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자율운영 개념이 어떤 역사적 배경에서 탄생하여, 어떤 사회 정치적 맥락에서 널리 유통되게 되었는지를 분석한다. 현재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자율운영 실천을 역사적, 비교적으로 분석하고 성찰한다.
학교자율운영 1.0은 교사에 대한 불신을 전제로, 선택과 경쟁을 동원하여 책무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이에 비해 학교자율운영 2.0은 신뢰를 전제로 민주주의를 작동시켜서 책임감을 발동시키고자 한다. 또 전자가 개별 학교 차원의 변화를 기도한 것이었다면, 후자는 학교 간,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대와 협력, 동반 성장을 도모한다.
머리말
| 제1장 | 학교자치와 학교자율운영-법·교육·정치
| 제2장 | 학교자율운영 1.0의 배경과 원리
| 제3장 | 학교자율운영 2.0의 방향과 모형
| 제4장 | 학교자율운영 2.0의 원리
| 제5장 | 교육 거버넌스 전환과 한국의 학교자율운영
| 제6장 | 학교자율운영 2.0과 교육행정의 과제
| 제7장 | 교육정책의 중장기 방향과 학교자율운영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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