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폐쇄된 공동체에서 일어난 실종, 도심에 나타나기 시작한 빨간 마스크, 어딘가에 있을지 모르는 나를 쳐다보는 눈. 잘 안다고 생각한 사람이 전혀 모르는 얼굴로 느껴지는 순간……. 도시가 담지한 공포와 불안을 문학의 언어로 포착한 젊은 작가 8인의 도시괴담 테마소설집이 독자를 만난다.
도시는 단지 인구와 물류의 중심지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구역이다. 현대성이 도시를 통해 구획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도시에는 사람과 장소, 역사와 자본, 힘의 논리와 일상의 논리 등이 무수히 중첩되어 있다. 도시에서 발생하는 괴담은 중첩된 틈을 파고들며 목적 없는 공포와 의도 없는 불안을 폭로한다. 문득 당신의 창문 밖에 어른거리는 ‘비인간’, 그의 방문을 통해 당신이 ‘영원히 알거나 무엇도 믿을 수 없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은행나무출판사 국내문학팀 편집자 박연빈)
강화길 꿈속의 여인 … 009
김멜라 지하철은 왜 샛별인가 … 045
서장원 소공 … 077
이원석 마스크 키즈 … 101
이현석 조금 불편한 사람들 … 141
전예진 베란다로 들어온 … 177
정지돈 무한의 상태 … 211
조우리 모르는 척하면서 … 239
“고백하실 분이 있으면 앞으로 나오십시오.”
이기한 목사의 목소리가 교회 안에 울러퍼졌다. 이장댁은 인용을 향해 다시 시선을 돌렸다. 그 비극적인 사고가 있었을 때, 이장댁은 소문 하나를 들었다. 인용과 민경의 가족이 해인마을을 벗어나고 싶어 했다고. 특히 인용이 그랬다고. 막내딸을 빼돌리고 싶어 했다고. 그러다가 그 사고를 당한 거라고 했다. 허황되고 근거 없을 뿐 아니라, 모욕적인 이야기였다. 이장댁은 소문을 믿지 않았다. 그래. 소문은 그저 소문일 뿐이니까. 하지만 아주 가끔, 이장댁은 인용을 보고 있으면 그 소문이 떠오르곤 했다. 마을을 떠나려 했던 자. 사라지려 했던 자.
감히 그것을 시도했던 자.
_20쪽, 강화길 <꿈속의 여인>
새로운 밀레니엄의 도래로 세상이 떠들썩하던 무렵, 갖가지 디지털 제품 출시와 함께 영상 산업은 호황을 누렸고, 도시 곳곳에 무료로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영상 자료실이 들어섰다. 3호선과 4호선을 잇는 환승역이자 한국 영화의 산실인 충무로에도 역사 지하 통로에 영상센터가 개관했다. 잡귀들은 센터의 벽장을 가득 채운 DVD 자료에 곤히 잠들어 있었다. 누군가 동그랗고 납작한 디스크를 기계에 넣고 재생하면 잡귀들은 알라딘의 램프 속 정령처럼 압축 파일에서 풀려나 지하철로 향했다.
잡귀들의 생김새는 영화 속 배우들과 닮아 있었다. 그러나 겉모습만 따왔을 뿐 실제로 영화에 출연했던 사람이 죽어서 잡귀가 된 것은 아니었다. 단지 진열대에 수북하게 쌓인 옷 중에서 하나를 고르듯 영화 속 이름 없는 단역의 형상을 뒤집어썼다고 할까. 영화에 출연한 수많은 엑스트라가 잡귀의 몸이 되었다. 주인공을 지나쳐가는 행인이나 멀리서 바라보는 구경꾼, 재난이 벌어지면 떼죽음을 당하는 익명의 무리, 우르르 등장했다가 좌르르 죽어가는 졸병, 한마디로 대사는커녕 배역 이름조차 없던 사람의 형상이 귀신 중에서도 서열이 낮은 디지털 잡귀가 되어 땅 밑을 떠돌았다.
