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 3
1장 아이들의 삶과 놀이
33년 전 우리반 아이들의 삶과 놀이 24
친구와 함께하는 모든 순간이 놀이인 것을 30
아이들의 삶과 놀이에 함께한다는 것 36
선생님! 이거 옮겨도 돼요? 42
가르치는 역할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서 보면 53
아이들로부터 배운다는 것은 이런 것이 아닐까? 54
아이들의 삶은 자연스럽게 놀이로 이어진다 57
그냥 놀아도 좋아. 오늘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면 60
2장 놀이 속 마법의 주문, 존중
놀이, 그 자연스러움을 위하여 66
사랑하는 연인들이 그러하듯이 68
놀이 속 상상의 문을 여는 열쇠, 허용 73
돌고 도는 행복 76
꼬마 과학자들의 탄성 파티 82
일단 한번 놀아보는 거야 85
너와 함께 하고픈 느낌 90
같은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기를 94
잃어버릴 뻔한 선물상자 99
3장 아이들과의 접속을 고민하며...
아이들의 삶이 담긴 일상의 소중함 106
달갑지 않은 놀이 속 갈등! 114
사이좋게 마무리되는 행복한 결말을
기대하지 말기를
놀이중심교육의 출발, 119
충분한 바깥놀이로 시작하면 어떨까요
놀이 속 위험, 그것이 아이를 성장시키는 125
힘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4장 아이들도 키우고 교사도 키우는 놀이
교사가 경험한 어릴 적 놀이 136
- 함께 뛰어놀던 즐거움
교사가 경험한 유치원 기억 138
- 골목에서는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움
교사로서의 처음 보게 된 유아들의 놀이 140
- 시끄러움, 통제해야 할 행동
저경력 교사로서 보게 된 유아들의 놀이 ?142
- 교사가 계획한 수업대로 해야만 ‘잘한 수업’
저경력 교사로서 보게 된 유아들의 놀이 ?144
- 생활주제에 따른 놀이를 해야만 ‘잘한 놀이’
고경력 교사로서 맞이한 터닝포인트 149
- 유아교육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만 3세 담임인 고경력 교사로서 고민 154
- 서울 강남대로에서 자연 찾아 놀이하기
만 5세 담임인 고경력 교사로서 163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현재의 고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즐겨라, 178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나 자신도 변해야 한다
5장 ‘유아의 삶’ 자체인 역할놀이를 들여다보다!
심청이가 되고 싶었던 소녀의 바람 184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역할놀이 vs 188
교사가 내버려두는 역할놀이
역할놀이를 하는 아이들의 모습 191
- ‘유아의 삶’으로서의 놀이
역할놀이를 하는 아이들의 모습 195
- 자유롭고 창의적인 놀이터
역할놀이를 하는 아이들의 모습 198
- 또래와 함께 어우러져 협력하기
관계의 연결고리가 되어준 역할놀이 201
- 역할놀이를 좋아하고 즐기는 교사
극놀이와 연계한 명화감상활동 204
- 그림 속으로 들어가다 !
6장 놀이를 위한 대화의 맛
강렬했던 대화의 희열 214
한 발자국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 대화 218
‘관계’ 속에서 발현되는 존중의 문화 222
공유하고 직접 놀아보면서 길러진 집단지성의 힘 226
원장님, 90년생 교사들이 몰려와요!! 234
우리 유치원의 방향은 우리가 결정한다!! 237
나눔으로 놀이지평 넓혀가기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