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올해의 출판만화
최종작

2023년 처음 출범한 ‘올해의 출판만화’는 웹툰의 시대에 출판만화가 가지는 가치를 찾고, 독자들과 좋은 만화를 함께 읽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2023 올해의 출판만화는 만화평론가, 연구자, 기획자, 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만화인들이 모여있는 만화문화연구소에서 선정위원회를 꾸려 매달 ‘이달의 출판만화’를 선정하고 알라딘이 발표하고, 그렇게 2023년 내내 모인 후보작들을 공개해 독자 투표를 진행, 독자와 선정위원들이 함께 선정하였습니다.

최종 선정 분야는 ‘출판상’과 ‘작가상’으로 출판상은 출판만화로써 의미 있는 작품을 발굴하고 편집해 우리나라 출판만화를 보다 풍요롭게 만든 작품을, 작가상은 올 한해 출판만화에 의미 있는 작품을 발표한 작가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심사평
<그랑 비드>는 출판만화만이 할 수 있는 가능성과 제작에 이르는 과정이 한국 출판만화에 의미있는 메시지를 던질 뿐 아니라, 우리 시대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있는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이숲 출판사는 <그랑 비드>를 유려하게 편집하고 번역해 국내에 출간하는, 국내 출판만화 시장을 고려하면 ‘도전’에 가까운 시도를 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도서 소개
당신의 이름, 당신의 유명세가 당신이 존재하는 이유가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마넬 나에르는 아주 특별한 도시에서 살고 있다. 개인의 존재감은 유명세에 따라 달라진다. 도시의 홍보 간판은 가게나 제품의 이름이 아닌, 도시에 사는 사람의 이름으로 덮여 있다. 마넬 나에르는 이 거대 도시의 삶의 방식과는 좀 동떨어져 있다.
그녀는 주로 작은 서점에서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낸다. 마넬은 단 한 가지 꿈을 꾸고 있다. 이 지겨운 도시의 경계를 벗어나 ‘그랑 비드’로 떠나는 것이었다. 동명 가수 마넬 나에르가 대박을 터뜨리기 전까지는!
심사평
<반장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펴낸 귤프레스의 수신지 작가는 작가가 직접 자신의 책을 만들고, 판매하는 이른바 ‘독립출판’의 ‘퍼블리싱’ 뿐 아니라 홍보, 유통, 판매에까지 ‘작가’의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직 열악하다고 평가받는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만화의 범위를 확장하고, 부모와 청소년 자녀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만화를 ‘출판만화’ 포맷으로 단독 공개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도서 소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부모님 말씀도 잘 듣는 고등학생들의 이야기다.
우등생이자 모범생인 반장 이아랑, 모범생으로 보이고 싶지 않은 우등생 곽연두, 우등생이 되고 싶은 모범생 하은이 만드는 에피소드를 통해 주인공들과 같은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소년뿐 아니라 이미 청소년 시기를 지나온 성인에게도 학창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만드는 작품이다.
  • 적립금 1천원 100분께 추첨증정
  • 2023 올해의 출판만화
    최종작 2종에 대한 감상평 또는 기대평을
    남겨주세요.
  • 추첨을 통해 100분께 적립금 1천원을 드립니다.
  • 이벤트 기간 : 2023년 12월 27일 ~ 2024년 1월 30일
    당첨자 발표 및 적립금 지급일: 2월 1일
이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뒤로가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