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성공한 건축가로 바쁘게 지내며 아내 미도리, 아들 케이타와 함께 단란한 세 식구를 꾸려가고 있는 엘리트 비즈니스맨 료타. 그는 가정보다 회사일을 우선 순위에 두는 남편이며 아직 어린 아들 케이타에게도 엄격한 태도를 유지하는 아버지이다. 아이의 일은 아내에게 일임하는데, 그 자신 또한 어린 시절 자신의 아버지와 가깝게 지내지 못했기 때문에, 그 이상 다가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면도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세 가족의 일상을 단번에 무너뜨리는 전화가 울린다. 6년 간 키운 아들 케이타가 료타와 미도리가 낳은 자식이 아니라, 산부인과에서 뒤바뀐 아이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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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건축가로 바쁘게 지내며 아내 미도리, 아들 케이타와 함께 단란한 세 식구를 꾸려가고 있는 엘리트 비즈니스맨 료타. 그는 가정보다 회사일을 우선 순위에 두는 남편이며 아직 어린 아들 케이타에게도 엄격한 태도를 유지하는 아버지이다. 아이의 일은 아내에게 일임하는데, 그 자신 또한 어린 시절 자신의 아버지와 가깝게 지내지 못했기 때문에, 그 이상 다가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면도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세 가족의 일상을 단번에 무너뜨리는 전화가 울린다. 6년 간 키운 아들 케이타가 료타와 미도리가 낳은 자식이 아니라, 산부인과에서 뒤바뀐 아이라는 것. 그들의 친자는 류세이라는 이름으로 시골에서 작은 전파상을 운영하는 남자 유다이 밑에서 자라고 있다. 유다이는 료타와 사뭇 대조적인 아버지다. 경제적으로 넉넉하지도 않고, 사회적으로 성공하지도 못했다. 하지만 아내와 아이들에게만은 더없이 다정하고 친근한 사람이다. 그런 아버지 밑에 자란 류세이 역시 료타 밑에서 자라 차분한 성격의 케이타와 대조적으로 씩씩하고 장난기 가득한 성격이다. 병원 측의 주선으로 류세이와 유다이 부부를 만난 료타 부부는 아이가 뒤바뀐 충격이 조금씩 진정될 수록, 그들과는 너무나도 다른 류세이 가족의 생활 방식에 당황하게 된다.
고민과 갈등 끝에 그들 두 가족은 결국 혈연을 택하고, 각자의 ‘키운 자식’을 ‘생물학적 친자식’으로 ‘교환’한 새로운 삶에 적응해보려 한다. 하지만 그 삶은, 그들은 그들이 상상했던 이상으로 훨씬 가슴 아픈 과정이다. 네 명의 어른들은 말할 것도 없고, 고작 여섯 살 난 두 아이에게도.
낳은 아이와 키운 아이 중에서 꼭 한 명만 선택해야 한다면, 누구를 택해야 할까?
단순히 피를 나눴다는 사실이 한 남자를 아버지로 만들어줄까?
아버지를 아버지로 만들어 주는, 가족을 가족으로 이어주는 특별한 시간에 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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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각본집 표지는 황미옥 작가의 일러스트로 재탄생한 영화 속 한 장면이다. 따뜻하고 고운 결의 그림을 그리는 황미옥 작가는 앞서 발간된 <바닷마을 다이어리> 각본집의 표지와 플레인아카이브에서 발간한 <걸어도 걸어도> 블루레이 커버 일러스트를 작업한 바 있다. 이번 표지는 아버지 료타와 아들 케이타가 신록으로 우거진 거리에서 서로를 향해 다가가는 장면으로, 각본집을 읽은 후 더욱 특별한 감정으로 볼 수 있는 그림으로 탄생했다.
<바닷마을 다이어리> 각본집에 이어, 책을 좀 더 아름답게 간직할 수 있는 아웃케이스도 초판 구매자들에게 한정 증정된다. 앞면에는 ‘두 명의 아들’ 케이타와 류세이의 손을 잡고 걷는 료타의 뒷모습이, 뒷면에는 함께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의 즐거운 한 때를 담은 스틸 사진이 박혀 있다. 그 위에는 아이들의 낙서 같은 비눗방울과 꽃송이가 은박(박가공의 컬러는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으로 아로새겨져, 오래 전 앨범을 열어 보는 듯한 따스함을 전달한다.
