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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잔혹한 어머니의 날 1 사기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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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999, 이동진, 영화의 시간 "
영화는 두 번 시작된다
이동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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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좋아하는 어떤 이들에겐 어떤 시기가 특정한 영화로 기억되기도 할 것이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지난해 상영을 놓친 영화 <아사코 (Asako I & II)>가 <아사코>라는 제목으로 개봉한 2019년 봄의 어느 주말. 영화를 보고 나오는 길에 이동진 평론가의 시네마톡 문서를 검색해 이동진의 언어와 함께 다시 영화를 보았다. "심리적인 재난과 물리적인 재난 너머의 바다를 이제 아사코는 혼자서 똑똑히 보아내야 한다. 그 바다가 여전히 아름다운지 확인해야 한다."(59쪽)라는 이동진다운 명료한 문장과 함께, '영화는 두 번' 시작됐다. '처음 한 번은 극장 안에서, 그다음 한 번은 극장 밖에서'. '료헤이'의 뒤를 쫓아 달려가는 '아사코'의 뒷모습을 떠올리면, 이제 어쩐지 조금 더 애틋한 기분이 든다. 영화가 멈춘 자리에서 그렇게 영화는 두 번 시작된다.

시간을 들이지 않고 영화를 사랑하는 방법은 없다. 2019년 <기생충>부터 1999년 <벨벳 골드마인>까지, 영화평론가 이동진이 20년간 기록한 영화평론을 한 권으로 엮었다. 개봉 시점의 역순으로 배치된 영화평을 따라 읽다보면 영화와 보낸 시간이 함께 떠오른다. 214편의 영화를 다룬 208편의 평론, ‘찾아보기’에 정리한 영화명과 영화인명은 1,700여 개, 총 페이지 수 944쪽. 성실하고도 탁월한 사랑고백을 읽으며 관객 역시 그들 각자의 20년을 그들 각자의 영화관에서 회고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영화가 멈춘 그 발코니의 자리에 서서 이제부터 관객은 곰곰이 생각에 잠길 것이다." (67쪽) - 예술 MD 김효선
첫문장
봉준호의 영화들에는 변곡점이 있다.

작가의 말
영화를 내 삶으로 삼아야겠다고 결심했던 극적인 순간 같은 것은 내 어린 날들에 없었다. 그렇지만 영화는 내게 정확히 찾아왔고 나는 그런 영화와 오랜 세월 곡진하게 동행했다. 나는 삶을 살고, 영화로 삶을 다시 한번 산다. 나는 영화를 만져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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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수학을 찾아서"
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정광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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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 전 이런 책이 나온다며 제목을 먼저 들었을 때, 나는 한국인의 하버드 생활을 그린 책으로 알고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다. 수학을 '수학(修學, study)'으로 이해했던 것. 저자의 하버드 경험담도 들을 수 있으니 완전히 틀렸던 것은 아니지만, 책의 상당 부분이 '수학(數學, mathmatics)' 이야기로 채워져 있음을 알았을 때, 그 '재밌겠다'는 생각은 사라졌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에게 수학은 그런 이미지일 것이다. 그것은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이기도 하다. 우리가 수학에 재미를 잃고, 결과적으로 점수를 잃고, 수학이 인생에 아무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된 까닭은 무엇일까.

보스턴에서 입시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는 역설적으로 그 입시 수학에서 벗어나야 함을 강조한다. 정확히 말하면 '한국식' 입시 수학이겠다. 우리는 '등호(=) 왼쪽의 계산 결과는 오른쪽이다', '숫자가 등호를 넘으면 부호가 바뀐다'와 같이 수학을 외워왔다. 등호의 의미도 모른 채 말이다. '왜'를 물으려 하지 않았고 물을 시간도 없었다. 저자는 하버드에서 수학을 배우며 그것을 더욱 절감했다. 물론 미국식 교육이 무조건 옳다는 주장은 아닐 터다. 하지만 저자의 수많은 제자들이 수학에 흥미를 갖게 되고 아이비리그에 입성하기까지 했다니, 우리는 그의 수학 공부법에 주목할 수밖에 없겠다. - 경영 MD 홍성원
첫문장
"무슨 소스로 드릴까요?" "예스." "무슨 소스라고요?" "노."

