감춰도 결국 비집고 나오는 천재성으로 기어이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구현해 내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보노라면, 우리가 알고 있는 음악의 역사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누락되어 있는지 새삼 실감하게 됩니다. 이 천재들이 만든 음악은 어떤 음악일까요?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책을 읽는 동안 여러 번 유튜브를 열게 될 겁니다. (김선아)

책 속에서

이 책은 그 이야기를 하는 것이 목표이다. 남성들의 이야기를 축소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측면을 존재하게 하고, 균형을 회복하고, 알려지고 인정받을 가치가 있는 이야기들을 정당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다. _9쪽

이는 피아니스트이자 낭만주의 작곡가인 클라라 슈만의 일기를 보면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창작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한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 나는 그 생각에서 깨어났다. 여성은 작곡을 할 줄 안다고 주장해서는 안 된다. 아직까지 누구도 작곡을 할 수 없었는데, 왜 나만 예외가 되겠는가?”_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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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정보



도서명: <모차르트는 여성이었다>

알리에트 드 라뢰 지음 | 고광식 김계영 옮김 | 송은혜 감수
판형: 135*200mm
페이지수: 300쪽
정가: 19,500원
출간예상일: 6월 27일
분야: 음악사/음악에세이
출판사: 레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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