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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53,400원, 178권 펀딩 / 목표 금액 2,000,000원
펀딩종료 (종료 2024-04-26, 출간예정 2024-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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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그들 또한 진정한 화가였다.
비록 미술사는 그들을 지웠지만.”


프랑스의 대표 미술사학자이자 작가인 마르틴 라카의 역작. 프랑스 혁명이 막 끝난 19세기 초부터 제1차 세계대전 발발까지 백여 년간의 미술사를 여성 화가의 관점에서 다룬다. 그간 미술사가 주목하지 않았던 근대 여성 화가들과 그들의 빼어난 작품이 풍성하게 담겨 있어 읽는 즐거움만큼이나 소장 가치가 있는 아름다운 컬렉션 같은 책이다.

이 책은 최근까지 미술사에서 간과되거나 과소평가된 여성 화가들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유명한 화가들보다는 알려지지 않은 화가들에 더 길게 주목한다. 낯설지만 매혹적인 수많은 여성 화가와 그들의 대표작 110점을 다채롭게 담아냈다. 여성 화가들이 어떻게 화가라는 역할을 해낼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고 작품을 그리기까지의 과정, 작품에 대한 당대 평가, 작품이 의도하는 바와 기법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이 책은 해당 시기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하는 동시에 그들이 잊힌 이유를 들여다본다. 이 과정에서 미술사에 비판적인 질문을 던지며 독자로 하여금 현재의 우리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한다. 미술사에서 잊힌 한 시대의 이야기를 돌아보며 여성 화가들이 남긴 발자취를 기억하고자 만든 책이다.


출판사 리뷰

누구나 마티스는 알지만, 샤르미는 모른다
에밀리 샤르미, 자클린 마르발… 이들의 이름을 들어보았는가? 두 사람은 야수파와 동시대에 활동했으며, 야수파의 특징을 고스란히 지닌 작품을 그렸다. 샤르미는 대담한 붓질, 분명한 색채, 미완성된 표면 등을 통해 소위 ‘야수파’ 남성 화가들에 전혀 뒤지지 않는 작품을 탄생시켰다. 마르발은 또 어떤가. 야수파의 탄생을 알린 1905년 살롱 도톤에도 참여한 마르발의 작품은 독창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며 야수파 화가들과의 유사성이 잘 드러난다. 그러나 두 사람의 이름은 야수파 역사에서 언급되지 않는다. 저자가 소환하는 놀라운 작품들을 보면, 현대의 관객인 우리는 그동안 훌륭한 작품을 감상할 소중한 기회를 잃었다는 기분마저 든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그들의 정신과 작품들을 함께 향유할 수 있기를, 미래에는 또 다른 샤르미와 마르발이 나타나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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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대한 미디어 서평이나 추천사

“우리가 엄선한 가장 아름다운 미술 도서” _프랑스 일간지 LE SOIR

“미술사가 소홀히 했던 예술가들을 완벽히 탐구하는 책” _프랑스 잡지 Grazia

“우리의 눈을 열어주는 책” _소피 브루누아

목차

들어가며
여성 화가의 (재)발견: 사회적 (부수) 현상
미술사: 여성 화가와 예술의 문제
잃어버린 질문

새로운 공간: 취미 미술과 교육 모델의 변화
19세기 이전
예술에 대한 취미, 미술 공간의 혁명과 여성화
에콜 데 보자르와 개인 아틀리에: 새로운 아카데미식 교육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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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및 옮긴이 소개

마르틴 라카
프랑스의 미술사학자이자 작가. 파리 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 Ecole des hautes etudes en sciences sociales)에서 미술사 및 이론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로 르네상스부터 19세기까지의 회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미술사를 광범위하고 횡적인 개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대표 저술로 『배경의 시학』, 『욕망과 회화』, 『남성의 초상』, 『여성 화가들, 15세기부터 19세기 초까지』가 있으며, 대표 전시로는 파리 뤽상부르 박물관에서 2021년 큐레이팅한 「여성 화가들, 1780-1830」가 있다.

