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국내 이론사회학의 토대 구축에 온 힘을 기울여온 김덕영 교수의 명번역으로 베버의 전모를 드러내다! 『막스 베버 선집』(전10권) 제1차분 2종 전격 출간! 막스 베버는 지금까지 그 누구보다도 문화과학과 사회과학에 대한 방법론적 논의와 연구에 강한 자극과 도전이 되어왔고, 풍부한 소재와 자양분을 제공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베버가 문화과학적, 사회과학적 인식의 본질과 특성을 정확하게 간파하고 이 인식에 적합한 인식론적 논거를 제시한 다음, 이 인식을 구성하는 다양한 방법론적 요소를 발전시켰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베버의 방법론에서는 인식의 철학적, 인식론적 토대, 이해와 설명, 이념형, 개념과 대상의 관계, 문화과학적, 사회과학적 인식의 주관성과 객관성 그리고 명증성과 타당성, 이론과 경험, 가치판단과 가치자유, 비교연구, 경험과학적 인식의 범위와 한계, 이론과 실천 등의 문제가 소용돌이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한편으로 칸트 이후의 다양한 철학적 조류와 다른 한편으로 ― 경제학, 역사학, 문헌학, 심리학, 미학, 언어학, 생리학, 사회학, 법학, 그리고 심지어 자연과학 등의 다양한 과학적 조류가 비판적으로 종합되고, 아니 ― 헤겔식으로 말하자면 ― 지양되고 있다.
(책임기획 및 책임번역: 김덕영)
제1권 : 문화과학 및 사회과학의 논리와 방법론
제2권 : 가치자유와 가치판단
제3권 : 이해사회학
제4권 : 직업으로서의 과학(학문) / 직업으로서의 정치
제5권 : 음악사회학
제6권 : 사회경제사
제7권 : 종교사회학 1 ― 유교와 도교
제8권 : 종교사회학 2 ― 힌두교와 불교
제9권 : 종교사회학 3 ― 고대 유대교
제10권 : 정치사회학
(제3권 『이해사회학』은 2021년 하반기 또는 2022년 상반기 출간 예정)
“모든 문화과학의 선험적 전제조건은, 우리가 하나의 특정한 또는 모든 ‘문화’를 가치 있다고 판단한다는 사실이 아니라, 우리가 세계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입장을 정리하고 세계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지닌 문화인간이다라는 사실이다.”
“사회과학적 인식관심의 출발점은 의심의 여지없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인 문화적 삶의 실제적인, 다시 말해 개별적인 모습이다. 구체적으로 말해 사회과학적 인식은 한편으로는 이 개별적인 모습의 문화적 삶을 그 보편적인, 그렇다고 해서 물론 조금도 덜 개별적인 모습을 띠지 않는 관계 속에서,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 개별적인 문화적 삶이 당연히 그것과 마찬가지로 개별적인 성격을 가지는 다른 사회적 문화조건들로부터 형성되어 온 과정 속에서 고찰하면서 출발한다.”
“전문화 시대에는 모든 문화과학적 작업이 일단 특정한 문제를 설정하고 그에 입각하여 특정한 소재를 선택하며 방법상의 원칙을 정립하고 난 후에는 이 소재의 가공을 목적 그 자체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개별적 사실들의 인식가치를 항상 의식적으로 궁극적 가치이념들에 준거하여 통제하지는 않으며, 심지어 소재의 가공이 바로 이 가치이념들에 근거하고 있다는 사실마저 의식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그럴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언젠가는 분위기가 변하기 마련이다. 성찰되지 않은 채 사용된 관점들의 의의가 불확실해지고, 길은 어스름 속으로 사라져간다. 중차대한 문화문제들의 빛이 옮아간 것이다. 그러면 과학도 자신의 입장과 개념장치를 바꾸고 사유의 고지에서 사건의 흐름을 내려다볼 채비를 한다. 과학은 자신의 작업에 의미와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별자리를 뒤따른다.”