책 속에서
수학 문제를 푼다는 말은 현실의 어떤 문제를 수식으로 나타내 그것을 풀어 답을 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 말이 입시 수학에서는 문제 '풀이'라는 말로 바뀐다. 해결과 풀이는 비슷하면서도 그 목적이 전혀 다르다. 중고등학교 내내 수학 책에 나열돼 있는 추상화된 문제들을 푸는 것은 그 문제를 맞추는 것 자체에 목적을 둔 풀이다. 이러니 "수학이 대체 무슨 쓸모가 있는가?" "사는 데 전혀 도움이 안 된다" 같은 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풀이'가 아닌 '해결'은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 (16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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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넬레 노이하우스 '타우누스 시리즈' 신작!"
잔혹한 어머니의 날 1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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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대 노인이 대저택에서 변사체로 발견된다. 현장에 출동한 피아 형사는 탐문 수사를 통해 노인이 개 한 마리와 홀로 살았으며, 과거엔 사별한 아내와 함께 인근 보육원에서 아이들을 입양해 키워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단순 고독사로 보고 수사에 임하던 피아 형사는 저택 뒤편의 개집에서 충격적인 광경을 목격한다. 아사 직전에 구출된 개 옆에 사람의 뼈가 흩어져 있었던 것. 노인의 저택에서는 점점 더 많은 인골이 발견되고, 수사 결과 시신들은 모두 5월 어머니의 날 전후에 실종된 것으로 밝혀지는데…

독일의 작은 마을을 배경으로 보덴슈타인-피아 형사 콤비가 등장하는 '타우누스 시리즈'의 아홉 번째 작품으로, 출간 이후 9주 연속으로 독일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주변인들의 엇갈린 진술 속에 점차 밝혀지는 노인의 과거와 그에게 입양됐던 아이의 관점이 교차하며 전개된다. 아름다운 풍경과 평범한 사람들, 그리고 '어머니의 날' 속에서 친숙한 모습으로 변장한 채 도사리고 있는 '악'의 모습이 공포를 자아낸다. 빠른 속도감과 탄탄한 구성이 돋보이는 스릴러. - 소설 MD 권벼리
책 속에서
그날 밤 잠자리에 누웠을 때 그는 삶이 죽음으로 변하는 순간이 얼마나 특별하고 사람을 흥분시키는 것인지 깨달았다. 그날 맛본 전능의 힘을 다시는 잊지 못할 것이었다. (p.18)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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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암 4기. 나는 1년을 살았고, 지금도 살아 있다!"
사기병
윤지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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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지켜라! 뿅가맨> <엄마 아빠 결혼 이야기> 등 여러 그림책을 짓고 그린 그림책 작가이자 두 돌 아기의 엄마, 그리고 무뚝뚝한 남편의 아내 윤지회. 어느 날, 위암 4기라는 믿을 수 없는 선고를 받았다. 마음을 추스를 새도 없이 수술대에 올라 위를 거의 다 제거하는 수술을 받으며 다시 태어났다. SNS에서 큰 화제를 모은 <사기병>은 힘겨운 투병 생활 중에서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펜을 들어 악착같이 기록해온 그림일기를 엮은 것이다.

위암 선고 받았던 날부터, 난생처음 겪는 큰 고통을 어떻게든 이겨낸 봄 여름 가을 겨울, 또 다시 봄 여름의 시간이 오롯이 담겨 있다. 항암 치료의 날들 사이사이, 항암 공부로 똘똘 뭉친 가족들, 하루 중 가장 달콤한 믹스 커피 한 잔의 시간, 남편과의 수목원 데이트, 엄마와 함께한 단풍놀이 등 소중한 사람들과 일상의 이야기들이 틈틈이 채워져 있다. 살 수 없을 것 같았던 시간을 이겨낸 작가는 책을 끝맺으며 이렇게 말한다. "1년을 살았고, 지금도 살아 있다!" 작가에게 도전이자 희망이 된 <사기병>, 많은 이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 에세이 MD 송진경
작가의 말 중에
내가 아프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부터는 치료 수기나 과정을 검색하는 데 온 에너지를 다 쏟았다. 누가 몇 기인데 아직 살아 있다더라, 어떤 치료를 했다더라, 수많은 정보와 홍수 속에서도 위암 4기의 치료 사례는 많지 않았고, 오히려 듣고 싶지 않은 이야기들이 나를 괴롭혔다. 여러 책을 사서 보아도 마찬가지였다. 특히나 항암 치료를 시작하고 본격적인 고통을 느끼면서 '도대체 언제까지 이렇게 아파야 할까.' 하는 것이 내 화두였다. (중략) 항암 치료를 받으면서 제일 먼저 든 생각은 항암 일기를 써서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것이었다. 나는 어떤 시간들을 보내고 어떻게 지내는지, 어떻게 극복해 나가는지 알려 주고 서로 위로하고 싶었다. 이런 마음이 쌓이고 모여 이 책을 썼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또다시 봄 여름이 지나고 나는 살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