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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한국 팝의 고고학 .. 마음이 하는 일 새들이 모조리 사라진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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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중현에서 신해철까지, 한국 팝 1960~1990"
[세트] 한국 팝의 고고학 세트 - 전4권
신현준.최지선.김학선 지음 /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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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벨벳의 여름노래 '빨간 맛'(2017)이 00년대생에겐 학창시절을 추억하게 하는 노래라는 이야기를 듣고 놀란 적이 있다. 30세 이후에는 새로 알게된 노래를 거의 듣지 않는다는 영국의 연구결과도 본 적이 있다. 어떤 음악은 우리의 한 시절을 정의한다. 시간의 퇴적층에서 발견되길 기다리고 있는 그 음악들의 이야기를 다시 소개한다. 2005년 1960년대편, 1970년대편 출간 이후 17년이 흘러 만나는 <한국 팝의 고고학> 완간 세트. 1980년대의 이야기와 1990년대의 이야기를 더해 한국 대중음악의 통사를 세운다.

사랑은 모든 걸 가능케한다. 신중현, 이장희가 말하는 1960년대, 조용필, 배철수가 말하는 1970년대, 나미, 한영애가 말하는 1990년대, 신해철, 장필순이 말하는 1990년대에 대한 기억도 흥미롭지만, 무엇보다 고고학을 '발굴'하듯 시대를 아카이빙한 저자들의 노력이 놀랍다. 박정현이 부른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원곡 : 조용필)와 이수영이 부른 '누구라도 그러하듯이'(원곡 : 배인숙)를 들으며 이 책과 함께 나 역시 그 시간을 여행했다. 동아기획과 하나뮤직, 대영AV와 (90년대의) SM엔터테인먼트를 기억하는 당신이라면, 김현철의 시티팝을 2020년대에 즐겨듣는 당신이라면 이 책과 함께 당신의 '그 음악'을 재생해보는 건 어떨까.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네. 당시 허수경 시인이 제 선생님이었어요. 제가 >밤의 디스크쇼<를 진행할 때 허수경 시인이 방송작가를 하고 있었는데, 문단에서는 그런 걸 하면 눈초리가 안 좋잖아요. 곧 누나의 정체와 사상이 제게 탄로 나서(웃음), 누나에게 붙들려 다시 프로를 맡게 되었어요. 제가 아버지를 소재로 한 가사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를 했는데, 멜로디에 얽매이지 말고 글로 한번 쭉 풀어보라고 해서 MBC 복도에서 누나에게 보여 준 게 >아버지와 나< 였어요. 옆에서 자극해 주던 누나가 유학을 간다길래 아쉬워했더니 유하를 소개해 주었어요. 둘이 잘 맞을 것 같다며 잘 놀아 보라고(웃음). >한국 팝의 고고학< 1990, 74쪽, 신해철 인터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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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오슬로, 사랑을 잃은 해리 홀레"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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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연인 라켈을 반려자로 맞으며 안락과 행복의 감정을 처음 알게 된 해리 홀레. 피와 범죄의 나날에 익숙한 그에게 행복이라는 것은 너무도 맞지 않는 옷 같아 두렵기도 하다. 불안한 행복의 옷을 벗어던지고 낯익은 불행으로 도망가고 싶다는 무의식의 욕망이 현실에 손짓을 보낸 것일까. 만취해 전날 밤의 기억을 잃은 채 눈을 뜬 그날, 그는 뭔가 잘못됐음을 예감한다. 이내 라켈이 살해당했다는 비보가 들려온다.

