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를 위한 인문학 강의. 영남대학교 기초교육대학에서 2015년 1학기에 개설된 교양 강좌 '스무 살의 인문학'을 통해 강신주, 고미숙, 홍세화, 안도현, 신정근 등 우리 시대 대표적 지성 10인이 펼친 릴레이식 인문학 강의를 담았다. 20대 청춘들이 고민할 만한 절실한 주제들을 가지고 강연자와 학생들이 뜨겁고 치열하게 대화하고 소통한 시간들에 대한 생생한 기록이다.
대학이 인문학을 포기하고 기업에서 인문학을 가르치고, 학교 밖에서 인문학의 열기가 더욱 거센 이 기형적인 상황에서 20대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철학자, 고전평론가, 사회운동가, 시인, 동양학자 등 각자 자신의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저자들은 '스무 살의 인문학'에 자신들만의 방식대로 다채롭게 접근한다.
머리말
최재목 - 스무 살 청춘에게, 길을 묻는 인문학을 시작하며
강신주 - 자기로의 여정을 시작하며
안도현 -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표현하라
홍세화 - 내 생각은 어떻게 내 생각이 되었나
박철홍 - 공부, 인간답게 잘 살기 위한 안목 높이기
고미숙 - 몸, 사랑, 그리고 돈에 관하여
김병일 - 선비에게 배우는 멋지게 사는 길
신정근 - 배움, 나에게 없는 것을 있게 하는 사건
박홍규 -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기
이용주 - 인문학도가 과학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한겨레 - 한겨레 신문 2015년 9월 25일자 '출판 새책'
최근작 :<현자들의 죽음>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2024 인문일력> … 총 214종 (모두보기) 인터뷰 :'수유+너머'를 듣기 위해 고미숙을 만나다! - 2004.04.02 소개 :고전평론가. 강원도 함백 출신. 고려대학교에서 고전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감이당 & 남산강학원에서 ‘밥과 친구와 생사의 비전’ 등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하고 또 탐구하고 있다. 그동안 낸 책으로는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을 비롯한 열하일기 3종 세트,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를 비롯한 달인 4종 세트, 『동의보감, 몸과 우주 그리고 삶의 비전을 찾아서』를 비롯한 동의보감 4종 세트, 근대성 3종 세트, 그 외에 『고미숙의 로드클래식, 길 위에서 길 찾기』, 『조선에서 백수로 살기』, 『읽고 쓴다는 것, 그 거룩함과 통쾌함에 대하여』, 『몸에서 자연으로, 마음에서 우주로 with 동의보감 & 숫타니파타』 외 다수가 있다. 가장 최근에 낸 책으로는 『청년 붓다, 바람과 사자와 연꽃의 노래』가 있다.
최근작 :<인권을 말해야 할 때> ,<순수와 자유의 브로맨스> ,<간디 평전> … 총 249종 (모두보기) 소개 :영남대학교 법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오사카시립대학교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사카대학교, 고베대학교, 리츠메이칸대학교에서 강의했으며,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지은 책으로는 《윌리엄 모리스 평전》, 《내 친구 빈센트》, 《자유인 루쉰》, 《꽃으로도 아이를 때리지 말라》, 《플라톤 다시 보기》, 《인디언 아나키 민주주의》, 《세상을 바꾼 자본》, 《리더의 철학》, 《인문학의 거짓말》, 《왜 다시 마키아벨리인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간디 자서전》, 《간디, 비폭력 저항운동》, 《간디의 삶과 메시지》... 영남대학교 법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오사카시립대학교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사카대학교, 고베대학교, 리츠메이칸대학교에서 강의했으며,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지은 책으로는 《윌리엄 모리스 평전》, 《내 친구 빈센트》, 《자유인 루쉰》, 《꽃으로도 아이를 때리지 말라》, 《플라톤 다시 보기》, 《인디언 아나키 민주주의》, 《세상을 바꾼 자본》, 《리더의 철학》, 《인문학의 거짓말》, 《왜 다시 마키아벨리인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간디 자서전》, 《간디, 비폭력 저항운동》, 《간디의 삶과 메시지》, 《자유론》, 《인간의 전환》, 《오리엔탈리즘》, 《문화와 제국주의》, 《신의 나라는 네 안에 있다》, 《법과 권리를 위한 투쟁》 등이 있다. 《법은 무죄인가》로 백상출판문화상을 받았다.
