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헤더배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내가 곧 세계니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팀 버튼의 이 영화는 엄밀히 말하면 원작소설의 '속편'이다. 예전에 원더랜드에 갔었던 사실을 잊어먹은 앨리스가 나이를 먹고 다시 그 동네에 가서 겪는 모험담이다. 이 속편에서 원작은 거의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팀 버튼이라면 의례 사용하고 싶었을 시공간 실험이 많았을 텐데도 영화는 어정쩡한 3D효과를 자랑할 때 빼고는 별다른 모험을 시도하지 않는다. 원작의 싸이키델릭한(좀 미친 것 같은) 매력이 보이지 않는다. 옮겨온 것들은 캐릭터 뿐으로, 그나마 팀 버튼 특유의 '화장질'이 잘 먹힌 경우이기는 하다. 붉은 여왕만큼은 정말 못되고 귀엽다. 헬레나 본햄 카터 만세. 덤으로 앤 헤더웨이도 만세. 

  그런데 팀 버튼이면 이걸로 만족해서는 안된다. 그의 영화 내면에 흐르는 원동력이 바로 루이스 캐롤과도 이어져 있기 때문이다. 팀 버튼의 영화적 뿌리인 독일 표현주의 영화와 B급 호러영화 모두 고딕 소설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그래서인지 팀 버튼은 고딕 문학을 손쉽게 영화로 만들어 왔다. 그렇다면 고딕 문학과 시대를 공유하면서 그 초현실적 특성을 괴담 이외의 세계로 확장시킨 루이스 캐롤의 이 기념비적인 작품의 영화화도 기대할 수밖에. 그러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팀 버튼의 가능성의 한계를 보여준 것에 그쳤다. '영화 작가'와 스타일리스트의 차이랄까.

  영화의 가장 큰 문제는 10대 후반에 접어든 주인공 앨리스가 원더랜드에서 가장 재미없는 캐릭터라는 점이다. 주인공이 '물리학적으로 왜곡된' 시도들이 가능한 원더랜드의 특징을 전혀 (주체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면서 영화는 그 매력을 잃는다. 물론 그런 시도를 하려면 시나리오가 원작 수준의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난관이 있다. 언어-논리 유희와 시공간에 대한 사고실험을 영상 속에서 책과 같은 수준으로 보여주기는 매우 어렵다. 원작에서는 하나의 논리 혹은 규칙이 만들어지면 세계가 즉각 그에 반응한다. 법칙은 발견되지 않고 제시된다. 나의 말이 세계이다. 나의 시선이 곧 세계를 규정한다. 그러나 영상은 이미 만들어진 영상을 통해 관객들이 세계를 받아들인다. '글'은 추상적인 명제나 지시를 표현할 수 있지만, 영상은 감각에 의존하는 이상 순수한 명제 혹은 논리가 될 수 없다. 그래서 앨리스의 영화화는 매우 어렵다. 영화는 세계를 보여줄 수는 있지만 세계에 지시하는 목소리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변해랴 얍' 하고 말하면 뾰로롱 하면서 주위가 바뀌는 디즈니 식의 연출을 할 수도 없고... 그래서 팀 버튼은 원작의 '속편'을 만들기로 했는지도 모른다. 실험을 포기하고 '이제 그런 요상한 거 못하는' 숙녀를 주인공으로 들여놓은 것이다. (그러나 관객들은 같은 해에 이 앨리스적인 실험을 다른 영화에서 만나게 된다. 바로 <인셉션>이다)

  팀 버튼의 앨리스에서 가장 충격적인 부분은 엔딩이다. 원더랜드에서 초현실의 세례를 받았던 아이는 온데간데 없고, 다시 그 세계로 다녀 온 숙녀는 뜬금없이 주체적 여성상을 내세운다. 주체적인 게 나쁘진 않은데, 앨리스가 선택한 방식은 하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제국주의 무역상이 되는 것이다. 그녀 자신이 현실 속에서 원더랜드의 여왕과 같은 역할을 원한다. 원더랜드의 붉은 여왕과 흰 여왕은 동전의 양면에 불과하다. 흰 여왕은 정의의 편 같지만 사실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없다. 자신이 공격받지만 않으면 나머지 세상의 일부를 악에 맡겨두어도 상관없는 사람이다. 악과 타협하는 선, 그리고 늘 공격적인 악은 탓할 상대와 정복할 상대로서 서로를 필요로 한다. 즉, 다시 돌아온 원더랜드는 현실정치의 세계다. 이 단 한 가지만이 원작 앨리스의 '주체에 따라 변하는 세계'라는 명제를 따른다. 식민지 자본주의 시대의 예비 여걸의 시선이 닿는 순간 원더랜드가 권력 투쟁의 장으로 변하는 건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팀 버튼은 원작 앨리스의 특징을 알고 있었던 것일까? 다만 도전하지 않은 것뿐일까? 아니면 이건 그냥 정치적인 우화일까? 어느 쪽이건 간에 귀여운 <프랑켄위니>로 데뷔해서 배트맨과 가위손과 화성침공(!)을 만들었던 그 사람은 이제 만나기 쉽지 않을 듯하다. 

 

-외국소설MD 최원호 

레드 라이딩 후드
9,000원(10%할인) / 500
나의 블랙 미니 드레스 1
9,900원(10%할인) / 550
킹스 스피치
10,800원(10%할인) / 600
아이 엠 넘버 포 1
11,520원(10%할인) / 640
비스틀리
10,800원(10%할인) / 600
신 기생뎐
9,000원(10%할인) / 500
언노운
9,000원(10%할인) / 500
완득이
11,700원(10%할인) / 650
카모메 식당
9,000원(10%할인) / 500
피아노 치는 여자 (무선)
12,600원(10%할인) / 700
살인자들의 섬
15,300원(10%할인) / 850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9,900원(10%할인) / 550
쇼생크 탈출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16,200원(10%할인) / 900
좀비오(리애니메이터)
러브크래프트 전집 1
15,300원(10%할인) / 850
베니스에서의 죽음
토니오 크뢰거 / 트리스탄 / 베네치아에서의 죽음
13,500원(10%할인) / 750
잉글리시 페이션트
잉글리시 페이션트
11,700원(10%할인) / 650
심플 플랜
심플 플랜
15,120원(10%할인) / 840
냉혈한
인 콜드 블러드
11,700원(10%할인) / 650
일 포스티노
네루다의 우편배달부
7,200원(10%할인) / 400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10,800원(10%할인) / 600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10,800원(10%할인) / 600
콘택트
자칼의 날(자칼의 음모)
자칼의 날 1
8,100원(10%할인) / 450
말타의 매
몰타의 매
8,820원(10%할인) / 490
이벤트대상도서모두보기 지난추천글모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