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창의컴퓨팅 시대를 맞이하며
|들어가며|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생각들
Part 1 왜 소프트웨어 교육인가?
Chapter 01 소프트웨어 교육, 미래 교육이다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소프트웨어 혁명
소프트웨어와 교육
소프트웨어와 미래 인재의 역량
소프트웨어 교육과 변화
Chapter 02 소프트웨어 교육,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 사조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육과정과 내용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법
소프트웨어 교육의 평가
Chapter 03 소프트웨어 교육, 컴퓨팅 사고력이다
소프트웨어 교육과 컴퓨팅 사고
지넷 윙의 컴퓨팅 사고
CSTA와 ISTE의 컴퓨팅 사고
구글의 컴퓨팅 사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위한 컴퓨팅 사고
Part 2 왜 창의컴퓨팅 교육인가?
Chapter 04 소프트웨어 교육, 창의컴퓨팅 교육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보는 시각
창의컴퓨팅으로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Chapter 05 창의컴퓨팅 교육,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창의컴퓨팅 교육 개요
창의컴퓨팅 교육 목표
창의컴퓨팅 교육과정
창의컴퓨팅 교육 내용
창의컴퓨팅 교육 방법
창의컴퓨팅 교육 평가
Part 3 무엇이 창의컴퓨팅 교육인가?
Chapter 06 놀이를 통한 컴퓨터 과학의 이해, 언플러그드 컴퓨팅
언플러그드 컴퓨팅 개요
언플러그드 활동에서 배우는 컴퓨터 과학
언플러그드 컴퓨팅 개발 전략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 모형
Chapter 07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통한 절차적 사고, EPL 컴퓨팅
EPL 컴퓨팅 개요
EPL의 교육적 접근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론에 의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전략
프로그래밍 철학과 인간의 사고력
페어 프로그래밍 기법
Chapter 08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연결, 피지컬 컴퓨팅
피지컬 컴퓨팅 개요
피지컬 컴퓨팅 수업 전략
Chapter 09 컴퓨팅과 실세계와의 융합, 컴퓨팅 융합
컴퓨팅 융합 개요
STEAM과 컴퓨팅 융합
Chapter 10 디자인 사고를 통한 컴퓨팅 문제 해결, 컴퓨팅 디자인
컴퓨팅 디자인 개요
소프트웨어 공학으로서 컴퓨팅 디자인 교육
Part 4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슈와 도구
Chapter 11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슈
저작권과 카피레프트
3D 프린터
정보화 역기능 해소 교육
디지털 독서와 아날로그 독서
정보 소양 교육 vs 정보 활용 교육
모라벡의 역설과 교육의 미래
Chapter 12 소프트웨어 교육의 도구
EPL 컴퓨팅의 대표적 도구
피지컬 컴퓨팅의 대표적 도구
|부록|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다른 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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