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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과거 파란 1 맨해튼 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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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도 있는, 은희경을 만나다"
빛의 과거
은희경 지음 /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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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의 내게는 "가장 친한 친구가 아닌 것과는 상관없이 그녀는 나의 가장 오래된 친구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친구 '그녀'가 있다. 40년 전, 1977년 여자대학 신입생 기숙사에서 처음 만난 그녀는 현재 그럭저럭 신작을 꾸준히 발표할 수 있는 소설가가 되었다. 말을 더듬는다는 약점을 늘 의식하느라 '소심함과 자기합리화의 조합인 어정쩡한 온건함'을 지녔던 나는 그녀의 직선적인 성격을, 자기중심주의를, 우월감과 피해의식을 편하다고 생각하며 그녀와의 관계를 지속해왔다. 그녀는 우리의 기숙사 시절을 <지금은 없는 공주들을 위하여>라는 이름의 소설로 발표한 적이 있다. 오래 알고 지내면서도 읽을 생각을 하지 않았던 그녀의 소설을 읽기 시작하는 '나' 김유경. 그녀라는 필터를 거친 스무 살 '김유경'이 낯설다. 소설에 묘사된 그녀의 기억과 나의 기억은 너무도 다르다.

소설가 은희경이 묘사하는 여자대학 기숙사. 평론가 신형철의 추천사가 말하듯 당대의 문화에 대한 세밀한 묘사, 날렵하고 적절한 문장, 여성의 경험적 진실에 충실하고 당대의 모순을 날카롭게 포착하는 시선, 무엇을 기대하든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정숙 노력 순결'이 교훈이던 지방 여고를 벗어나 처음 접한 서울, 낯섦과 다름이 파열음을 만들어내는 공간을 채우는 여성들의 개성을 은희경다운 날카로움으로 섬세하게 그려낸다. 미팅을 주선하며 '남자의 외모나 조건을 따지지 않고 지성인의 양심과 진실함에 더 가치를 두는 현명' 하며 '남자들이란 타고나기를 여자의 외모를 따지도록 되어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지혜로움'을 지닌 여성을 당당하게 찾는 모순을, '학도호국단 구령을 붙이기 위해 높은 사다리를 기어올라 가는 악몽을 자주 꾸는' 시대가 만들어내던 공기를, 2017년을 사는 김유경은 여전히 기억하고 있다.

'약점이 있는 사람은 세상을 감지하는 더듬이 하나를 더 가진다' 같은, <새의 선물>을 사랑하는 독자가 기다렸을 섬세한 문장을 통해 소설은 감지했으나 아무 것도 바꾸지 못했던, 어떤 시간들에 대해 정직하게 회상한다. "은희경을 읽는다는 것은 언제나 한국 현대 여성의 목소리를 듣는 일이다. 나와 닮은 목소리를 드디어 만나 그이의 차분하지만 낯설고 독보적인 말에 과녁처럼 관통당하는 일이다."라는 소설가 정세랑의 추천사처럼, 은희경을 사랑하는 독자에겐 모두 그들 자신만의 은희경이 있다. 오랫동안 좋아한 소설가가 발표한, 여전히 동시대의 욕망과 정확히 같은 속도로 호흡하는 소설을 만날 수 있다는 건 무척 기쁜 일이다. 우리의 현재, 은희경을 읽는다. - 소설 MD 김효선
첫문장
가장 친한 친구가 아닌 것과는 상관없이 그녀는 나의 가장 오래된 친구이다.