해리 홀레가 그간 겪어온 무수한 곤경. 폐허를 방불케 하는 황폐한 일상 속에서 더이상 잃을 것도 없었기에 그 어떤 공포에도 맞설 수 있었다. 그러나 절대 잃을 수 없는 소중한 존재, 라켈이 그의 인생에 등장했다. 그 이후는 이전과 결코 같을 수 없다. 생의 가장 높은 순간에서 끝모를 바닥으로 곤두박질친 그는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충격으로 산산조각 난다. 그리고 알게 된다. "행복은 헤로인과 같다"는 것을. "한번 맛보면, 행복이란 게 있는 줄 알면 다시 행복해지지 않고서는 평범한 일상에서 온전히 행복하게 살지 못한다"는 것을. 그리고 세상의 악과 공포는 인간의 사랑과 행복을 먹고 자란다는 것을.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한 문장
그동안 행복했다. 하지만 행복은 헤로인과 같다. 한번 맛보면, 행복이란 게 있는 줄 알면 다시 행복해지지 않고서는 평범한 일상에서 온전히 행복하게 살지 못한다. 행복은 소박한 만족 이상의 무엇이므로. 행복은 자연스러운 상태가 아니다. 행복은 전율하는, 예외적인 상태다. 지속하지 않을 게 분명한, 초, 분, 날이다. 행복하지 않은 순간의 슬픔은 나중에, 행복에 이어서 오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온다. 행복한 순간에 이미 다시는 이렇게 행복할 수 없고 지금 가진 것이 사라질 거라는 지독한 진실을 통찰하기 때문에, 우리는 행복을 빼앗기는 고통과 상실의 슬픔을 미리부터 걱정하면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을 인식하는 그 능력을 저주한다.

작가의 말
누군가를 칼로 찌른다는 행위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 얼굴을 보고 목소리를 듣고 심지어 체취를 맡을 만큼 가까이 있어야 가능한 행위이다. 400미터 밖에서 적을 쏘아 맞히는 저격수의 살인과는 달라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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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에 잡아먹히지 않고 밝은 곳을 보려면" 오지은 에세이"
마음이 하는 일
오지은 지음 / 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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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홋카이도 보통 열차>, 2015년 <익숙한 새벽 세시>, 2018년 <이런 나라도 즐겁고 싶다>를 펴내며 한 시절의 이야기와 생각을 담백한 글로 공유해 온 오지은. 더 깊어지고 넓어진 시선과 더 무르익은 마음을 담은 에세이로 돌아왔다.

SNS 프로필의 "글을 쓰고 음악을 만드는 사람", "버티는 사람", "즐겜러"로, 그리고, 여성으로 살면서 편견이라는 단단한 벽을 수없이 경험했음을 고백한다. 버티고 견디는 시간을 통과하며 마음은 깎이고 납작해졌고, 생각은 깨지고 흩어지기를 반복했다. 어둠에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서 마음에 귀 기울이고 애쓰며 보낸 몇 년간의 흔적이 이 책에 담겨 있다.

