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이 책의 주제는 한마디로 지식이 갖고 있는 본유의 통일성이다. 지식은 과연 본유의 통일성을 지니는가? 인간이 자신을 이해하는 데 이보다 더 중요한 질문이 있을까 싶다. 나는 이것이 철학의 중심 논제라고 생각한다. 이 세상에는 다수의 진리가 존재하는가? 지식은 언제까지나 자연과학, 사회과학 그리고 인문학으로 나뉘어 있을 것인가? 그래서 과학과 종교는 영원히 각각의 진리 영역에만 예속되어 있을 것인가?" ('한국어판 서문' 중에서)

책의 원제는 <Consilience>. "서로 다른 현상들로부터 도출되는 귀납들이 서로 일치하거나 정연한 일관성을 보이는 상태"를 뜻하는 말이다. 옮긴이는 이를 '큰 줄기'라는 뜻의 통(統)과 '잡다'라는 뜻의 섭(攝)을 합쳐 만든 말, <통섭>으로 옮겨 제목을 달았다.

제목이 단적으로 드러내듯 책은 '인간 인식/지식의 대통합'에 대해 논한다.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문학 등으로 나뉘어져 있는 지식들을 하나로 합쳐야 한다는 것이 주요 주장.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해'이지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며, 이해란 본래 통합적인 성격을 갖는다는 것이다.

지식의 자유로운 소통을 막는, 분과 학문들 간의 벽을 넘어, 다른 학문에 대한 무지로 인한 오해, 한 용어를 다른 학문의 용어로 옮기는데 있어 비롯되는 혼란 없이 전체를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얼핏 어려울 듯한 내용을 여러 학문들을 넘나들며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을 보면 그게 바로 지은이가 말하는 '통섭'임을 알 수 있다. 매끄러운 번역이 이해를 돕는다.

옮긴이 서문
한국어판 서문

1장 이오니아의 마법
2장 학문의 거대한 가지들
3장 계몽사상
4장 자연과학
5장 아리아드네의 실타래
6장 마음
7장 유전자에서 문화까지
8장 인간 본성의 적응도
9장 사회과학
10장 예술과 그 해석
11장 윤리와 종교
12장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참고 문헌
감사의 말
찾아보기

KBS 'TV 책을 말하다'
: 2005년 올해의 책
이은희 (과학 커뮤니케이터, 하리하라 시리즈 저자)
: 지식의 경계를 허물어라
장석주 (시인, 소설가, 문학평론가)
: 통섭이 뭔 말이야?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과학독서아카데미 2006년 3월 추천도서
이동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나는 심플하게 말한다』 저자)
 - <밸런스 독서법> (21세기북스 刊)

수상 :1991년 퓰리처상, 1979년 퓰리처상
최근작 :<새로운 창세기>,<창의성의 기원>,<훔쳐보고 싶은 과학자의 노트> … 총 16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최재천의 생태경영>,<기후, 기회>,<365일,최재천의 오늘> … 총 40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큰글자책] 다윈의 서재>,<[큰글자책] 다윈의 식탁>,<[큰글자책] 다윈의 정원> … 총 110종 (모두보기)
소개 :

에드워드 오스본 윌슨 (지은이)의 말
지식의 통일은 서로 다른 학문 분과들을 넘나들며 인과 설명들을 아우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물리학과 화학, 화학과 생물학, 그리고 보다 어렵겠지만 생물학, 사회과학, 그리고 인문학 모두를 아우르는 것이다. 이는 현대 자연과학의 진화에 있어서 주된 원동력이기 때문에 상당한 믿음을 준다.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한 물질적인 이해는 현대 문명의 기본인 기술의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현재 산업 국가들과 세계 경제를 한데 묶어 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자연과학의 통합이다. 나를 비롯한 많은 사상가들은 자연과학의 중요성과 그것의 사회과학과 인문학과의 통합을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믿는다. 그저 단순한 동반자 관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식 체계의 기초를 다지는 통합 말이다.

학문 분과들을 아우르는 통합의 개념은 아직 빈약하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적어도 자연과학 외에는 그 증거가 아직 간헐적이며 모든 경우에 걸쳐 더욱 강화되고 확장되어야 한다. 하지만 궁극적인 결과에 상관없이 이것은 모든 문화권에서 가장 훌륭한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는 주제이다.

사이언스북스   
최근작 :<카 북>,<물리의 정석: 일반 상대성 이론 편>,<자연사>등 총 315종
대표분야 :과학 1위 (브랜드 지수 1,491,665점), 심리학/정신분석학 5위 (브랜드 지수 161,244점), 환경/생태문제 8위 (브랜드 지수 15,126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