책 속에서
갑자기 큰 소리로 목청껏 뭔가를 외치고 싶었다. 이를테면 명멸, 여로, 폭풍, 쾌활처럼 내가 말하고 싶었으나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들을. 그리고 입안에서 맴돌다 사라져버린 수많은 나의 말들. 환희, 명랑, 축복, 낙원, 영원. 하지만 그래봤자 이 옥상의 어둠과 이불의 장막 뒤에 숨어서 혼자 외치는 것뿐이었다. 누구의 귀에도 다가갈 수 없는 말들이었다.
나는 불규칙적인 도형을 만들며 순서대로 늘어져 있는 빨래들을 젖히고 난간 쪽으로 나와 밤하늘을 올려다봤다. 서울의 밤하늘이었다. 멀고 높은 곳에서 홀로 불빛을 반짝이고 있는 남산 타워. 그 너머 어딘가에 내가 두고 떠나온 밤하늘이 있을 것이다. 무심코 고개를 젖혀보니 별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태어난 곳을 떠나온 뒤 몇십, 몇백 광년의 미지를 통과해서 이제야 내게로 도착한 빛이었다. 나는 어둠 속에 선 채로 한참 동안 그 빛을 한사코 바라보았다. 바람이 젖은 눈가를 말리며 스쳐 지나갔고 그것이 나의 축제 마지막 날이었다.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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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다산이 온다"
파란 1
정민 지음 / 천년의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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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나오기 전엔 알 수 없었다. 그동안 우리가 읽어 온 다산이 40대 이후 유학자로서의 모습에 치우쳐 있었다는 사실을. 그리고 자타공인 다산 전문가인 저자 정민 교수 역시 처음 접하는 다산의 모습에 적잖이 놀랐다는 사실을 말이다. 게다가 그의 이번 작업으로 드러난 청년 다산의 발자취는 그 양도 방대할뿐더러 선명하기까지 해서 단 두 권으로 정리해 내는 작업도 만만치 않았다는 후문이다. 이쯤 되면 그동안의 다산 연구가 반쪽에 불과했다는 말도 가능할 정도다. 물론 관련된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다만 그는 천주교와 국학에서 다산을 바라보는 관점이 너무 양극단으로 갈려 있음을 꼬집는다.

정민 교수는 신자와 유학자 사이의 중간 지점에서 다산의 삶을 바라보고자 했다. 다산이 읽던 책에 남긴 메모, 로마 교황청에서 찾은 서신, 다산을 중용하려 했던 정조의 마음이 담긴 실록의 기록 등을 면밀하게 살펴 천주교에 몰입했던, 그리고 정조와 함께했던 '2040'의 청년 다산을 생생하게 복원했다. 그렇게 밝혀진 새로운 다산의 모습은 많이 낯설지만 이제라도 알게 되어 기쁜 마음이 더 크다. '정민의 다산독본'이라 명명된 이 뜻깊은 작업에 경의를 표하며, 중년 이후의 삶을 조명하게 될 시리즈의 후반부 작업도 기대한다. 그에 앞서, 책을 준비하느라 당뇨까지 왔다는 선생의 건강을 기원함은 물론이다. - 역사 MD 홍성원
첫문장
1836년 2월 22일, 다산이 7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떴다.

책 속에서
지금까지 다산 연구에 중간은 없었다. 천주교 측에서는 다산이 한때 배교했지만 만년에 회개해서 신자로 죽었고, 국학 쪽에서는 신자였다가 배교한 뒤로는 온전한 유학자로 돌아왔다고 했다. 다산의 천주교 신앙은 일반적인 범위를 훨씬 상회하는 심각한 것이었다. 그의 배교를 액면 그대로 믿을 수 없다. 진실은 중간에 있는데 전부냐 전무냐로 싸우면 답이 없고, 다산의 정체성만 흔들린다. 사람이 이랬다저랬다 할 수는 있어도 이도 저도 아닌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 지난 시간 동안 나는 다산에 대해 꽤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책을 쓰면서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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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경제적 불안에서 벗어날 때"
모르면 불편한 돈의 교양
경제브리핑 불편한 진실 지음 / 청림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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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기본을 튼튼히 하고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요구되는 시절이다. 그래서일까. 최근 들어 실전 투자서보다는 경제 상식과 지식, 즉 기본기를 전하는 책들이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인기 팟캐스트 '경제브리핑 불편한 진실' 팀의 전문가들이 책을 매개로 한 자리에 모인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그들은 모르면 불안하고 불리할 최신 경제 이슈를 전한다. 그렇다고 조바심을 낼 필요는 없다. 교양은 본래 차근차근 쌓아 나가는 것이니, 알아 두면 유리한 나만의 지식으로 소화 흡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

책에는 전문가들 각자의 개성이 묻어 나는 다채로운 이야기가 담겨 있다. 3만 달러 시대의 전망에서부터 최신 창업 트렌드와 투자 아이템, 보험과 국민연금의 비밀, 그리고 소고기 마블링으로 살펴본 무역의 현실까지, 실물 경제의 핵심 키워드들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평소의 우리 생활과도 밀접한 주제를 최신의 정보와 함께 전하고 있어 일종의 트렌드서라 보아도 무리가 없다. 아니나다를까, 이 책은 그 반응 여하에 따라 매년 출간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자, 공은 우리에게 넘어왔다. 물론 선택은 독자들 각자의 몫이다. - 경영 MD 홍성원
첫문장
대한민국의 1인당 국민총소득(Gross National Income, GNI)은 2018년 3만 1,349달러를 기록했다.

