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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마케팅 리서치 분야의 총아로 부상한 에스노그라피는 상품이 실제 사용되거나 서비스가 제공되거나 이익이 발생하는 구체적 이유와 상황을 탐색하는 조사방법이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서구 기업체에서는 마케팅 부서에 에스노그라피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일반화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몇 년 전부터 이 같은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에스노그라피가 확산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에스노그라피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 무엇을 원할지’도 알려 준다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에스노그라피의 배경, 시행 단계와 전반적인 얼개, 자료 수집과 해석 및 현장방문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관리하는 방법, 에스노그라피적 자료의 효과적인 표현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등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와 함께 설명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의 입문서이자 실전 가이드북이다. 사회학과 인류학을 공부하고 교수를 역임한 후 직접 컨설팅 회사를 설립해 운영한 저자의 모든 노하우가 집약되었다. 마케팅 담당자, 기업체, 학술연구자, 학생 등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자를 만나고 통찰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업무규칙 안내서이자 훈련 교본, 참고서가 될 것이다.

머리말
옮긴이의 글

제1부 배경
제1장 에스노그라피를 마케팅 담당자에게 소개하기

1. 기원 | 2. 현대적 정의 | 3. 질적 조사로서의 에스노그라피 | 4. 비교와 이점
제2장 지적 유산
1. 마케팅이라는 학문영역과 사회과학 | 2. 질적 마케팅 조사의 진화
제3장 에스노그라피의 힘
1. 문화적 관점 | 2. 언어: 의미의 근원 | 3. 보는 것과 묻는 것의 한계 | 4. 맥락의 중요성
제4장 새로운 마케팅 에스노그라피의 적용 사례
1. 신제품 개발 | 2. 상업·기업문화 | 3. 민족적·지역적 하위문화 | 4. 소매점에서 소비자의 움직임 | 5. 게릴라 에스노그라피 | 6. 맥락적 기술: 사용성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 7. 종합: 소비자 마음속의 문화와 맥락

제2부 프로젝트의 설계와 실행
제5장 에스노그라피의 종류

1. 사적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기간이 제한되며 구체적 과업을 중시하는 연구 | 2. 사적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기간이 제한되지 않은 총체적 소비경험 연구 | 3. 공공적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기간이 제한되며 구체적 과업을 중시하는 연구 | 4. 공공적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기간이 제한되지 않은 총체적 소비경험 연구 | 5. 복수의 방법을 사용하여 얻는 혜택
제6장 프로젝트의 개관
1. 에스노그라피는 마케팅 조사에 적합한 방법인가? | 2. 학술적 에스노그라피와 마케팅 에스노그라피의 비교 | 3. 조사 시행 과정의 개관 | 4. 프로젝트 시간관리
제7장 프로젝트의 설계
1. 프로젝트 설계의 목표 | 2. 내부 수행 대 외부 수행 | 3. 프로젝트 설계 최적화하기 | 4. 스태프 구성 및 기타 인사 관련 요구사항 | 5. 장비: 에스노그라피에 필요한 도구

최근작 :<마케터를 위한 에스노그라피>
소개 :
최근작 :<글로벌 시대 재미한인 연구>,<문명의 오만과 문화의 울분>,<태평양을 넘어서> … 총 16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현대문화인류학>,<인류학 민족지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교육 인류학>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 총 6종 (모두보기)
소개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 졸업
뉴욕시립대학교 버룩칼리지 마케팅 석사
네브래스카대학교 마케팅 박사
현재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최근작 :
소개 :서울대학교 인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인류학을 전공했다. 현재 미술시장에 관한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고 있다.
최근작 :
소개 :서울대학교 인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인류학을 전공했다. 현재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에서 연구조교로 근무하고 있다. 석사논문으로 「소리를 찾는 사람들: 오디오 애호가의 위세경쟁, 소비의례, 시장윤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