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7,200원 I 최고가 : 7,2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C29 [위에서부터 4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문화를 둘러싼 이분법,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문학과 문화, 리얼리티와 가상, 실제와 재현 등의 구분법을 의문시하고, 시대와 공간을 넘나드는 다양한 텍스트들 속에서 ‘타자’와 문화에 대해 사유해보았다. 무엇보다 ‘인간이란 무엇이며 또 누구인가’라는 질문이 불러온 타자에 대한 관심을, 그간 인간이 아닌 영역으로 내쳐졌던 존재들과 그들의 일상이 만들어낸 풍경을 중심으로 수렴해보았다.

한국사회의 일상 층위에 대한 비평적 개입 가능성을 넓히는 한편, 사회적 타자의 대표로 지목되고 있는 청년(/청년세대, 청년문화) 문제에 집중해 보았다. 청년의 사회적 타자화 과정을 고찰하고, 그럼에도 남겨진 가능성을 가늠해보고자 했다. ‘낙관적/비관적’ 전망을 적확하게 드러내고, 근대의 기수로서가 아니라 사회적 이방인의 하나로, 이방인들과 함께 여기에 청년이 있음을 다시 확인해보고자 했다.

팬픽문화는 친밀성과 적극적인 상호 작용에 바탕하고 있으며 참여, 개방, 공유의 이념을 무의식적으로 내면화하고 있는 뉴미디어적 문화생산의 한 사례이다. 이로부터 뉴미디어와 하위문화의 생산적 결합을 가능하게 할 가능성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도 있는데, 팬픽 프로슈머의 예기치 못한 미디어 융합 및 재점유를 통한 컨버전스는 그 가능성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최근작 :<호모 아토포스의 탐색>,<하녀>,<광장과 젠더>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문학연구자. 문학평론가.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와 연세대 국학연구원을 거쳐, 한국문학번역원 번역아카데미 교수로 있다. 『문예중앙』 『작가세계』 『21세기문학』 『문학웹진 뿔』 『웹진 비유』 기획 및 편집위원으로 활동했다.
저서로 『광장과 젠더』 『올빼미의 숲』 『하위의 시간』 『프랑켄슈타인 프로젝트』 『분열하는 감각들』 『문학청년의 탄생』 『부랑청년 전성시대』가 있으며, 공저로 『#문학은_위험하다』 『비평 현장과 인문학 편성의 풍경들』 『감성사회』 『문학사 이후의 문학사』 『감정의 인문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