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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와 나오키 1 시그널 바람이 불면 바람이 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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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한 만큼 갚아준다! 일본 최고 시청률 드라마 원작"
한자와 나오키 1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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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경제 호황이 절정이던 1988년, 한자와는 당시 '신의 직장'으로 불리던 중앙은행에 취업한다. 기쁨도 잠시, '거품 시대'가 막을 내리면서 '은행은 망하지 않는다'는 신화도 함께 저물어간다. 어느 날, 지점장의 지시로 거액을 대출했던 중소기업이 갑작스레 도산하고 사장이 잠적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지점장은 부실 기업을 파악하지 못한 책임을 한자와에게 즉시 뒤집어 씌우고, 본부의 동기는 지점장이 사내 정치 행각까지 벌이고 있다고 귀띔해준다. 그동안 은행원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매사 성실하게 업무에 임해 온 한자와는 큰 배신감을 느끼고, 명예 회복을 위해 죽기 살기로 대출금 회수 작전을 짜기 시작한다.

일본에서 50.4%라는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한자와 나오키'의 원작 소설이다. 조직의 부당한 갑질에 맞서는 '은행원-탐정' 캐릭터를 제시한 이 책은, 출간 당시 일본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화제를 모았다. 신입 시절 품었던 푸른 꿈과 직업인으로서의 긍지를 시시각각 위협하는 외부 요인들, '상식'의 선을 생각 없이 넘는 사람들, 그럼에도 동기들과 모여 마시는 맥주 한 잔과 정의로운 사람들로 치유받는 순간들이 실감나게 묘사되어 있다. 일본 대표 이야기꾼으로 꼽히는 이케이도 준이 풀어놓는 흥미진진한 전개와 흡인력 강한 문체가 책장을 넘기는 손에 가속도를 붙인다.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모든 일의 시작은 분식회계를 간파하지 못했기 때문이군."

책 속에서
세상에서 은행을 어떻게 말하든, 그곳에 취직해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은행에 인생을 걸고 있다. 피라미드형 구조의 당연한 결과로써 승자가 있고 패자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하지만 그 패인이 무능한 상사의 지시에 있고 그것을 모르는 척하려는 조직의 무책임함에 있다면, 이것은 한 사람의 인생에 대한 모독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이런 조직을 위해 일하는 게 아니다. 이런 조직을 만들고 싶었던 것도 아니다. (p.333)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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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서는 경제학 바깥에 있다"
시그널
피파 맘그렌 지음, 조성숙 옮김 / 한빛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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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껏 어떤 경제학자도 예측에 관한 이론을 만들지 못했다. 그럼에도 경제 예측은 계속된다. 주로 과거 데이터와 숫자에 의존하는 그들의 예측은 틀리기 일쑤며, 결과적으로 잘못된 대응을 낳는다. 전문가들에게 마냥 미래를 맡길 수 없는 이유다. 이에 백악관 경제보좌관을 지낸 저자는 복잡한 경제 공식과 그래프에서 벗어나 사건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볼 것을 제안한다. 지금 현재, 우리 주위로 시선을 돌려 다양한 신호들을 찾아 보자는 것. 별 생각 없이 받아들인 단순한 사건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대중들도 경제가 타는 냄새를 맡고 신속히 반응할 줄 알아야 한다. 전문가라고 다 신호 포착에 능숙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치마 길이와 마천루 건설 붐 등에서 불황을 읽어 내는 고전적인 방식을 넘어 패션 잡지의 표지, 핸드백과 구두의 판매 추이, 예술가들의 작품들, 공원에서 들려오는 언어의 변화 등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들이 단서가 될 수 있다. 인도네시아의 칠리페퍼 가격, 중국의 임금 상승, 튀니지 청과상의 죽음에서 촉발된 '아랍의 봄' 시위, 사우디아라비아의 사막 개간 포기, 북극에 매장된 석유 쟁탈전 같은 지정학적 이슈 역시 강력한 경제 신호다. 저자는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명제에는 동의하지만, 중요한 것은 예측 그 자체가 아니라 예상 가능한 사건들에 대한 대비라는 것을 강조한다. 놓치기 쉬운 일상의 신호들을 읽는 힘은 그래서 더욱 중요하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2007년 5월, 나는 친구에게 아일랜드 집을 빨리 팔라고 진심으로 설득하고 또 설득했다.

이 책의 한 문장
지난 역사를 돌이켜보면 위기와 경기 침체를 불러오고, 납세자의 미래를 암울하게 만든 주범은 신호를 잘못 해석한 금융시장의 특권적 전문가였다. 또한 나는 다른 사실도 배웠다. 특권과는 상관없는 사람, 예술가와 의류 소매회사, <보그> 편집자 같은 사람이야말로 신호를 간파하고 해석하고 만들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완벽하게 가지고 있었다. 많은 사람이 신호를 포착하고 해석함으로써 진짜 사업을 일구고,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을 만들고, 돈을 번다. 당신이라고 못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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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태준, <느림보 마음> 이후 10년 만의 산문집"
바람이 불면 바람이 부는 나무가 되지요
문태준 지음 / 마음의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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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림보 마음> 이후 10년, 오랜 기다림 끝에 문태준 시인의 두 번째 산문집을 만난다. 시인은 전작에서 일상의 소소한 풍경들을 세밀하게 관찰하며 시인의 언어로 작고 소중한 이야기들을 들려주었다. 이번 산문집에는 10년이란 세월 동안 더욱 깊어진 마음으로 그러모은 삶의 조각들을 풍성하게 담았다.

