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변화
1.1 변화의 중요성 10
1.2 경영 이론의 변화 16
1.3 불확실성 18
1.4 왜 변화하여야 하는가? 23
1.5 변화의 주체와 속도 28
1.5.1 변화의 주체 ……………………………………………………………………… 28
1.5.2 변화의 속도 ……………………………………………………………………… 29
1.6 변화의 어려움 31
1.7 전략적 변곡점 35
chapter 2. 변화관
2.1 변화에 대한 반응 46
2.2 변화관리 49
2.2.1 변화관리의 의미 ……………………………………………………………… 49
2.2.2 변화관리의 어려움 ………………………………………………………… 49
2.2.3 변화관리 프로세스 ………………………………………………………… 50
2.3 변화관리를 할 때 고려하여야 할 요소들 53
2.4 변화관리 접근 방법 57
2.5 Positive Deviance Approach 58
2.6 기업환경과 변화방법 60
chapter 3. MAPASHI
3.1 경영 패러다임 69
3.2 미래 예측 72
3.3 기업의 목적, 사명, 핵심가치 74
3.3.1 기업의 목적 ……………………………………………………………………… 74
3.3.2 기업의 사명 …………………………………………………………………… 78
3.3.3 핵심가치 ………………………………………………………………………… 78
3.4 리더십 81
3.4.1 패러다임의 변화 ……………………………………………………………… 81
3.4.2 중간관리자 리더십 …………………………………………………………… 86
3.5 전략 86
3.5.1 패러다임의 변화 ……………………………………………………………… 87
3.5.2 조직의 유연성 …………………………………………………………………… 90
3.5.3 개인 인생의 전략 ……………………………………………………………… 91
3.6 고객 93
3.6.1 패러다임의 변화 ……………………………………………………………… 93
3.6.2 고객가치 ………………………………………………………………………… 96
3.7 창조적 인재 경영 99
3.7.1 패러다임의 변화 …………………………………………………………… 102
3.7.2 IT와 권한이양 ………………………………………………………………… 107
3.7.3 강점과 약점 …………………………………………………………………… 108
3.7.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 109
3.7.5 변화의 방법 …………………………………………………………………… 110
3.8 조직 113
3.8.1 패러다임의 변화 …………………………………………………………… 114
3.8.2 학습조직 ……………………………………………………………………… 118
3.9 지식 121
3.9.1 패러다임의 변화……………………………………………………………… 123
3.9.2 지식경영 ………………………………………………………………………… 124
3.9.3 빅데이터 ………………………………………………………………………… 125
3.10 기업의 사회적 책임 130
3.10.1 Built to Last ………………………………………………………………… 130
3.10.2 우리나라의 존경하는 상인 …………………………………………… 130
3.10.3 기업의 사회적 책임 ……………………………………………………… 131
3.10.4 ISO 26000 …………………………………………………………………… 133
3.10.5 CSV …………………………………………………………………………… 133
3.10.6 도덕성 ………………………………………………………………………… 136
3.10.7 회계 부정……………………………………………………………………… 139
3.11 녹색경영 140
3.11.1 지구온난화 …………………………………………………………………… 140
3.11.2 기업 사례……………………………………………………………………… 141
3.12 지속가능경영 143
3.12.1 지속가능의 중요성………………………………………………………… 143
3.12.2 GRI ……………………………………………………………………………… 144
chapter 4. 혁신
4.1 혁신의 정의, 중요성, 필요성 160
4.1.1 혁신의 정의 …………………………………………………………………… 160
4.1.2 혁신의 중요성 ………………………………………………………………… 163
4.1.3 혁신의 필요성 ………………………………………………………………… 166
4.2 혁신의 범위 및 주체 169
4.2.1 혁신의 범위 …………………………………………………………………… 169
4.2.2 혁신의 주체 …………………………………………………………………… 169
4.3 혁신 프로세스 172
4.4 고정관념 173
4.4.1 고정관념의 문제……………………………………………………………… 173
4.4.2 역발상 …………………………………………………………………………… 175
4.5 창조적 파괴 180
4.6 연속성의 가정 183
4.7 파괴하는 혁신 185
