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코로나19로 교육계는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일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네 차례의 연기 끝에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실시되었고, 교사와 학생들은 비대면으로 원격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오랫동안 변하지 않았던 학교를 단시간 내에 강제 진화시키면서 교실의 변화는 상상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기회를 통해 학교가 우리 사회를 지탱하는 큰 축이었고, 먼 미래에도 여전히 존재할 것임도 알게 되었지만, 한편으로 학교 내 구성원의 갈등, 교육 불평등 심화, 현장을 중심에 놓지 않는 행정 체계 등 누적된 교육계의 약점 또한 고스란히 노출되거나 더욱 악화되었다.

코로나19는 기존에 우리가 갖고 있던 교육, 학교, 교사, 학생의 의미에 대해 근본부터 다시 성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책은 코로나19 사태를 맞이한 학교 현장과 그 안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교원들의 고민을 통해 그동안 학교를 학교답지 못하게 했던 것은 무엇인지, 우리가 원했던 학교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세히 들여다본다. 나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적 해답을 찾기 위해 온라인 교육을 기반으로 변화될 학교교육의 모습을 조망하고, 교육정책이 적시 적소에 올바르게 실행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위기이자 기회의 순간이기도 한 지금, 이 책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미래교육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성찰의 장을 제공할 것이다.

1부 코로나19를 통해 바라본 학교
코로나19를 통해 교육계 민낯 들여다보기
코로나19로 인해 부각된 학교 내 비정규직 문제와 교원의 자화상

2부 코로나19가 불러온 온라인 교육

코로나19 이후 초등교육
코로나19 이후 중등교육
코로나19 이후 대학 교육
코로나19 이후 해외 대응 사례

3부 이미 다가온 미래학교

코로나19를 통해서 본 학교자치
교육과정 자율화를 향한 희망의 응시
코로나19의 등장과 혁신 포용적 평생학습체제
온라인 학습 시대의 학교교육 평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그리고 변화될 미래교육

첫문장
미래사회를 논할 때마다 언급되던 학교 존폐는 이제 정리가 된 듯싶다.

강득구 (국회의원, 국회 교육위원회)
: 코로나19 사태는 우리 사회로 하여금 학교의 본질에 대해서 질문하게 만들었다. 이 책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 민감한 주제를 담았고, 코로나19 사태에서 발생한 교육 담론을 기록하고 되돌아보며 성찰하고 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누구를 탓하기보다는 모두의 성찰과 반성, 결단 그리고 실천이 필요하다. 이 책은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교원의 고민을 담아냈기에 더욱 값지다. 현장에 길이 있기 때문이다.
: 실천하는 시민은 교실에서 만들어지고, 교실을 만드는 힘은 교원에게서 나온다. 따라서 희망은 교원에게서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코로나19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건강한 교실을 만드는 새로운 표준(New Normal)을 제시하고 있다.
지미숙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국 도서관정책과장)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건강한 조직의 집단지성만이 위기를 오롯이 기회로 전환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이 책은 코로나19가 만들어 낸 교육 현장에서 접한 고민과 반성을 담고 있다. 앞으로 우리는 더 함께해야 하고, 진심 어린 연대를 바탕으로 변혁의 시대로 나아가야 함을 이 책은 올곧이 전한다.
엄민용 (교사노동조합연맹 대변인)
: 나와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미래가 현재로 파고들었다. ‘소환한 미래’가 아닌 ‘소환된 미래’는 학교의 민낯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교육 강국’ 대한민국의 교육이 미래에는 유효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인이었다. 아프고 두렵다. 이 책은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제시하며 아픔 뒤의 희망을 이야기한다.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임재일 (서원초등학교 교사,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소장)
: 코로나19가 안겨 준 팬데믹 상황에서 이 책은 현재로부터 과거를 바라보며 무엇이 문제이고, 어떤 것을 바라봐야 하는지 진지한 성찰과 반성을 가능케 한다. 또한 독자가 담대한 논의와 마주하면서 교육계의 전방위적인 분야를 탐구할 수 있어 우리가 나아가야 할 ‘행동백신’의 특성과 방향을 얻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서울신문 2020년 8월 14일자 '책꽂이'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 … 총 2종 (모두보기)
최근작 :<학생을 깨우는 교사 세상을 바꾸는 학생>,<요즘 아이들 학급 집단 심리의 비밀>,<소환된 미래교육>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학생 부진아, 학습 소외 등 다문화 및 민주시민교육에 관심이 많아 경기도교육연구원 비상근 초빙연구원으로 4년간 활동했다. 현재는 화성 발안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며, 원격 수업으로 벌어지는 학습격차 문제와 해결 방안에 대한 고민이 많다. 한국교원대 초등사회과교육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대표적인 연구로는 「다문화 국제혁신 초등학교의 국어과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연구」,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정책 진단」 등이 있다.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교원대 종합교육연수원 부원장 보직을 맡고 있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장으로 활동하면서 선생님들과 함께 호흡하고, 공부하고, 연구한다.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학생자치, 학생주권시대를 열다>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학생의 배움이 삶과 연결되어 우리 사는 세상을 이롭게 만들 수 있도록 용인 청덕고등학교에서 우리말 글살이로 학생들의 배움을 돕고 있다. 학생주도교육, 독서토론교육, 민주시민교육 등에 대해 소소한 실천 연구를 하고 있다. 꿈과 삶을 담아 성장하는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에서 교육과정을 공부하며 앎을 더하고 있다. 저서로 『학생자치, 학생주권시대를 열다』가 있다.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고교학점제,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학교 자치 2>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숭실대학교 겸임교수, 경기도교육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을 거쳐 국무총리실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동안 (사)행복한미래교육포럼 기획국장과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을 역임하면서 교육활동과 시민운동 연계의 중요성을 깨닫고 (사)좋은교사운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최근 혁신 포용적 평생학습체제 수립 및 고교학점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새로운 교육철학과 교육 비전 제시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 저서로는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학교자치 2』 등이 있다.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나는 거꾸로 교실 거꾸로 교사>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미래 학교교육의 모습은 무엇일까?’ 이는 교육연구사인 그에게 늘 중요한 화두이다. 거꾸로 교실을 비롯하여 스마트교육, SW교육, 인공지능 등 다양한 미래교육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교육 실천가로 역량을 다져 왔다. 현재는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로 재직 중이다. 경인교대 대학원을 거쳐 인천대학교에서 교육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표적인 논문 및 저서로 「지속가능한 혁신교육 확산을 위한 학교장의 역량 탐색」, 『나는 거꾸로 교실 거꾸로 교사』 등이 있다.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경인교육대학교를 졸업하였고, 건국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교육측정 및 평가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월포초등학교 교사, 건국대 및 한국교원대 겸임교수,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연구 관심 분야는 인지진단모형, 교실평가, 다층자료 분석, 자연어처리(NLP) 등이다.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UCLA에서 교육측정 및 평가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UCLA/CRESST,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거쳐 현재 국립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 재직 중이다. 대규모 평가와 관련한 측정이론, 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빅데이터 연구에 관심이 있다.
최근작 :<장학사의 모든 것>,<교육자치 시대의 인사제도 혁신>,<소환된 미래교육>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삶을 살리는 교육정책은 현장에 있다는 믿음으로 따뜻한 학교를 만드는 교육행정을 고민하는 교사다.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행정을 전공했고, 현재 시흥 매화고등학교에서 일반사회 교사로 재직 중이다.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 전문연구년 기간 동안 ‘교육과정 클러스터’ 정책 연구와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를 했으며,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학교자치 구현을 위한 규제적 지침 정비 방안’ 공동연구진으로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