책의 전체 디자인은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국내 개봉 디자인을 맡았던 영화 광고 디자인 스튜디오 피그말리온이 진행한다.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는 일본 개봉과 함께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흥행작이자, 칸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을 비롯 각종 영화제를 휩쓴 작품입니다. 당시 칸에서 이 영화를 본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전 세계가 봐야 할 작품”이라 극찬하며 리메이크 판권을 구입한 일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국내 개봉 당시에 한국 관객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음은 물론이고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세계에는 아직도 자라고 있는 어른들과 너무 일찍 철 들어 버린 아이들이 등장합니다. 이 영화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는 좀 더 보편적인 소재와 누구나 두려워할 상황에 빠진 인물들을 통해 누구도 감히 짐작할 수 없을 감정을 그러내며 보다 더 강력한 이야기를 완성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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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는 일본 개봉과 함께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흥행작이자, 칸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을 비롯 각종 영화제를 휩쓴 작품입니다. 당시 칸에서 이 영화를 본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전 세계가 봐야 할 작품”이라 극찬하며 리메이크 판권을 구입한 일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국내 개봉 당시에 한국 관객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음은 물론이고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세계에는 아직도 자라고 있는 어른들과 너무 일찍 철 들어 버린 아이들이 등장합니다. 이 영화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는 좀 더 보편적인 소재와 누구나 두려워할 상황에 빠진 인물들을 통해 누구도 감히 짐작할 수 없을 감정을 그러내며 보다 더 강력한 이야기를 완성해냅니다.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의 주인공은 아내 미도리, 여섯 살 난 아들 케이타와 세 가족을 꾸린 ‘료타’입니다. 료타는 직장에서는 인정 받는 사회인이지만, 가장 가까운 관계인 가족 문제에 관해선 내내 서툰 모습을 보입니다. 아내에게 해서는 안 될 말을 내뱉고, 자신을 키워준 이에게 쌀쌀맞은 태도로 일관합니다. ‘아이가 바뀌었다’는 이제껏 쌓아온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는 사건을 대면했을 때조차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유다이 : 목욕도 같이 안 한다면서요?
료타 : 우리 집은 뭐든 혼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방침이라서요.
유다이 : 뭐, 방침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그런 걸 귀찮아해서는 안 돼요.
료타 : (아픈 곳을 찔렸다)
유다이 : 지난 반년 동안을 봐요. 케이타가 료타 씨와 함께 있었던 시간보다 나랑 있었던 시간이 더 많았다고요.
료타 : 시간만 중요한 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유다이 : 무슨 소릴 하는 거예요. 시간이라고요. 아이들에게는 시간.
료타 : 내가 아니면 안 되는 일이 있어서 말이죠.
유다이가 갑자기 진지한 표정을 짓는다.
유다이 : 아버지도 누가 대신해줄 수 없는 일이잖아.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딸을 낳은 아내가 ‘딸의 엄마’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 영화를 구상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민했다고 합니다. 아내는 엄마가 되었는데, 나는 아버지가 된 것일까? 아니라면 언제 그렇게 되는가? 나를 아빠라고 확신할 수 있게 해주는 건 핏줄 말고 무엇이 있는가? 라는 질문들을 떠올리면서요.
미도리 : 케이타… 우리 둘이서 어딘가 가버릴까?
케이타 : 어딘가라니?
미도리 : 머-언 곳.
케이타 : 먼 곳은 어디야?
미도리 : 아-무도 모르는 곳.
케이타 : …아빠는?
