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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구월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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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근원은 생명에 대한 연민과 사랑이다. 붓다의 문제의식중 하나는 왜 한 생명이 살기 위해 다른 생명을 해쳐야 하는가였다. 너와 내가 모두 행복할 수는 없을까, 자연과 인간이 함께 존재하며 번영할 수는 없을까.

발전이라는 이름으로, 과학기술의 이름으로, 경제개발의 이름으로 파괴와 착취가 자행된다면 발전을, 기술을, 경제를 다시 봐야 한다. 진정 인간을 위한 것으로, 생명을 위한 것으로, 자연과의 공존공영을 위한 것으로 다시 정의해야 한다.

그리하여 불교경제학이다. 돈의 흐름과 숫자 싸움에 빠진 경제학 말고, 인간을 위한 경제학, 생명을 살리는 경제학, 행복의 디딤돌이 되는 경제학을 창조해야 한다. 저자가 불교경제학을 말하는 이유이고, 근원적 가치로 돌아가야 한다고 외치는 이유이다.

1. 세계는 변화를 요구한다
변화의 징후들 / 세계화는 자유시장 근본주의 / 사회구조가 구성원의 세계관을
규정한다 / 싯다르타 태자의 깨달음 / 나와 세계에 깨어있기

2. 평화의 길, 생명의 길
폭력은 폭력을 부르고 / 갈등은 치유와 성장의 발판 / 비폭력의 힘 /
갈등에 대응하는 세 가지 방법 / 고통을 해결하는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

3. 아래로부터의 발전
근대화가 불러온 비극 / 자유무역과 비교우위론의 실상 / 변화의 시작은 가치의 자각으로부터 / 근대화 발전모델의 실패 / 발전의 두 얼굴 / 인간을 위한 경제 / 불교적 발전을 제안함 / 전체를 위한 하나, 하나를 위한 전체

4. 교육에 던지는 근원적 질문
허위의 전파자가 되어버린 교육 / 정립된 지식에 의문을 제기하다 / 문화적 뿌리의 재발견 / 경제성장 제일주의와 학교 / 머리와 가슴이 만나게 하라 / 작은 것이 아름답다

5. 정치는 힘이 세다
죽은 정치냐, 희망의 정치냐 / 불교 민주주의 / 도덕적인 통치 /
‘국민총생산’보다 ‘국민총행복’ / 해와 달과 별들이 제 갈 길을 가듯이

6. 진정한 변화
개인의 해방과 사회적 해방은 동전의 양면 / 우리는 모두 상호 의존하는 존재들 / 불평등, 갈등, 그리고 폭력 / 대안을 찾아 나서다 / 국제참여불교연대의 창립 / 세계의 미래는 모든 존재의 평화 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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