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쓰게 된 인연 •—•005
제1장 부처[佛·부처님·Buddha]
진리란 무엇인가 —•017
불교라는 방편(方便) —•017
불교(佛敎)라는 말의 의미 —•022
종교(宗敎)라는 말의 의미 —•027
붓다(Buddha)가 계시는 곳 —•034
불전(佛典)에 나타나 있는 고따마 붓다 —•034
고따마 붓다의 성불(成佛) —•039
고따마 붓다의 관조(觀照) 수행[觀修行 vipaśynā] —•043
부처[佛・부처님・uddha] —•047
부처[佛・부처님・uddha]를 찾는 선수행(禪修行) —•047
법안(法眼) 선사의 ‘그대는 혜초니라’ —•051
(1) 법안종을 창시한 법안 선사 —•051
(2) 법안 선사의 병정동자래구화(丙丁童子來求火) —•054
(3) 본칙에 대한 설두 선사의 송(頌) —•059
동산(洞山) 화상의 ‘삼 껍질 세 근[麻三斤]’ —•064
(1) 운문 선사의 법제자 동산수초 화상 —•064
(2) 본칙에 관한 원오 선사의 비평과 해설[評唱] —•065
(3) 본칙에 대한 설두 선사의 송(頌) —•068
운문(雲門) 선사의 ‘똥 젖는 막대기[乾屎橛]’ —•074
(1) 운문종을 창시한 운문 선사 —•074
(2) 똥 젖는 막대기[乾屎橛] —•075
(3) 청정법신(淸淨法身) 비로자나불 —•079
(4) 본칙에 대한 무문(無門) 선사의 송(頌) —•082
(5) 칠불통계게(七佛通戒偈)의 자정기의(自淨其意) —•084
(6) 인간무죄(人間無罪)의 선언 —•090
마조(馬祖) 선사의 ‘이 마음이 곧 부처이다[卽心卽佛]’ —•092
(1) 조사선을 확립한 마조 선사 —•092
(2) 대매법상(大梅法常) 선사의 깨달음 —•096
(3) 『마조록』 「시중(示衆)」의 첫 법문[Ⅰ] —•100
(4) 무문 선사의 평과 송 —•102
마조(馬祖) 선사의 ‘마음도 아니고 부처도 아니다[非心非佛]’ —•109
(1) 즉심즉불(卽心卽佛)과 비심비불(非心非佛) —•109
(2) 『마조록』 「시중(示衆)」의 첫 법문[Ⅱ] —•112
(3) 고따마 붓다의 중도 대 선언(中道大宣言) —•114
(4) 공사상(空思想)과 중도 —•118
(5) 일념도 얻을 것이 없다[無所得] —•122
(6) 마음도 아니고 부처도 아니다 —•126
(7) 삼계(三界)는 오직 마음일 뿐이다 —•129
제2장 마음[心]이란 무엇인가
지성(智性)의 세계와 본성(本性)의 세계 —•135
두 개의 마음 —•135
본성 세계의 실재성(實在性) —•139
무분별・무차별의 본성세계에서
불교적 삶이 시작된다 —•145
본성을 깨달아서 얻은 세계 —•151
무념무상(無念無想)과 반야(般若)의 삶 —•154
불교의 근본 뜻은 대상계를 초월하는 것 —•162
평등과 차별 —•162
만법(萬法)과 짝하지 않는 것 —•165
무차별・무분별의 본성적 직각(直覺) —•169
절대 그 자체가 홀연히 나타나다 —•173
불가사의(不可思議) 해탈 —•176
업보(業報)로부터의 해방 —•180
업사상(業思想)이란 무엇인가? —•180
인간과 업은 하나의 물건이다 —•186
업에 묶임은 업을 초월하는 본성적 충동이다 —•188
기도는 업(業)을 여의는 노력이다 —•190
존재의 근원 그 자체는 묶여 있지 않다 —•193
본성 속에 있는 세 갈래 성질 —•197
불락인과(不落因果)와 불매인과(不昧因果) —•197
본성의 세 갈래 성질은 합해져 있다 —•200
자각(自覺)은 인과법칙에 순응하는 것 —•203
일체의 사물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의미 —•207
지성을 초월한다는 뜻 —•207
불매인과와 반야즉비의 논리 —•210
추위와 더위가 올 때는 어떻게 피해야 하나 —•213
인간은 우주보다 크다 —•215
제3장 진리의 실현[大悲]
지혜[智]와 자비[悲]가 한 개의 환(丸)으로 되어 있다 —•221
대지(大智)와 대비(大悲) —•221
대지(大智)가 곧 대비(大悲)이다 —•223
본성적 직각은 동태적(動態的)이다 —•226
법계(法界)의 동력은 대비심 —•226
초월적·종교적 생활의 소식 —•229
인간은 도덕만으로 살 수 없다 —•231
대사일번(大死一番) —•231
본성적 직각의 세계, 사람을 위하고
중생을 제도하는 장소 —•234
아미타의 원력과 정토의 장엄(莊嚴) —•237
중생을 구하고자 하는 것이 당면의 문제 —•240
대비심이 적면(覿面)에서 체득(體得)되지 않는 한
법계의 풍광은 없다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