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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지는 건 여자들뿐이거..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다이빙의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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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야, 네 발 밑을 조심해."
사라지는 건 여자들뿐이거든요
강화길 외 지음 / 은행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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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레베카>의 한 장면. 댄버스 부인의 기척이 지배하는 저택에 발을 디딘 '나'는 맨덜리 저택의 공간감에 이미 압도된다. 영화 <아가씨>의 한 장면. 영국식 고택의 외관을 보고 잠시 말이 멎는 숙희. 이 공간이 범상한 곳이 아니라는 걸 이미 알면서도, 매혹되어 내딛는 발을 멈출 수 없다. 메리 셸리와 대프니 듀 모리에가 선보이던 그 이야기가 우리의 불안과 만난다. 여성 서사, 고딕-스릴러를 테마로 이 이야기를 잘할 수 있는 여덟 명의 젊은 여성 작가가 모였다. 강화길, 손보미, 임솔아, 지혜, 천희란, 최영건, 최진영, 허희정. 이들이 다루는 것은 익숙한 것을 익숙하게 보지 않는 사람들, 뒤돌아보는 여성의 눈빛이다.

"게다가 사라지는 건 전부 여자들뿐이거든요. 이 동네 사람이 아닌 여자들뿐이에요. 여자들이 사라지는 사건은 몇 번이고 겪어봤는데, 대부분은 범죄가 많아요." (허희정, <숲속 작은 집 창가에> 248쪽) 숲은 사라지는 여성을 지켜볼 뿐이다. "네 발 밑을 조심해, 남의 발밑까지 신경 쓸 필요는 없다."(40쪽) 무력감을 느끼면서도 부모님의 금기에 따르던 여성은 끝내 저택의 마지막 층을 향해 손을 뻗는다. (손보미 <이전의 여자, 이후의 여자>) 이상한 여자, 거짓말하던 여자, 헛소리하던 여자. (임솔아 <단영> 114쪽), 동네에서 일종의 엔터테인먼트에 가까웠던 여자. (지혜 <삼각지붕 아래 여자> 126쪽), 출신도 사연도 알 수 없는 여자들이 모여사는 집. (천희란 <카밀라 수녀원의 유산>) 그 여자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 어떤 여자들은 모욕당하고, 무력감을 느끼고, 사라지고 만다. 하지만 그녀가 남기고 간 기척을(유령이든 환각이든) 느끼는 다음 여자. '이전의 여자들보다 훨씬 더 많이 분노하고 많은 원한을 느끼게 되기를, 자기 자신의 뼛속 깊이 새겨진 고통과 모멸감의 정체를 깨닫게 되기를' (90쪽) 바라는 마음이 남아있는 곳에, 다음 여자가 발을 내딛는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그녀는 그 냄새의 진원지를 알고 싶어서 주위를 살핀다. 그 순간, 냄새는 흉측하게 변한다. 무엇인가가 썩어들어가는 냄새. 무엇이 썩어가고 있나? 그건 나무의 뿌리. 나무의 뿌리는 왜 썩나? 그건 아무도 모르지. 그녀는 뿌리가 뽑혀서 쓰러진 거대한 나무로 다가간다. (중략) 그녀는 그런 소리를 어디서 들었는지 떠올리려고 애쓴다. 발정기 고양이의 울음소리! 그녀는 자신이 맨발이라는 걸 깨닫는다. 너의 발밑이나 걱정하렴, 어머니의 목소리. 너의 분수를 알아라, 아버지의 목소리. 훌륭한 사람이 되면 갚으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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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예민함을 이해하기"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책
전홍진 지음 / 글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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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쪽에 스스로 매우 예민한 사람인지를 평가하는 자가진단표가 있다. 7개 이상이면 매우 예민한 사람이다. 나는 18개가 나왔다. 체크해보며 "아니, 이렇게 당연한 문항들이라면 매우 예민하지 않은 사람이 없겠는데"라고 생각했는데, 어제 가족들에게 이 진단표를 돌려본 결과 각각 0개, 2개, 5개가 나왔다. 진단표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다.
이 책은 예민함이란 무엇인지 분석하고, 매우 예민한 사람들의 사례들, 각 사례별 극복 방법과 조절법을 제안한다. 내 경우엔 예민함 때문이라고 생각지 못했던 개인적 특성들이 성격적 예민함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것을 자각한 것만으로도 꽤나 도움이 되는 것 같다. 1만여 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한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경험적인 사례들을 바탕으로 조언하는 내용인 만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해법이 필요한 이에게 도움 될 내용이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예민한 사람은 '현재'에 집중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잊어버리는 과거의 기억을 연상해서 현재와 연결 짓는 것은 스스로를 더 예민하고 우울하게 만듭니다. 과거 일이 자꾸 생각나면 내가 예민하지 않은지 먼저 체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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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덩! 시원하게 빠져든다, 강경수 첫 동시집"
다이빙의 왕
강경수 지음 /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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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장난의 대가이자 볼로냐가 인정한 출중한 그림 실력의 소유자, 집에 있는 날이면 어떻게 아이들을 웃겨볼까 하루 종일 연구할 것 같은 사람, 매력덩어리 강경수 작가가 쓰고 그린 첫 동시집. 귀신, 드라큘라, 늑대 인간, 해골 아저씨, 코딱지 박사 등 같이 놀고 싶은 이들은 여기 다 모여있다. 수영장부터 깊고 깊은 바닷속까지 종횡무진 누비며 아이스크림과 오줌싸개의 계절 여름을 제대로 만끽하게 해준다. 여름을 겨냥한 동시집인 줄 알았더니, 이제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갈 수 없는 어른들까지 사로잡는다.

