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시대의 흐름을 읽어라
1장 연구의 목적과 의의 11
2장 연구의 방법과 한계 18
1. 연구의 방법과 한계
2. 교육학원론 선행연구사
1부 철학이란 무엇인가
1장 철학이란 학문은 무엇을 추구하고 어떤 것을 가르치는 학문인가? 24
2장 철학의 열 가지 근본적인 질문 26
3장 고전 “大學”에서 말하는 교육의 목적 47
4장 인간이란 무엇인가? 51
5장 인생이란 무엇인가 57
6장 교육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59
7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60
8장 교육의 기초와 근본은 무엇인가 63
9장 전인교육에 대하여 67
10장 경전에서 말하는 인성교육 75
11장 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77
12장 정직이란 무엇인가? 78
13장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81
14장 앎에 대하여 84
2부 학문이란 무엇인가
1장 학문이란 무엇인가? 93
2장 학문에 대한 영적 스승과의 대화 96
3장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99
4장 교육의 기초가 되는 인문학을 세워라 104
3부 학문을 배우는 목적
1장 학문의 목적 110
2장 과학에 대하여 120
3장 인류의 역사관 124
4장 역사 왜 배워야 하는가 130
5장 수학에 대하여 132
4부 교육방법론
1장 가르침이란 무엇인가 138
2장 교육의 삼대 원리 141
3장 교육방법 145
4장 언어의 열다섯 가지의 거울 150
5장 융합교육방법론(김진애 박사의 “왜 공부하는가.”) 152
6장 주제별 교육방법론 154
5부 교육의 결과
1장 교육의 열매 158
2장 오백 년 명문가의 자녀교육 십계명 162
3장 스웨덴의 교육실험(라르스 다니엘 손 : 주한 스웨덴 대사) 167
4장 정체성이란 169
5장 사랑이란 무엇인가 177
6장 학문의 단계 182
6부 미래교육의트렌드
1장 시대의 흐름 186
2장 미래 시대의 기본적 특징 191
3장 미래융합교육 방법론 193
4장 미래교육트렌드 195
7부 국민교육헌장, 동방의 등불 주해
1장 국민교육헌장 200
2장 동방의 등불 주해(타고르) 206
8부 교육관련 단어 개념정리
1장 교육의 핵심 개념을 정리하면서 212
2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216
3장 베이컨의 편견에 대하여 219
4장 교육학원론 개념정리 221
결론 상대성원리와 교육철학 및 교육학원론
1장 상대성원리로 분석한 교육철학 263
2장 가정교육에 대하여 273
참고문헌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