_52쪽, 김멜라 <지하철은 왜 샛별인가>
처음에 호정은 그것이 귀신이라고 믿었다. 시간이 흐른 다음에는 자신이 불필요한 죄책감을 가지고 있다가 일종의 환각을 만들어낸 것이 아닐까 의심했다. 어떤 사람들이 그것의 존재를 그렇게 설명해주었기 때문이다. 오로지 여자들만 임신 중지에 대해 상처를 받고 죄책감을 느끼기에 그것을, 그것과 비슷한 것을 여자들로 하여금 보고 듣고 느끼게 한다고.
_85쪽, 서장원 <소공>
네 번째 마스크가 발견된 곳은 서울시 강동구 천호동에 위치한 꽃집이었다. 어떻게 읽는 건지 짐작조차 하기 어려운 인스타그램 계정의 소유주는 호들갑을 떨며 이렇게 썼다.
오늘 아침에 저희 #꽃집 에서 발견된 #빨간마스크! #코로나 시국에 #마스크 가 무슨 대수냐 싶으시겠지만 #어린시절 정말 유행했던 #도시괴담 생각이 나서요. 그때는 마냥 무섭기만 했는데 지금 보니까 웃기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네요. 요새 #서울 곳곳에서 이렇게 새빨간 마스크가 발견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강동구 #천호동 에서는 저희 가게가 처음이라고 합니다. 간밤에 정말 #귀신이라도 다녀간 게 아닐지~? #괴담 #귀짤 #라떼괴담 #라떼는말이야 #서울꽃집 #강동구꽃집 #천호동꽃집 #꽃다발 #프리저브드플라워 #반려식물 #플라워디자인_101쪽, 이원석 <마스크 키즈>
2012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방〉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괜찮은 사람》 《화이트 호스》, 중편소설 《다정한 유전》, 장편소설 《다른 사람》 《대불호텔의 유령》이 있다. 한겨레문학상,구상문학상 젊은작가상, 젊은작가상, 백신애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2014년 자음과모음 신인문학상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적어도 두 번》 《제 꿈 꾸세요》가 있다. 문지문학상, 이효석문학상, 젊은작가상을 수상했다.
2020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당신이 모르는 이야기》가 있다.
2019년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까마귀 클럽》이 있다.
2017년 중앙신인문학상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다른 세계에서도》, 장편소설 《덕다이브》가 있다. 젊은작가상을 수상했다.
201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어느 날 거위가》가 있다.
2013년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내가 싸우듯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기억에서 살 것이다》 《농담을 싫어하는 사람들》, 연작소설집 《땅거미 질때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로 운전하며 소형 디지털 녹음기에 구술한, 막연히 LA/운전 시들이라고 생각하는 작품들의 모음》, 중편소설 《작은 겁쟁이 겁쟁이 새로운 파티》 《야간 경비원의 일기》 《…스크롤!》, 장편소설 《모든 것은 영원했다》, 산문집 《문학의 기쁨》(공저) 《영화와 시》 《당신을 위한 것이나 당신의 것은 아닌》 《스페이스 (논)픽션》이 있다. 젊은작가상 대상, 문지문학상, 김현문학패를 수상했다.
2011년 대산대학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내 여자친구와 여자친구들》 《팀플레이》 경장편소설 《라스트 러브》, 연작소설 《이어달리기》, 장편소설 《오늘의 세리머니》가 있다.
1) 16,000원 펀딩
<영원히 알거나 무엇도 믿을 수 없게 된다> 도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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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명 엽서 인쇄 (도서 내 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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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5×205mm / 무선 / 266쪽 (예상) / 2022년 6월 19일 출간 예정
2) 13,500원 펀딩
<영원히 알거나 무엇도 믿을 수 없게 된다> 도서 1부
투자자명 엽서 인쇄 (도서 내 삽지)
펀딩 달성 단계별 추가 마일리지 적립
: 135×205mm / 무선 / 266쪽 (예상) / 2022년 6월 19일 출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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