수상 :2012년 임화문학예술상, 2009년 백석문학상, 2007년 윤동주문학상, 2005년 김준성문학상(21세기문학상, 이수문학상), 2001년 노작문학상, 1998년 소월시문학상,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1981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 최근작 :<바우솔 우리 시 그림책 + NEW 풀과바람 세계 그림책 세트 - 전45권> ,<물꼬> ,<맨처음 식물공부> … 총 258종 (모두보기) SNS ://twitter.com/koreadolphins 소개 :1961년 경상북도 예천에서 태어났습니다. 1981년 <매일신문>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등단했습니다. 《서울로 가는 전봉준》을 비롯해 11권의 시집을 냈습니다. 《나무 잎사귀 뒤쪽 마을》, 《냠냠》, 《기러기는 차갑다》, 《나는 내가 누구인지 몰라》 등의 동시집과 다수의 동화를 쓰기도 했으며, 100쇄를 넘긴 어른을 위한 동화 《연어》는 15개국의 언어로 해외에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소월시문학상, 백석문학상, 석정시문학상 등을 받았습니다. 현재 단국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최근작 :<왜 쓰는가> ,<해방후 울릉도·독도 조사 및 사건관련 자료해제 Ⅱ> ,<울릉도·독도로 건너간 거문도·초도 사람들> … 총 64종 (모두보기) 소개 :1961년 경북 상주에서 태어나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많은 청년기를 보냈다. 1987년 매일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한 뒤 현재까지 시를 꾸준히 써 오고 있다. 영남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수학하던 도중 일본으로 건너가 츠쿠바 대학원 철학사상연구과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방문학자·객원 연구원으로서 하버드 대학, 도쿄 대학, 레이던 대학, 베이징 대학에서 연구했다. 현재 영남대에서 철학을 가르치며 그림도 그리고, 여행도 하고, 농사도 지으며, 대충 제멋대로 별 재미없이 살아가고 있다. 닉네임은 돌구乭九, 돌돌乭乭, 목이木耳 등을 쓴다. 한국양명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전공은 동양철학 중에서 양명학과 동아시아사상사이다. 동양 밖에서 동양을 바라보는, 보다 객관적인 눈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2011년 네덜란드 레이던 대학으로 가서 연구년을 보냈다. 이때 틈틈이 유럽 각국을 돌아다니며 보고 느끼고 사색한 것들을 기록하여 [교수신문]에 2년간 연재했는데, 『동양철학자, 유럽을 거닐다』는 그 원고 내용을 다듬고 보완한 것이다. 유럽 곳곳을 유랑하며 얻은 영감, 인문적 아이디어와 상상 속에서 여러 철학자, 문학가, 예술가의 글과 작품들이 서로 대화하며 다채롭게 얼굴을 드러낸다. 여기에 저자가 직접 찍은 사진, 틈틈이 그린 그림, 딱 100자로 된 시들이 어우러지며 시각적인 즐거움과 깊은 사유의 여운을 전해준다.
최근작 :<철학과 현실, 현실과 철학 1 : 인간의 자각과 개명> ,<생생미학과 생태미학> ,<주제 속 주희, 현대적 주희> … 총 87종 (모두보기) 소개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마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동양철학 전공) 학위를 취득했다. 인문예술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한국동양철학회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학장, 유학대학원 원장, 유교문화연구소 소장을 역임했고 인문예술연구소 이사장을 맡고 있다. 동양 철학과 미학을 내재적 맥락에서 발전 과정을 추적하고 현대 철학의 맥락에서 재구성하는 데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주요 저서로 『사람다움의 발견』, 『동중서: 중화주의의 개막』, 『철학사의 전환』, 『중용이란 무엇인가?』, 『동아시아 예술과 미학의 여정』, 『인권유학』 외 다수가 있고, 주요 역서로 『중국미학사』(공역), 『중국현대미학사』(공역),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백호통의』, 『신원인』 외 다수가 있다.
