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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홈플러스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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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비디오와 DVD를 우편과 택배로 대여하는 서비스로 시작한 넷플릭스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라는 이름에 걸맞게, 2007년 인터넷 스트리밍 영화사업을 확장했다. 2016년부터 전 세계 130여 개 국가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2019년 상반기 집계된 넷플릭스 가입자만 해도 1억 4,8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넷플릭스는 이제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강 미디어 플랫폼의 제국이 된 것이다.
넷플릭스의 콘텐트 경영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통일된 콘텐트 저장물 없이도 전 세계의 각기 다른 이용자의 욕망을 사로잡고 어필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또 각양각색의 프로그래밍과 이용자를 정교하게 파악하는 알고리즘을 구매하거나 개발하는 데 투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세하게 타깃화된 이용자 그룹에게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그런 점에서 저자들은 넷플릭스가 어떻게 문화적 제도가 되었고 우리의 대중문화 소비방식을 바꾸었는지, 또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남는 미디어 플랫폼 전략이 무엇인지, 디지털 이용자가 꿈꾸는 시청 패턴을 읽어내는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탐구한 결과물을 이 책에 담았다. 한국어판에 부쳐 : “‘넷플릭스’의 시대는 영원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넷플릭스가 창출해낸 넷플릭스의 ‘시대’는 그보다 오래갈 것이다.” 역자의 이 말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보시라. 왜냐하면 이 책은 집단지성이 빚어낸 미래 미디어의 현재이기 때문이다. : 넷플릭스라는 새로운 미디어 유전자는 지난 세기와는 판이하게 다른 미디어 문화와 제도를 만들어가고 있다. 《넷플릭스의 시대》는 지금 여기의 미디어 현상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통찰로 가득 차 있다. 이 책이 보여주는 흥미로운 통찰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미디어 지층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 레거시 미디어처럼 콘텐트 생산자, 콘텐트 배급자, 콘텐트 소비자로 전문화되고 구분되는 미디어 생태계가 지속된다고 생각한다면, 그 안에서 끝까지 생존할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면, 굳이 이 책을 볼 필요는 없을 듯하다. 콘텐트의 생산, 배급, 소비가 한 묶음으로 스트리밍되는 이 시대에는 오히려 그게 더 속 편할 수 있을 테니까. : 넷플릭스에는 새로운 유전자가 각인돼 있다. 그 유전자 속에는 새로운 종의 계통 발생사가 고스란히 누적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가 보아야 할 것은 그 ‘변이’와 ‘진화’의 결절점이다. 넷플릭스라는 개체가 아니라 넷플릭스 유전자라는 진화적 계통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동아일보 2019년 9월 7일자 '책의 향기' - 매일경제 2019년 9월 6일자 - 경향신문 2019년 9월 16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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