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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성인을 망라해 시민이 함께 4·3을 읽고 기억하며 희생자들을 추모할 수 있도록 《4·3이 나에게 건넨 말》을 펴냈다. 저자는 제주에서 나고 자란 한상희다. 그는 16살에 우연히 4·3을 만난 뒤 역사 교사, 세계시민교육 분야 박사가 되었고, 현재는 ‘선(善)의 시민성’과 ‘회복적 정의’ 실천가로 살고 있다. 저자에게 4·3은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자 삶의 방향을 안내했던 이정표로서, 《4·3이 나에게 건넨 말》은 오랫동안 4·3을 알고, 기억하고, 나누려는 그의 삶이 써 내려간 책이다.

여기서 ‘알고, 기억하고, 나눈다’의 뜻은 조금 특별하다. ‘안다’는 것은 75년 전 4·3이 일어났던 현장과 그것을 고스란히 겪은 사람들의 고통을 직시한다는 뜻이고, ‘기억한다’는 것은 그때를 살아낸 사람들과 남겨진 사람들이 상처를 회복해 냈던 힘이 무엇인지 숙고한다는 뜻이며, ‘나눈다’는 것은 4·3이 준 교훈을 오늘에 가져와 내일로 나아가게 하는 올바른 균형추로 삼는다는 뜻이다.

‘알고, 기억하고, 나눈다’는 4·3과 함께한 저자 내면의 성장과정이기도 하고, 그 과정을 고스란히 담은 이 책의 구성이기도 하다. 책에는 4·3과 함께하는 세 분의 예술 작품이 담겼다. 그때를 겪은 사람들을 인터뷰해 4·3을 기록한 강요배 화백의 그림, 4·3 진상규명을 위해 역사의 현장을 담은 김기삼 작가의 사진, 어둠의 희생터에서 밝은 빛의 보따리들을 정성스럽게 놓은 故 고현주 작가의 설치 사진. 모두 4·3을 ‘알고, 기억하고, 나눈다’를 예술로 승화한 작품들이기에 이 책의 의미를 고양시켜 준다.

: 한상희 박사가 전하는 역사적 진실은 예리하게 다듬어져 명쾌하지만, 그걸 전하는 방식은 무척 친근하고 다정합니다. 4·3을 인류 보편의 문제로 알리고, 평화·인권·통일·정의의 가치를 진솔하게 실천해 온 저자에게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4·3이 나에게 건넨 말》의 ‘나’는 우리 모두입니다. 우리를 나누는 경계와 울타리는 없습니다. 오직 4·3을 기억하는 형제, 세계시민일 뿐입니다. 이 책이 세계 곳곳에 밀알처럼 가닿기를 소망합니다. 그 밀알이 교육 현장에서는 배움과 가르침이 수평으로 이어지고 넓어지는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요, 삶터에서는 감사와 넘나듦이 풍성해지는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 4?3은 해방 직후 미군이 한반도의 38도선 이남 지역을 점령해 직접 통치하던 미군정 시기에 발발했습니다. 그때부터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인 1954년까지 무려 7년 7개월 동안 전개됐습니다. 우리 역사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오래 지속됐지요. 현대사 교육이 부실한 탓에 사건 개요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주 인구의 10분의 1이 희생된 참혹상은 가늠하기도 어렵습니다. 저자는 교육자답게 4·3이라는 복잡한 사건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어려운 내용을 쉽게 설명해 준다는 점입니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교 선생님과 어른들이 함께 필독하시기를 권합니다.

최근작 :<4·3이 나에게 건넨 말>
소개 :

한상희 (지은이)의 말
《4·3이 나에게 건넨 말》은 4·3의 역사뿐만 아니라 4·3과 관련 있는 많은 분이 저에게 건넨 말이기도 합니다. 4·3의 영혼들, 역경을 극복해 낸 유족들, 진상규명에 힘을 모은 시민들, 광풍 이후에 다시 제주섬에 찾아와 꽃 피운 자연까지…. 이 모든 이야기가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본문 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