이학사
최근작 :<마흔, 노자를 쓰는 시간 : 하루 한 장 비움과 고요함으로 나를 다스리는 노자 필사> ,<실존의 향기> ,<근대국학의 탄생> 등 총 218종
대표분야 :철학 일반 8위 (브랜드 지수 106,593점)
추천도서 :<서양철학사 (합본, 양장)> ‘서양철학사’라고 하면 으레 방대한 분량에 질리고, 어렵고 딱딱한 서술에 금세 지루해지기 십상인데 이 책은 그런 ‘서양철학사’에 대한 모든 편견을 날려준다. 쉽고 명료하게 읽히며,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서술은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자연과학, 사회과학, 정치사상을 아우르는 폭넓은 시각으로 철학 사상이 정치, 사회, 경제, 과학과 주고받은 영향 관계를 서술하는 이 책을 읽고 나면 서양 지성사의 흐름이 정리된다.
임양희 편집장
불안하고 막막한 20대를 횡단하는 청춘들을 위한
우리 시대 대표적 지성 10인의 인문학 강의
20대는 더 이상 꿈과 희망의 아이콘이 아닌 지 오래다. ‘20대’ 하면 우리가 먼저 떠올리는 것은 결핍과 좌절, 불안과 우울 같은 부정적인 정조로 점철된 신조어들이다. 이를테면 ‘이태백(이십 대 태반이 백수)’, ‘청년 실신(청년 실업자+신용불량자)’, ‘삼포 세대(연애, 결혼, 출산 세 가지를 포기한 세대)’를 넘어 이제는 무려 ‘칠포 세대(연애, 결혼, 출산, 인간관계, 집, 꿈, 희망을 포기한 세대)’에 이르기까지, 20대의 갑갑한 현실을 빗댄 암울한 신조어들은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만큼 차고 넘친다.
이 책은 이렇듯 불안하고 막막한 20대를 보내고 있는 청춘들에게 우리 시대 대표적 지성들이 보내는 인문학적 조언과 충고, 응원과 독려의 메시지이다. 영남대학교 기초교육대학에서 2015년 1학기에 개설된 교양 강좌 ‘스무 살의 인문학’을... 불안하고 막막한 20대를 횡단하는 청춘들을 위한
우리 시대 대표적 지성 10인의 인문학 강의
20대는 더 이상 꿈과 희망의 아이콘이 아닌 지 오래다. ‘20대’ 하면 우리가 먼저 떠올리는 것은 결핍과 좌절, 불안과 우울 같은 부정적인 정조로 점철된 신조어들이다. 이를테면 ‘이태백(이십 대 태반이 백수)’, ‘청년 실신(청년 실업자+신용불량자)’, ‘삼포 세대(연애, 결혼, 출산 세 가지를 포기한 세대)’를 넘어 이제는 무려 ‘칠포 세대(연애, 결혼, 출산, 인간관계, 집, 꿈, 희망을 포기한 세대)’에 이르기까지, 20대의 갑갑한 현실을 빗댄 암울한 신조어들은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만큼 차고 넘친다.
이 책은 이렇듯 불안하고 막막한 20대를 보내고 있는 청춘들에게 우리 시대 대표적 지성들이 보내는 인문학적 조언과 충고, 응원과 독려의 메시지이다. 영남대학교 기초교육대학에서 2015년 1학기에 개설된 교양 강좌 ‘스무 살의 인문학’을 통해 강신주, 고미숙, 홍세화, 안도현, 신정근 등 우리 시대 대표적 지성 10인이 펼친 릴레이식 인문학 강의를 담은 이 책은 ‘20대에는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공부는 왜 해야 하며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절망과 좌절을 어떻게 이겨낼 것인가?’ 등등 20대 청춘들이 고민할 만한 절실한 주제들을 가지고 강연자와 학생들이 뜨겁고 치열하게 대화하고 소통한 시간들에 대한 생생한 기록이다.