―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
▶ 제1권 문화과학 및 사회과학의 논리와 방법론
제1부 로셔와 크니스 그리고 역사학파 경제학의 논리적 문제들
서론 15
1. 로셔의 “역사적 방법” 19
2. 크니스와 비합리성의 문제 79
3. 크니스와 비합리성의 문제(속편) 175
제2부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
서론 237
제1장
1. 이상과 가치판단에 대한 과학적 비판의 의미 241
2. 경험적 지식과 가치판단의 원칙적 분리 255
제2장 문화과학적 인식관심의 구성적 의의 265
1. 문화과학적 인식관심의 구성적 의의 265
2. 문화과학에서 이론적 고찰방식과 역사적 고찰방식의 관계 302
3. 이념형적 개념구성의 논리적 구조 306
4. 경험적 사회인식의 “객관성”의 의미: 문화가치 이념 및 문화과학적 관심의 가변성 336
제3부 문화과학적 논리 영역에서의 비판적 연구
1. 에두아르트 마이어에 대한 비판적 고찰 343
2. 역사적 인과고찰에서의 객관적 가능성과 적합한 원인작용 417
제4부 루돌프 슈탐러의 유물론적 역사관 “극복”
1. 서론 457
2. 역사 유물론에 대한 슈탐러의 서술 463
3. 슈탐러의 “인식론” 473
4. “규칙”에 대한 논의 505
제5부 루돌프 슈탐러의 유물론적 역사관 “극복”에 대한 논문 추기(追記)
1. 슈탐러 저작에서의 “인과성과 목적” 561
2. 슈탐러의 “사회적 삶”의 개념 573
해제: 문화과학과 사회과학의 논리적, 방법론적 정초를 위하여 599
참고문헌 707
인용문헌 715
옮긴이의 말 721
인명목록 733
막스 베버가 인용한 문헌 767
그 밖의 인용문헌 787
찾아보기 803
▶ 제2권 가치자유와 가치판단
제1부 사회학 및 경제학에서 “가치자유”의 의미
제1장 11
1. 대학 강의에서의 실천적 가치판단 11
2. 전문적 교육과 강단 가치판단 15
제2장 31
1. “가치판단”의 개념: 순수한 논리적 또는 경험적 인식과 가치판단은 이질적인 문제영역들로서 원칙적으로 구별된다 ― “목적”과 “수단”의 비판 31
2. 실천적 명령과 경험적 사실규명의 타당성 영역은 이질적이다 34
3. 윤리적 규범과 문화가치: 윤리의 “한계” 41
4. 윤리와 다른 가치영역들의 긴장 42
5. 가치질서들의 투쟁: 경험적 진리, 가치론 및 개인적 결단 45
6. 가치논의와 가치해석 52
7. “발전경향”과 “적응” 55
8. “진보”의 개념 65
9. 예술적 진보 68
10. 합리적 진보 77
11. 경제적 진보 80
12. 경험적 과학분야들 내에서의 합리적인 것의 위상 85
13. 경제에 대한 과학적 이론의 과제 93
14. 국가의 역할 97
제2부 가치판단 논쟁
제1장 생산성의 개념 105
제2장 사회정책학회 위원회에서의 가치판단 논의를 위한 소견서 127
1. 사회정책학회에서의 실천적 가치판단 129
2. 대학 강의에서의 실천적 가치판단 131
3. 전문적 교육과 강단 가치판단 133
4. “가치판단”의 개념: 순수한 논리적 또는 경험적 인식과 가치판단은 이질적인 문제영역들로서 원칙적으로 구별된다 ― “목적”과 “수단”의 비판 147
5. 실천적 명령과 경험적 사실규명의 타당성 영역은 이질적이다 150
6. 윤리적 규범과 문화가치; 윤리의 “한계” 154
7. 경험적 진리, 가치판단 및 개인적 결단 157
8. 가치논의와 가치해석 160
9. “발전경향”과 “적응” 165
10. “진보”의 개념 174
11. 예술적 진보 175
12. 합리적 진보 177
13. 경제적 진보 179
14. 경험적인 것과 규범적으로 타당한 것의 관계 185
15. 인간 행위를 이해하는 과학으로서의 사회학과 경제학 191
해제: 가치자유냐 가치판단이냐? 197
참고문헌 271
인용문헌 277
원어 표기 281
옮긴이의 말 283
인명 목록 287
막스 베버가 인용한 문헌 295
그 밖의 인용문헌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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