미도리 : 아빠는… 아빠는 일이 있으니까…
감독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이긴 하지만, 영화는 주인공 료타뿐만 아니라 이 일과 연관된 인물 모두를 사려 깊은 시선으로 바라봅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묵직한 질문을 던집니다. 케이타가 자신이 낳은 아이가 아니란 걸 몰랐을 때도, 알았을 때도 미도리는 아이를 똑같이 사랑합니다. 이런 미도리를 보며 ‘모성’의 바탕은 ‘낳은 정’이라고 쉽게 말할 수 있을까요? 다정하고 유쾌하지만 생활 능력은 없는 아빠 유다이는 아이들이 나이가 들어 더 이상 아버지와 노는 걸 즐거워하지 않는 때가 와도, 여전히 좋은 아버지로 남을 수 있을까요? 조용하고 얌전한 성격의 케이타는 만두 하나 먹을 때조차 경쟁해야 하는 유다이의 집이 과연 즐겁기만 할까요? 자유분방하고 활달한 류세이는 젓가락질을 지적하며 둘 사이의 관계를 시작하는 료타의 집에서 마음 편히 지낼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이제 막 여섯 살이 된 두 소년은, 갑자기 ‘남의 집’에 가서 먹고 자고 놀고 오라는 부모에게 서운함을 느끼고 있진 않을까요? 혹시나 버림받은 건 아닐지, 잠들기 전에 불안해 하진 않을까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무엇 하나 쉽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작가로서 세상을, 그리고 곁에 있는 인물들을 편리하게 해석하지 않으려는 태도입니다. 그 태도들이 쌓여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작품 세계는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그리고 배우와 영상과 음악을 만나기 전, 온전히 감독 자신의 언어로 쌓아올린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각본집을 읽는 일은 단 한 줄도 쉽게 넘어갈 수 없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견고한 행간을 들여다보는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처음 이 이야기를 구성하고 써 내려간 감독의 속마음을 오롯이 들여다보는 경험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그의 영화를 감상하는 또다른 방식일 것입니다.
참, 중요한 내용을 빠뜨릴 뻔 했네요. 이 책에는 번역본뿐만 아니라 일본어로 된 원문 각본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일본어의 글맛을 느껴보고 싶거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문장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즐거운 선물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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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닷마을 다이어리> <걸어도 걸어도> <원더풀 라이프>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아무도 모른다> 등 부지런한 필모그래피로 일본은 물론 세계 유수영화제와 국내 영화팬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일본 대표 감독이다. 자신이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한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로 제66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 칸영화제에서도 신작 <어느 가족>(원제 만비키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거장 감독으로서의 명성을 전 세계에 재확인시켰다.
원래 문학부 출신이기도 한 그는 간결하고도 여운을 남기는 글쓰기로도 잘 알려져 있다. 자신의 영화 <원더풀 라이프> <걸어도 걸어도> <태풍이 지나가고>를 소설로 출간했으며 국내에서도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에세이집 <걷는 듯 천천히>를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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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닷마을 다이어리> <걸어도 걸어도> <원더풀 라이프>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아무도 모른다> 등 부지런한 필모그래피로 일본은 물론 세계 유수영화제와 국내 영화팬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일본 대표 감독이다. 자신이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한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로 제66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 칸영화제에서도 신작 <어느 가족>(원제 만비키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거장 감독으로서의 명성을 전 세계에 재확인시켰다.
원래 문학부 출신이기도 한 그는 간결하고도 여운을 남기는 글쓰기로도 잘 알려져 있다. 자신의 영화 <원더풀 라이프> <걸어도 걸어도> <태풍이 지나가고>를 소설로 출간했으며 국내에서도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에세이집 <걷는 듯 천천히>를 썼다.
섬세한 통찰과 사려 깊은 공감이 돋보이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표 가족 영화’ 중에서도<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는 아버지와 아들과의 관계, 낳은 정과 기른 정이라는 오래된 질문을 감독 특유의 접근으로 풀어내어 보편적 공감대를 끌어낸 수작이다. 특히 이번 각본집에는 한국어 번역본은 물론, 감독이 직접 완성한 일본어 원문 시나리오까지 동시 수록되어,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세계에 매혹되어 본 적 있는 모두에게 특별한 읽을 거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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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간직하는 가장 아름다운 방법, 플레인아카이브는 2013년 <멜랑콜리아> 블루레이를 시작으로 국내외 독립/예술영화 중심의 블루레이, DVD, 도서와 음반, 굿즈 등을 기획/제작해왔다. <캐롤>, <폭스캐처>, <올드보이>, <마미>, <문라이트> 등 30편여편의 블루레이와 DVD, <독전> OST 한정판 앨범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영화를 특별한 소장본으로 선보여왔다. 출판 도서로는 김정훈 감독 연출, 변요한 배우와 박정민 배우가 주연을 맡은 독립영화 <들개>의 각본집과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바닷마을 다이어리> 한/일 각본집이 있으며, 이후에도 꾸준히 영화 관련 서적 발간을 계획하고 있다.
1번. 각본집+초판 한정 아웃케이스+커버 아트엽서+후원자명이 기입된 책갈피 : 17,900원
2번. 각본집+초판 한정 아웃케이스+커버 아트엽서+후원자명이 기입된 책갈피+누드제본노트 : 20,9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