드라마 '나의 해방 일지'에서 하루도 온전히 좋은 적 없다고 말하는 구씨(손석구 분)에게 염미정(김지원 분)은 말한다. "하루에 5분. 5분만 숨통 트여도 살 만하잖아. 편의점에 갔을 때 내가 문을 열어주면 '고맙습니다' 하는 학생 때문에 7초 설레고, 아침에 눈떴을 때 '아, 오늘 토요일이지?' 10초 설레고. 그렇게 하루 5분만 채워요. 그게 내가 죽지 않고 사는 법."이라고. 오지은의 <마음이 하는 일>이 그렇게 하루를 채워준다. - 에세이 MD 송진경
이 책의 한 문장
나는 넘쳐나는 시간 동안 조금 신기한 것을 발견했는데, 그건 내 머릿속의 서랍이었다. 그 서랍 안에는 굉장히 많은 양의 서류가 들어 있었다. 내용은 다양했으나 서랍에 들어간 사유는 거의 비슷했다. '내가 오버하는 거겠지', '내가 예민한 걸 거야', '좋은 점도 있으니까', '이런 생각 해 봐야 나만 손해지' 등의 필터를 거쳐 처리된 서류들이었다. 나는 그 서류들이 잘 소각된 줄 알았다. 적당히 괴로운 시간을 보내다 도장 찍고 넘기면 사라지는 서류라고 생각했다. 그들이 여기에 모여 있을 줄이야. 그것도 이렇게 선명하게. 덕분에 긴긴 겨울밤 동안 아주 잘 관람했다. 막판에는 머릿속에 단축키까지 생겼는데 인터넷을 하다가 어떤 글을 보면 비슷한 기억으로 1초 만에 점프하여 그 서류가 생생하게 눈앞에 들이밀어지는 것이었다. 당시의 억울함과 분함까지 올라왔다. 정말 사라진 줄 알았는데. 결국 내 마음은 옛날 동화 속 버터가 된 호랑이처럼 빙빙 돌아가 이석증이 도져서 실제로 눈앞이 빙빙 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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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해친 것을 치유합시다."
새들이 모조리 사라진다면
리처드 파워스 지음, 이수현 옮김, 해도연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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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살 로빈이 사랑하는 것들. 야생동물 도감을 보며 동물 이름 외우기, 멸종 위기 동물 그리기, 개울에서 갑각류 놀이 하기, 산속에서 별 관찰하기. 로빈은 물을 좋아했었던 엄마가 도롱뇽 같은 물가에 사는 동물이 되어 생태계로 돌아간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렇게 모든 생명체를 사랑하고 다른 존재가 느끼는 고통을 그대로 아파한다. 로빈이 가장 견딜 수 없는 것은 생명체에 해를 끼치는 행위와 학교에 가는 일이다. 어른들은 아스퍼거, 강박 장애, ADHD라는 단어들로 로빈을 특정짓고 당장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빠는 반짝이는 눈으로 좋아하는 것에 골몰하는 로빈을 보며 생각한다. "어쩌면 인생은 우리가 멈춰 서서 교정해야 하는 대상이 아니"지 않을까. 잦은 산불의 대책으로 국유림을 베어버리는 것이 거론되고, "지구상에 남은 동물의 총 무게 중 98퍼센트가 호모사피엔스이거나 호모사피엔스가 산업식으로 채취하는 식량이며 겨우 2퍼센트만이 야생동물"인 세상에서 제정신으로 사는 것이 더 어려운 것은 아닐까. 원시림을 구하기 위해 한데 모인 사람들을 그린 <오버스토리>로 2019년 퓰리처상을 수상한 리처드 파워스가 생명체를 향한 무해한 사랑으로 가득한 소년의 이야기로 돌아왔다. 마거릿 애트우드, 천선란 작가가 함께 읽고 추천한 소설.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한 문장
천문학과 유년기는 공통점이 많다. 둘 다 어마어마한 거리를 가로지르는 항해다. 둘 다 자신의 이해를 넘어서는 사실들을 찾으려 한다. 둘 다 엉뚱한 이론을 만들고 가능성이 무한히 증식하도록 놓아둔다. 둘 다 몇 주마다 초라해진다. 둘 다 모르기 때문에 움직인다. 둘 다 시간 때문에 혼란해진다. 둘 다 언제까지나 시작점이다.

추천의 글
파워스가 재미없는 책을 쓰는 건 불가능하다.
- 마거릿 애트우드

너무 일찍 세계의 진실을 알아버린 로빈의 눈을 통해 보는 이 행성의 죽음은 동시대 우리 모두가 함께 목도해야 할 장면이 아닐까. 사랑스럽고 경이로웠던 로빈의 모든 말들이 책을 덮은 이후에도 계속해서 내 안에 울린다.
- 천선란

하나의 생명마다 품고 있는 무한한 세계가 스러지는 일이 얼마나 슬픈지 알고 있다면, 우리의 행성이 문득 잔인하게 느껴진다면, 잔인한 세계에 섬세하게 아파할 수 있다면 우리는 조금씩 나은 선택을 거듭할 수 있을지 모른다. 깊은 희망과 슬픔을 동시에 품고 있는 소설.
- 김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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