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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한국경제」 청년신춘문예에 장편소설 <청춘 파산>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김의경의 첫 번째 소설집이 출간되었다. 등단작 <청춘 파산>을 통해 김의경은 관념이 아닌 실재로서의 신용불량자, 파산자를 그려내며 한국문학에 낯설고 새로운 서사를 선사했다.

그리고 4년 후, 첫 번째 소설집 <쇼룸>을 통해 물건으로 설명되는 인간의 삶, 누구도 강요하지 않았지만 모두가 자발적이고 성실하게 소비의 노예가 되어 있는 공동체의 모습을 묘파한다. 계란절단기나 레몬즙짜개, 크노파르프 소파와 헬머 서랍장, 이케아와 다이소, 고시원과 전세 보증금으로 확인 가능한 얇고 슬픈 정체성. 소설집의 제목인 <쇼룸>은 빛나는 대상을 향해 소설 속 인물들이 지니는 투명한 욕망을 아우른다.

그러나 작가가 '쇼룸'이라고 발음할 때 그 목소리는 전시된 공간의 허황됨에 대해 계몽하지도, 쾌적하고 합리적인 공간에 대해 찬사를 보내지도 않는다. 다만 집중하는 것은 착시에서 발생하는 틈이다. 가지고 싶고, 가질 수 있을 것 같지만, 가지지 못하는 상태. 김의경은 그 괴리에서 피어나는 불안과 비의를 묵묵히 담아낸다.

물건들 7
세븐 어 클락 53
이케아 소파 바꾸기 87
쇼케이스 117
이케아 룸 157
계약 동거 187
빈집 217
2층 여자들 241

작가의 말 281

작품 해설
신자유주의 소비자들의 감정 구조_강유정 283

첫문장
특별할 것 없는 오후였다.

강유정 (문학평론가, 강남대 국문과 교수)
: ‘쇼룸’의 뜻처럼, 이케아의 공간은 우리가 갖고 싶도록 유도된, 전시된 판타지이다. (……) 60개의 쇼룸은 평균의 공포를 확산시킨다. 쇼룸에는 있지만 우리의 방에 없는 것을 발견했을 때, 그 사실은 우리에게 불안을 선사한다. 거기에 있지만 내 방에 없다면, 무엇인가 잘못된 것이다.
김의경은 이 불안한 착시의 공간 안으로 걸어 들어간다. 그리고, 그 불안의 내부를 대담하게 그려 낸다. 착시가 무엇인지를 보여 주고 그 착시 이면의 세계를 보여 주고자 위장막을 걷고 깊은 곳까지 잠입하는 것이다. 불안은 욕망의 다른 얼굴이며 훌륭한 상품이다. 잭과 타일러 더든이 불안을 태워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고자 했다면, 김의경의 인물들은 다른 방식으로 후기자본주의 시대, 신자유주의 시대의 정체성을 찾아가고자 한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동아일보 2018년 10월 13일자 '책의 향기'
 - 경향신문 2018년 10월 12일자 '책과 삶'
 - 서울신문 2018년 10월 11일자

수상 :2018년 수림문학상, 2014년 한국경제 청년신춘문예
최근작 :<[큰글자도서] 헬로 베이비>,<귀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소설 목포> … 총 20종 (모두보기)
소개 :2014년 『청춘 파산』으로 한국경제 청년신춘문예에 당선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쇼룸』, 장편소설 『콜센터』 『헬로 베이비』, 산문집 『생활이라는 계절』이 있다. 수림문학상을 수상했다.

민음사   
최근작 :<구체적인 어린이>,<이야기꾼들>,<밤에 생긴 상처>등 총 2,078종
대표분야 :고전 1위 (브랜드 지수 6,099,271점), 일본소설 3위 (브랜드 지수 832,930점),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4위 (브랜드 지수 1,223,19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