민망한 실수도 한번쯤 너그럽게 이해해주길 바라는 아이들 마음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본다. '만약에'로 시작해서 꼬리에 꼬리를 물고 끝없이 이어지는 즐거운 상상,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한 걱정과 다짐과 비밀 이야기들은 쉴 새 없이 재잘거리는 어느 장난꾸러기의 수다를 받아쓰기한 것 같다. 보너스로, 시 쓰기가 어렵기만 한 건 아니라는 깨달음도 받아간다. 시가 쓰는 사람을 자유롭게 해주고, 운이 좋다면 읽는 이까지 행복하게 만들어버린다는 사실도. - 어린이 MD 이승혜
이 책의 한 문장
"왜 그래, 중구야?" "엘리베이터에서 칼싸움하는 거 아니야" "왜?" "잘 들어 봐" ㅡ문이 다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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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고상 수상 작가 N. K. 제미신 첫 단편집"
검은 미래의 달까지 얼마나 걸릴까?
N. K. 제미신 지음, 이나경 옮김 / 황금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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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회고한다. 2002년, SF와 판타지를 사랑해 직접 써보고 싶었던 흑인 여성에게는, "이성애자 백인 남성"이 아닌 이에게는 작품을 출간할 기회가 전혀 없었다고. 소설 작법을 배우는 시간은 "SF와 판타지 그리고 그 업계에서 뿜어내는 인종차별"과 "스스로 내면화한 인종차별"을 인식하고 그에 맞서 싸우는 과정이었다. 작가는 흑인 캐릭터를 작품에 넣으며, 자신이 쓰는 소설에서 자기 자신을 제외하지 않기로 한다. "더 과감하게 행동하고, 더 열렬히 분노하고, 더 즐겁게 글을" 쓰기로 한다.

<검은 미래의 달까지 얼마나 걸릴까?>는 N. K. 제미신이 2004년부터 2017년까지 발표한 단편 모음집이자, 그가 스스로 "작가로서, 그리고 운동가로서 성장한 과정을 기록한 연대기"라 칭한 기록이다. 휴고상 사상 최초로 3년 연속 최우수 장편상을 수상한 '부서진 대지' 시리즈의 모태가 된 단편부터 어슐러 르 귄의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과 로버트 하인라인의 <꼭두각시의 비밀>에 대한 재해석, 생물체처럼 호흡하고 생몰하는 뉴욕, 역사 속 음식을 그대로 재현해주는 레스토랑, 아이들을 데려가는 마녀 이야기와 용의 심장을 갈취하려는 왕의 이야기, 그리고 인류 증발 후 '죽음'만이 남아 화자로 쓰여진 소설까지. 낡은 세계에 대한 저항과 무한한 상상력으로 빚어진 제미신의 다채로운 작품 세계를 만난다.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움-헬라트 시에서 오늘은 선한 새들의 날이네!

이 책의 한 문장
가끔 나는 다른 곳에서 살았다는 사실을 잊는다. 그러면 고개를 들고 하늘을 본다.

추천의 글
이 단편집은 너무나 많은 게 들어 있어서 한마디로 정리하기가 불가능하다. 이야기 하나하나가 눈을 뗄 수 없고 도발적이며 뛰어나다는 얘기 말고는. 대단한 작가의 대단한 작품집!
- 코니 윌리스

제미신은 그야말로 거장이다. 어슐러 르 귄이 그랬듯이, 제미신은 우리의 세상을 이야기로 다시 만들어 보여 주는 선지자다.
- 켈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