만났던 사람과 불쑥 일어난 일, 서랍에서 꺼낸 옛 시간, 매일 시집에서 읽은 한 편의 시, 국경 너머로의 여행, 어머니의 어머니, 여름날의 매미와 바람과 나무... 시인은 계절이 바뀌면 바뀌는 대로, 바람이 불면 부는 대로 자연의 흐름에 순응하며 천천히 보내온 시간 속에서 건져 올린 이 대상들을 모나지 않은 둥근 마음과 가만한 시선이 오롯이 담긴 문장으로 정성스럽게 그려낸다. - 에세이 MD 송진경
이 책의 첫 문장
시를 쓰려고 할 때마다 나는 이상한 곳에, 알 수 없는 곳에 있게 되는 기분이다.

작가의 말
생각과 문장에는 어떤 면面이 있다. 그리운 사람의 하얀 얼굴이 언뜻 생겨나는 것처럼. 활동하는 생각을 받아쓴 문장을 이 책의 면에 펼쳐놓는다. 만났던 사람과 불쑥 일어난 일, 매일 시집에서 읽은 한 편의 시, 너라는 거실에서 주고받았던 언어, 격렬함과 슬픔, 두 개의 고독, 서랍에서 꺼낸 옛 시간, 붉은 석류 같은 행복, 악보와 스틸 사진, 미래의 목록 등이 이 책의 면에 올라 있다. 이 면의 펼침이 세상이라는 탁자에 생화처럼, 유리잔처럼 놓이기를 바란다.
나무는 바람이 불면 바람이 부는 나무가 된다. 나는 얼마 전 이 나무를 위해 <바람과 나무>라는 제목으로 시 한 편을 썼다. 옮겨 적으니, 나도 바람이 부는 나무가 된다.

바람이 있을 때에 키 큰 나무가 기둥째 기우는 것을 며칠 마음 놓고 본다
어제는 왼편으로, 오늘은 바른쪽으로 나무는 느긋하게, 시간을 두고서, 그러나 바람에 따라 부드럽게 기운다
외투를 벗어 옷걸이에 걸어놓을 적에도, 비스듬히 기운 나무는 서두름이 없이 천천히 바람을 벗고 제 자세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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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제, 과거를 기억하는 사물들"
귀족의 시대 탐미의 발견
이지은 지음 / 모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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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모습과 분위기를 느끼고 떠올리는 방법은 여럿이다. 당대의 사건이 벌어진 공간에 직접 서봐도 좋고, 그때에 얽힌 인물의 삶을 따라가보아도 즐겁다. 그렇다면 물건은 어떨까. 때로는 그때 그 자리에서 숱한 세월을 보냈을, 때로는 여러 사람의 손을 오가며 각각의 이야기를 한데 품었을, 그리하여 누구라도 조심스레 두드려보고 세심하게 들여다보면 오래 닫아둔 입을 열고 끝없는 이야기를 펼쳐낼 것 같은 오래된 물건 말이다.

미술사학자 이지은은 이런 물건들, 즉 오브제가 전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비록 하찮은 물건이라 할지라도 그 속에는 기술과 역사 같은 인간이 지나온 길들이 알알이 숨어" 있기에, 그 이야기를 찾으려 '식당 가구'를 주제로 학위 논문을 쓰고 소더비, 크리스티 등 경매장에서 옛 물건들을 두고 벌어지는 오늘의 이야기를 만나기도 했다. 그렇게 모은 물건의 이야기를 차곡차곡 쌓으니 중세에서 근대로 이어지는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300여 년의 시대가 펼쳐졌고, 미에 대한 탐구와 탐닉이 극에 달했던 시기부터 현대의 모양새가 자리를 잡아가던 시기까지 흐름이 이어졌다.

시대를 그리고 그 안에 자리한 것들을 차례차례 살펴보는 방식에서 벗어나 그냥 지나칠 뻔한 작고 사소한 오브제의 이야기를 엮어가며 시대를 그려가는 방식이니, 손에 잡히지 않는 사상이나 문명이 아니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생활과 풍속의 장면을 겹쳐가며 그때와 지금을 함께 들여다볼 시선의 계기가 편안하고 흥미롭게 전해진다. 두 권으로 묶인 시리즈는 20세기 산업혁명 시대까지 이어질 예정이라 하니, 21세기 오늘 만지고 쓰는 물건들의 이야기와 보다 가깝게 맞춰볼 날도 벌써 기대가 된다. - 역사 MD 박태근
이 책의 첫 문장
1581년 9월 24일, 가을 햇살 아래 루브르 성의 분주한 아침이 시작되었다.

이 책의 한 문장
지구 반대편인 우리나라에서도 노트르담이 불타는 모습을 보며 마음이 아팠다는 피드가 SNS를 장식했다. 노트르담의 역사와 구조는 몰라도 불타는 성당을 안타까워하는 마음은 세계적인 공감대를 형성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작은 불씨 하나에도 무너질 수 있는 성당이나 성, 세월이 가면서 존재 가치를 잃는 물건 그 자체가 아니다. 글로 쓰기만 하면 후세에 전해질 그들의 이야기, 그 속에 담겨 있는 수많은 추억들, 바로 그 때문에 우리는 지나간 물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 속에 담긴 수많은 생의 자국들이 결국 오늘의 우리를 만들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