20대, 어떻게 살 것인가?
자기로의 여정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보내는 응원과 독려의 메시지
대학이 인문학을 포기하고 학생들을 스펙 쌓기라는 무한 경쟁의 정글로 내몬 이후 20대들은 더욱 불행해졌고, 강요된 길 위에서 오히려 더 갈피를 잡지 못하고 헤매고 있다. 대학이 아닌 기업에서 인문학을 가르치고 학교 밖에서 인문학의 열기가 더욱 거센 이 기형적인 상황에서 20대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철학자(강신주), 고전평론가(고미숙), 사회운동가(홍세화), 시인(안도현), 동양학자(신정근) 등 각자 자신의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이 책의 지은이들은 ‘스무 살을 위한 인문학’ 혹은 ‘스무 살에 필요한 인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을 ‘스무 살의 인문학’에 자신들만의 방식대로 다채롭게 접근한다.
활발한 저술과 강연 활동으로 대중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우리 시대의 대표 인문학자 강신주는 “타자의 욕망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에 따라 사는 주인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20대들은 “나만의 욕망”, “나만의 잠재성”을 찾기 위해서 “지금까지의 삶에서 감히 하려고도 하지 않았던 것에 기꺼이 몸을 던져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고전평론가 고미숙은 20대들이 “자기 존재에서 어떻게든 결핍을 찾아내서 ‘나는 너무 비참한 존재야’라고 생각하는 호모 미세라빌리스”가 되었다고 개탄하며, 20대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많은 것들, 즉 터질 듯한 젊음과 스승과 친구가 있는 대학이라는 공간에서 “나만이 연출할 수 있는 특이성”인 나의 몸을 긍정하며 스펙이 아닌 지성과 지혜로 자신을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언론인이자 사회운동가인 홍세화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암기 교육을 통해 주입받은 생각을 막무가내로 고집하는 경향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며 “내 생각은 어떻게 내 생각이 되었나?”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며 스스로 사유하는 힘을 기를 것을 당부한다.
평단과 대중에게 두루 사랑받는 시인 안도현은 학생들과 함께 여러 편의 시를 읽으며 “남들하고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말하고, 다르게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동양철학자 신정근은 ‘공부’, ‘배운다는 것’의 의미를 되짚어 보며 공부라는 것은 “문제 풀이의 고통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비장의 무기”이며 “사람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가게 만드는 동력”임을 이야기하고, 공부를 통해 일상의 세계와는 다른 또 하나의 세계를 얻게 된다면 “삶에 지치고 힘들더라도 이 세계를 살아갈 수 있는 무한한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강의의 기획자이자 동양철학자인 최재목은 “청춘이란 무엇인가”를 물으며,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 이사장인 김병일은 “선비에게 배우는 멋지게 사는 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교육학자인 박철홍은 “인간답게 잘 살기 위한 안목 높이기로서의 공부”에 대해서 말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인문학자인 박홍규는 반 고흐의 삶과 그림을 통해 “절망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는 힘과 용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종교문명학자인 이용주는 “인문학도가 과학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를 역설한다.
인문학, 주인으로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한 첫걸음
이처럼 서로 다른 목소리로 서로 다른 주제를 이야기한 10명의 지성들이 고뇌하고 번민하는 20대를 향해서 전하고자 한 공통된 메시지가 있다면 그것은 ‘네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고 주인으로서 당당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내 자신이 누구인지는 아무도 알려줄 수 없다. 내가 누구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스스로 성찰하고, 고민하고, 경험하고, 탐구하는 수밖에 없다. 이 책을 통해 20대 청춘들이 ‘나는 누구인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물어보는 시간을 마음껏 누리기를, 그리하여 이 책이 청춘들이 스스로의 길을 찾아 나설 용기를 내는 데 작은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