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단계의 권별 내용과 문제는 그 단계에 맞는 학년의 주요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며, 흥미롭고 수준 높은 그림 제시하여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권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여러 교과와 연계된 문제를 풀면서 통합교과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매 페이지마다 통합교과 논술 문제를 제시하여 생각하는 힘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은 물론 학교 시험에서 강조되고 있는 서.논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각 주제와 관련된 명작동화, 창작동화, 전래동화, 우화, 설화, 설명문, 논설문, 수필, 시, 동요, 만화, 전기문, 기행문,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으면서 각 장르의 특성을 체험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1주(언어): 전기문 「자동차의 왕, 헨리 포드」
평생을 자동차 연구에 몸 바쳐, ‘자동차의 왕, 자동차의 황제’라고 불리는 헨리 포드의 전기문입니다. 한 가지 꿈을 향해 달렸던 헨리 포드의 삶을 통해 우리가 배우고 깨달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2주(사회): 전래동화 「당나귀를 타려다가……」
깊은 산골에 사는 늙은 부부가 어느 날, 선비의 당나귀를 보고 부러워 장터에 사러 갑니다. 하지만 수박 장수의 꾐에 빠져 당나귀 알인 줄 알고 수박을 사게 되지요. 자동차가 없던 시절, 우리 조상들은 어떤 교통수단을 사용했는지 옛이야기 속에서 살펴봅니다.
3주(과학): 설명문 「교통수단, 사람들 사이를 잇다」
편리한 교통수단은 어떤 과정을 거쳐 발달해 왔을까요? 바퀴의 탄생에서 전기 자동차, 제트 엔진의 등장에 이르기까지 교통수단의 발달 과정이 자세하게 실려 있습니다. 아울러 교통수단이 발달하면서 생긴 문제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니다.
4주(통합 활동): 「명화 속 교통수단」
명화 속에도 다양한 교통수단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명화를 감상하면서 그 속에 등장하는 교통수단의 종류와 특징도 살펴보고, 명화가 그려진 시대의 주요 교통수단이 무엇인지도 함께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