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전에서 일곱살까지의 유아를 둔 엄마를 위한 그림책 활용서. 90년대 초반부터 유아 그림책 편집자로 활동해온 지은이의 전문적인 식견과 자신의 아이를 키우면서 얻은 경험적 노하우가 모두 담겨 있다.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책을 읽어주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조목조목 일러준다.
그림책육아를 시작하는 세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낱권으로 사 줄 것, 엄마가 직접 골라줄 것, 아이의 생활과 더불어 읽어줄 것. 이 세 가지는 지은이가 자신의 딸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터득한 원칙이다. 엄마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서 유아는 책읽기의 즐거움을 온몸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원칙을 알려준 뒤에는 연령별로 필요한 책을 하나씩 골라준다. 처음 그림책을 접하는 아이에게는 개념그림책 , 5개월된 아이가 좋아하는 , , 잠자기에서 읽어주면 좋은 외에도, 아이의 성장의 단계에서 읽히면 좋을 책들이 이어진다.
또, 좋은 책을 단순히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언제 읽히면 좋은지, 어떻게 읽어주는 것이 좋은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아이들이 그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 책을 읽힌 후에는 어떤 책을 읽히면 좋은지 등을 유아의 심리.운동 발달과 자신의 경험에 입각해 상세히 알려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