김지현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여행 및 문화 예술 콘텐츠 제공 업체에서 취재기자 겸 에디터로 근무하며 도서 기획과 출판 업무를 담당했다. 그 후 홍보 컨설팅 회사에서 글로벌 기업들의 국내 홍보 프로젝트를 담당하며 번역 및 언론 홍보를 맡아 진행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불어 및 영어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역서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아트북』 『브랜드 일러스트북 디올』 『메르켈: 세계를 화해시킨 글로벌 무티』 『우리는 어쩌다 혼자가 되었을까?』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그래픽 500』 등이 있다.

편집자의 소개글

우리는 한 가지 기쁨을 종종 잊고 산다. 새로운 세계를 발견했을 때다. 마치 깊이 잠든 고대 유적을 발견하듯, 우리는 새로운 인물, 새로운 재능, 그리고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는 순간 희열을 느낀다. <우리가 잊은 어떤 화가들>도 내겐 그러했다. 이 책은 당대에 명성을 떨치던 여성 예술가들, 그러나 한 세기도 채 되지 않아 까맣게 잊혔던 그들을 새로이 발견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표지에 실린 자화상 속 인물은 1861년 핀란드에서 태어난 예술가 엘린 다니엘손 감보기이다. 우리를 바라보는 그의 표정에는 자부심과 도전 정신이 깃들어 있다. 이 책에는 여러 예술가의 자화상을 비롯해 그간 우리가 볼 수 없었던 110점의 빼어난 작품이 풍성하게 담겨 있다. 그 자체로 아름다운 컬렉션 같은 책이다. 시대적 배경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새로운 관점으로 쓴 작품 해석을 읽다 보면 그때 그들이 삶과 작품에 쏟아낸 뜨거운 열정이 생생히 느껴진다. 누구나 역사 속 위대한 예술가로 이름을 남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배경이 장애가 될 순 없다. 난 언제고 이 책을 다시 펼치고 싶다. 새로운 발견에 대한 설렘을 지닌 채.

_편집자 이수현


원고 일부

p.25
왜 사회학적 접근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남성 화가에 관한 전시와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것과는 다르게 여성 화가의 ‘세상을 만드는 방식’과 화가로서의 시각적 사고를 분석할 자리를 빼앗는가? 왜 우리는 아직도 여성 화가의 작품이 우리의 시적 기억 안으로 들어올 때까지, 그리고 그 안에서 세상 속의 우리 존재를 성찰하고 우리 자신을 이해할 기회를 찾을 때까지 기다려야만 하는가? 그것이 ‘사회적’ 평등뿐 아니라 ‘실존적’ 평등까지 실현하는 방법인데도? 그러니 이제 여성 화가의 작품이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 말을 하거나 글을 써보면 어떨까? 그들을 불러내보면 어떨까? 우리가 추구해야 할 역사학의 비판적 분석과 병행하여, 이제부터는 여성 화가들의 입장을 변론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작품을 고찰해보면 어떨까?

p.26
찾아보면 역사가 ‘눈에 보이지 않게’ 만든 여성 화가들의 작품을 발견할 수 있다. 그중에는 그들이 회화에 완벽히 숙달해 있었음이 드러나며, 따라서 그들이 잊힌 이유가 서툰 아마추어리즘 때문이 아님을 알게 해주는 작품이 많다. 그리고 야망, 투지, 끈기의 결과로 성공과 명예를 얻은, 그래서 여성의 대의를 이룬 영광스러운 주역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만한 여성 화가의 작품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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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정보



도서명: <우리가 잊은 어떤 화가들 : 근대 미술사가 지운 여성 예술가와 그림을 만나는 시간>

- 글: 마르틴 라카
- 옮김: 김지현
- 판형: 170*230mm / 양장
- 페이지수: 324쪽
- 정가: 27,000원
- 출간예상일: 2024년 5월 25일
- 펴낸곳: 페리버튼
- 주제분류: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가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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