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11,300원 I 최고가 : 11,900원
  • 재고 : 5부 I 도서 위치 : G21 [위에서부터 5번째칸], C14 [위에서부터 2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5)

우리는 다음 해에 어떤 일이 생길지, 어떤 것들을 예상해야 하는지 궁금해한다. 하지만 미래가 궁금할수록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지금 사람들이 ‘무엇에 결핍을 느끼고 있고’, 그 결과로 사람들이 ‘무엇에 공감하는가’ 하는 것이다. 현재의 결핍을 알아야 대중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할 것인지 예측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2024 트렌드 모니터》는 2024년 변화의 핵심 키워드를 ‘피드백 부재가 낳은 고립된 개인’이라고 전망했다. 저자들이 분석한 2023년 대중 소비자들의 삶에서 가장 큰 결핍은 바로 ‘피드백’이 부재하다는 것이다. 이런 대중 소비자들의 피드백 결핍 현상은 조직 내에서 가장 뚜렷하게 관찰되고 있다. 《2024 트렌드 모니터》는 직장 생활에서의 ‘MZ세대’라는 표현이 일종의 편견에 근거한 ‘딱지(라벨, 레이블)’일 수 있다고 분석한다. 그리고 이 편견을 완화하지 못한 과정은 조직 내에서 상호 간에 원활한 피드백의 부재에 기인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단순히 ‘주고받는 영혼 없는 말’이 아니라 무엇이 잘못되었고, 무엇이 칭찬받을 만하며, 무엇이 올바르고, 무엇이 문제가 있을 수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 소통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과정은 필연적으로 피드백을 주는 쪽의 ‘개인 취향’이 아니라, 공동의 선(善)이라는 가치관에 기반해야 하고, 피드백을 받는 쪽의 동의(혹은 수용)도 필요하다. 그래서 명확한 피드백을 준다는 것은 주는 쪽과 받는 쪽 모두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밖에는 없다.

그런데 《2024 트렌드 모니터》에서 분석한 바에 따르면 이런 피드백의 부재가 조직 문화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흥미롭다. 대부분의 일상에서 사람들은 서로 이런 피드백을 잘 주고받지 못하고 있거나, 부담스러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분석 결과, 한국 사회는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피드백’을 보여줄 수 있는 ‘어른’이 부재했고, 상식에 어긋나는 의사결정을 할 때 옆에서 내 행동을 말려줄 수 있는 ‘친구’가 부재하며, 일의 의미를 부여해줄 ‘직장동료’들이 부재한다.

나의 말과 행동에 대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없어지면서, 타인의 의견보다는 나의 생각, 가치관, 취향을 더 중시하게 되는 것이다. 그 결과, 지금 한국 사회에 사는 대중 소비자들은 ‘개인 취향’이 그 어떤 가치보다 높게 존중받아야 한다고 믿는 견고한 신화가 자리 잡고 있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동아일보 2023년 10월 23일자 '책의향기 온라인'

최근작 :<2024 트렌드 모니터>,<2023 트렌드 모니터>,<2022 트렌드 모니터> … 총 26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업공학 박사. 한국조사협회(KORA) 회장, 건국대 소비자정보학과 겸임교수, 서울시정개발 여론조사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2020년 코스닥 시장에 엠브레인 상장을 성공시키며 기업의 내실과 외적 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솔직하고 정직한 기업 경영을 중시한다.
최근작 :<2024 트렌드 모니터>,<2023 트렌드 모니터>,<2022 트렌드 모니터> … 총 27종 (모두보기)
소개 :현재 컨텐츠사업부를 총괄.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7년 동안 인천대 소비자아동학과(현 소비자학과) 겸임교수로 일했고, MBC라디오, YTN라디오, 유튜브 등에 가끔씩 출몰한다. 회사에 사람이 없을 때 더 열심히 출근하는 이상한 습관이 있다. 자본 소득을 얻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는 겁이 많아 아무것도 실행을 못한다. 그래서 투자를 하는 게 아니라, 관련 책을 보며 부자를 부러워만 한다.
▶ 유튜브 「트렌드줍줍」 www.youtube.com/@trendjoob
최근작 :<2024 트렌드 모니터>,<2023 트렌드 모니터>,<2022 트렌드 모니터>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학교 문화심리학 석사. YTN을 거쳐 현재는 컨텐츠사업부의 모든 콘텐츠를 조물락거리는 비선 실세. 난생처음 보는 신입사원조차 이유 없이(?) 스멀스멀 피하게 만드는 마성의 쎈 언니. 덕분에 주변인들은 그냥 가만히만 있어도 ‘참말로 좋은 사람들’이란 이미지가 쌓이는 중. 직급 가리지 않고 톤 앤 매너 일정한 나름 일관성 있는 직장인. 라디오 코너(MBC라디오, TBN 등)를 진행한 적 있고, 여기저기에 짤막한 글들을 기고하고 있다.
최근작 :<2024 트렌드 모니터>,<2023 트렌드 모니터>,<2022 트렌드 모니터>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부산대학교에서 행정학 전공. 분명 컨텐츠사업부 막내 라인인데, 언제부터인가 과‧차장급 같은 포스를 뿜어내기 시작한 직장인(으음. 선배들 닮아가나 봄). 회사에서 콘텐츠 기획과 분석 등 뭔가 엄~청난 중요한 일을 티 안 나게 말끔히 처리하는 매력 쩌는 후배님. 세상 다양한 일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아서인지 엄청난 업적(이를테면, 결혼 등)도 다른 이보다 쉽게 쉽게, 빨리빨리 해내는 능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