'경제브리핑 불편한 진실'은?
2015년 4월 첫 방송을 시작한 경제 전문 팟캐스트로 언론사에서 십수 년간 기자 생활을 했던 두 피디가 평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만한 경제 뉴스, 모르면 불편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5년째 전달하고 있다. 분배의 불평등, 취약한 노동환경, 대기업의 횡포, 갑질 기업의 반복되는 꼼수 등 주류 언론이 외면하는 불편한 진실을 주로 다룬다. 2019년 7월 기준 팟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유튜브 등 다양한 팟캐스트 플랫폼에서 10만 명에 달하는 정기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재벌이나 대기업 광고를 배제하고 중소기업, 스타트업, 자영업주의 광고와 후원으로 운영하며, 주 4일제를 실천하고 있는 몇 안 되는 대한민국 기업 가운데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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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One Book, One New York' 1위"
맨해튼 비치
제니퍼 이건 지음, 최세희 옮김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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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뉴욕 공립도서관이 주관해 뉴욕 시민들의 투표로 '함께 읽고 싶은 한 권의 책'을 선정하는 'One Book, One New York' 캠페인에서 2018년 1위로 꼽힌 <맨해튼 비치>. <모비 딕>의 한 구절로 시작하는 이 소설은 2차 세계대전 시기의 뉴욕을 생생히 재현해낸다. 선박을 건조하고 수리하는 해군 공창의 건실한 노동 현장부터 무법천지인 항구 뒷골목, 밤이면 끝없이 달아오르는 거리의 열기와 공동주택에서 풍기는 평범한 일상의 냄새까지. 저마다의 부푼 기대가 공기 중에 감도는 1940년대 맨해튼, 세 사람의 운명이 서로 스친다.

이탈리아식 본명을 전형적인 미국 이름으로 개명하고 지하 세계에 발을 담궈 조직의 큰 손이 된 '덱스터'. 나이트클럽을 운영하며 사교계의 거물로 발돋움한 그는 야심을 감추지 않는다. 아일랜드 이민자로 한때 주식으로 큰 돈을 벌었으나 대공황으로 모두 날린 후, 가족 부양을 위해 닥치는 대로 일자리를 찾다 덱스터와 얽히게 된 '에디'. 그리고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다니며 어깨 너머로 그의 일을 짐작할 뿐인 딸 '애너'. 에디의 갑작스런 실종 이후 그의 자취를 찾으려 안간힘을 쓰던 애너는, 생계를 위해 브루클린의 해군 공창에서 일하다 우연히 심해로 잠수하는 다이버에 매혹되어 거칠기로 손꼽히는 그 자리에 지원하기에 이른다. 아름다움과 망망한 공포를 동시에 지닌 바다에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이끌리는 세 사람. 저 너머의 세계를 갈망하는 이들 앞에는 높은 파고가 기다리고 있다. - 소설 MD 권벼리
첫문장
스타일스 씨 집까지 먼길을 다 가서야 애너는 아버지가 긴장한 것을 알아차렸다.

추천의 글
이건의 눈을 통해 바라보면 언어를 매개로 세상을 새롭게 사랑하게 된다. 나는 오늘날 활동하는 작가 중 이보다 뛰어난 작가를 알지 못한다.
- 조지 손더스

어마어마하게 만족스럽다. <맨해튼 비치>는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역사소설의 대형전함이라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페이지 터너이면서도, 영리하고 섬세한 작가의 손으로 날렵한 엔진을 새로 장착한 것 같다. 명민한 대작.
- 뉴욕타임스

강렬한 이야기를 만나는 것, 그 자리에 멈춰 서게 하는 복합적인 캐릭터와 빛나는 문장으로 가득한 작품을 만나는 것은 문학이 주는 커다란 기쁨이다. 이 책은 그 기쁨을 아낌없이 선사한다.
- 아이리시 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