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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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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로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오른 아고타 크리스토프가 생전에 프랑스어로 쓴 유일한 희곡집이다. 프랑스 쇠유Seuil 출판사에서 펴낸 희곡집 <Lheure grise>(1998)와 <Le Monstre>(2007)를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희곡집에는 표제작인 「괴물」을 비롯해 총 여덟 편의 희곡이 실려 있다. 모든 작품은 지금, 여기에서 여전히 유효한 이야기들, 전쟁과 문명, 환경과 개발, 여성과 인권, 인간관계의 심연 등을 날카롭게 들여다봄으로써 동시대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오랜 시간을 견디는 ‘좋은 서사’의 전형을 보여준다. 그가 만든 인물들은 하나같이 결핍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결핍은 욕망을 극대화시키고 그 욕망의 조각들은 결국 거대한 디스토피아의 지형도를 완성한다. 또한 희곡이라는 글쓰기의 특성상 대부분의 서사가 등장인물들의 ‘말’을 통해 전개된다는 점에서, 쉽고 간결하지만 많은 의미를 담은 아고타 크리스토프 언어만의 매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아고타 크리스토프는 ‘읽기’와 ‘쓰기’에 대한 고뇌와 애정을 담은 자서전 <문맹>에서 이렇게 고백한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프랑스어를 쓰는 작가들처럼은 프랑스어로 글을 결코 쓰지 못하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대로,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쓸 것이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낯설고 기묘한 세계로 점철된 희곡집 <르 몽스트르>는 ‘문맹’이었던 한 작가가 낯선 언어를 어떤 방식으로 끌어안고 자기 세계 안에서 ‘소유’하는지 잘 보여준다. 추천의 말 : 또 다른 입체성을 가진 여전한 그의 세계에 완전히 매혹됐다. 무엇보다 표면에 펼쳐놓은 이야기의 일부가 사실 허구라는 것이 대사와 행위로 보다 직접적으로 드러날 때마다, 세상에는 세상의 언어 체계로는 그 복잡함을 담아낼 수 없어 허구를 통해서야 겨우 말할 수 있을 만큼 잔혹하고 서글픈 진실이 있다는, “가장 슬픈 책들보다도 더 슬픈 인생이 있”고야 만다는 ‘진실’이 더욱 날을 바짝 세우고 다가와 가차 없이 마음을 헤집는다. 절대 잊어서는 안 될 이 진실을 아고타 크리스토프처럼 문학적으로 아름답게 그리고 지독하게 영혼에 새겨주는 작가가 또 있을까. 그의 소설이 그토록 오랜 시간 수많은 이의 ‘인생 책’ 목록에 들어 있듯이 이 책 역시 누군가에게는 분명 그렇게 될 것이다. : ‘시작이 너무 좋아 좋지 않다.’ 여덟 편의 작품을 다 읽고 떠오른 생각은 이것이었다. 『르 몽스트르』가 처음으로 완독한 희곡집이라는 점이 즐거운 독이 된 듯했다. 『르 몽스트르』, 특히 「배회하는 쥐」가 향후 희곡 독자로서의 삶의 기준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읽을 모든 희곡은 「배회하는 쥐」와 경쟁해야 하리라. 무대, 시간, 세계를 포스트잇처럼 떼었다 붙였다 하며, 극히 단순한 구조로 불안하고 임시적인 세계를 경제적으로 그린 이 환상적인 희곡과 말이다. 이것을 초심자의 행운이라고 해야 할지, 저주라고 해야 할지.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23년 4월 15일자 '한줄읽기' - 국민일보 2023년 4월 20일자 '200자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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