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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상무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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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개혁가로 알려진 다산 정약용(1762∼1836). 최고의 글씨체로 유명하며 학자, 예술가로 최고의 경지에 도달한 추사 김정희(1786∼1856). 그들은 몹시 다른 길을 걸었다. 다산은 부친을 따라 지방을 전전하였고, 서울에서 세를 사는 등 어렵게 살았던 반면 추사는 부유한 집안 출신으로 당시 주류사회의 일원이었다. 즉 다산은 출발부터 비주류였고, 반대로 추사는 철저한 주류였다. 이토록 다른 둘의 삶은 유배생활로 수렴한다.

다산과 추사는 각각 18년과 8년 3개월이라는 유배 기간을 보냈다. 정치적 탄압에 의한 유배의 고통은 가슴 속 깊이 서리고 켜켜이 쌓여 그 아픔이 분노로 화한다. 이를 유분(幽憤)이라 한다. 이러한 유분의 표출이 다산의 500여 권 저작과 추사의 추사체로 각각 발현되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다산과 추사의 일생 중 유배기에 한정하여 두 사람의 삶을 조명하였고, 그 처연했던 유배길 속에 스며있는 삶의 좌표를 좇는다. 단순히 다산과 추사의 행적을 나열하고 기술하는 것을 넘어서 그들이 유배지에서 느꼈을 기억들을 현재로 불러내고 체화하여 그 아픔과 쓰라림을 함께 하고자, 저자는 오랜 시간 유배길을 따라 걸었다.

: 다산은 조선이 낳은 대표적인 학자이자 개혁가이다. 끊임없는 문제의식은 시대와 어울리지 않는 선진적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했다. 정조는 그를 총애했지만 동시대를 함께한 주류 선비들에게는 불편한 존재이기도 했을 것이다. 박해를 받은 다산은 강진으로 유배를 떠났고, 그곳에서 『목민심서』 와 같은 눈부신 사상 서적을 출간해 후대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추사 역시 조선이 낳은 천재이다. 그러나 그 역시 정치적 탄압을 받아 제주로 유배를 떠났다. 애환으로 서려 있던 유배지 생활은 그로 하여금 추사체를 고안하게 했다.
저자는 왜 이 두 사람을 비교하며 책을 썼을까? 내가 아는 저자는 37년간의 공직생활 내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고 혁신적인 대안을 제시해 온 공직자의 표상이다. 기술직으로 시작해 부산광역시 부시장에 오르는 동안 그의 이러한 표상적 모습이 오히려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가져왔으리라. 그때마다 아마도 저자는 다산과 추사가 감내해야 했던 고통과 서러움을 반추하며 어려움을 극복해 내었을 것이다.
저자는 이제 공직을 떠나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다산과 추사가 인생의 후반에서 큰 업적을 남겼듯이, 저자의 후반생이 기대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올곧은 공직자의 고민과 정신세계를 읽어볼 수 있는 책이다. 일독을 권한다.
김종렬 (대한적십자사 부산광역시지사 회장, 前 부산일보사 사장)
: 선비 공직자였던 김영환 (전)부시장이 역저를 펴냈다.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선하고 밝은 미소는 편안한 인상을 주고 상대도 편하게 한다. 그의 30여 년 공직의 길은 평탄한 길이 아니었다. 실력·소신·청렴을 겸비했기에 그 장점들이 되레 장애물로 나타나곤 했다. 그 내면에는 기술고시 기계직 출신으로 비주류의 길을 걸으며 겪어야 했던 울음도 있었다.
1980년대 초 늦깎이 대학원생으로 10년 세월 뒤쪽의 저자를 만나 그의 실력과 열정에 매료되었다. 1980년대 후반 부산시 출입 기자와 엘리트 계장으로 다시 만나 그의 소신과 청렴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90년대 중반 덕산정수장 소장 시절 유장한 낙동강을 보며 소주잔을 함께 기울인 기억이 새롭다. 그는 변방의 어려움을 얘기하면서 학자의 길을 가지 못했음을 안타까워했다.
그는 실력과 성실로 변방에서 중심으로 와 기술직, 그것도 기계직이란 협로를 박차고 다양하고 주요한 자리를 맡아 최선을 다한다. 그래서 직원 투표에서 제일 존경받는 상사 자리를 몇 년간 차지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내면의 길은 그런 화려한 길과 멀다. 그래서 오랜 시간 다산과 추사를 앞세우고 그 곤비하고 신산한 형극의 길을 따라 걸어왔다. 강진과 대정의 유배 길에서 두 조선 선비의 정신을 교집하면서 자유와 위안을 얻는다. 그를 힘들 때마다 곧추세운 다산과 추사의 정신은 무엇인가?
이 혼란의 시대에 이 책이 던지는 메시지는 강렬하다.
저자와 같이 잠시 유배의 길을 걸으며 자유와 위로를 찾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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