4.7.1 유지하는 혁신과 파괴하는 혁신 ……………………………………… 185
4.7.2 과잉충족 ……………………………………………………………………… 188
4.7.3 촉매혁신 ……………………………………………………………………… 189
4.7.4 잘 하는 경영? ………………………………………………………………… 190
4.8 빅뱅 파괴 191
4.8.1 빅뱅 파괴의 의미 …………………………………………………………… 191
4.8.2 빅뱅 파괴의 순서 …………………………………………………………… 192
4.9 혁신의 성공 및 실패 193
4.9.1 혁신 성공의 원인 …………………………………………………………… 193
4.9.2 기업이 범하는 8가지 실수 ……………………………………………… 195
4.9.3 에코시스템……………………………………………………………………… 197
4.9.4 우리나라의 현상……………………………………………………………… 199
chapter 5. 기술
5.1 기술의 정의와 변화 213
5.1.1 기술의 정의 …………………………………………………………………… 213
5.1.2 기술의 변화 …………………………………………………………………… 214
5.2 S곡선 217
5.3 기술관리 220
5.3.1 테크놀로지와 경영자 ……………………………………………………… 220
5.3.2 기술관리의 의미……………………………………………………………… 221
5.3.3 생산기술 ………………………………………………………………………… 222
5.4 정보기술 225
5.4.1 인터넷의 활용 ………………………………………………………………… 225
5.4.2 정보기술 ………………………………………………………………………… 225
5.4.3 정보기술과 프로세스 ……………………………………………………… 226
5.5 연구개발 227
5.5.1 연구개발의 정의……………………………………………………………… 227
5.5.2 연구개발의 글로벌 추세 ………………………………………………… 229
5.5.3 우리나라의 연구개발 역량 ……………………………………………… 230
5.6 4차 산업혁명 234
5.6.1 산업혁명 ……………………………………………………………………… 234
5.6.2 4차 산업혁명 ………………………………………………………………… 235
5.6.3 빅데이터 ……………………………………………………………………… 237
5.6.4 IoT ………………………………………………………………………………… 237
5.6.5 AI…………………………………………………………………………………… 239
5.6.6 3D 프린팅 ……………………………………………………………………… 245
5.6.7 스마트 팩토리 ………………………………………………………………… 248
chapter 6. 전통적
6.1 혁신의 유형 259
6.2 점진적 혁신과 급진적 혁신 262
6.3 제품혁신과 프로세스혁신 266
6.3.1 제품혁신 ………………………………………………………………………… 268
6.3.2 프로세스혁신 ………………………………………………………………… 278
6.4 경영혁신 282
6.5 혁신 포트폴리오 285
chapter 7. 최근의
7.1 공개 혁신 297
7.1.1 공개혁신과 폐쇄혁신 ……………………………………………………… 297
7.1.2 기업들의 사례 ………………………………………………………………… 301
7.1.3 우리나라 기업들의 현실 ………………………………………………… 302
7.1.4 공개혁신의 중재자 ………………………………………………………… 303
7.1.5 크라우드 소싱 ………………………………………………………………… 303
7.2 서비스혁신 305
7.2.1 서비스혁신의 중요성 ……………………………………………………… 307
7.2.2 서비스혁신의 정의 ………………………………………………………… 308
7.2.3 서비스혁신 사례……………………………………………………………… 310
7.3 돌파경영 313
7.4 간디안혁신 316
7.5 N=1, R=G 혁신 321
7.6 비즈니스모델 혁신 322
7.6.1 비즈니스모델의 의미 및 중요성 ……………………………………… 324
7.6.2 소매유통시장과 전자상거래 시장 …………………………………… 326
7.6.3 다른 사례들 …………………………………………………………………… 329
7.6.4 공유경제 ………………………………………………………………………… 332
chapter 8. 창의
8.1 혁신문화 345
8.1.1 문화 ……………………………………………………………………………… 345
8.1.2 조직문화 ………………………………………………………………………… 346
8.1.3 혁신문화 ……………………………………………………………………… 348
8.1.4 혁신문화의 요소 …………………………………………………………… 349
8.1.5 가치관 …………………………………………………………………………… 354
8.2 실패 357
8.2.1 실패에 대한 개념 …………………………………………………………… 358
8.2.2 실패의 유형 …………………………………………………………………… 359
8.2.3 실패에 대한 사례 …………………………………………………………… 361
8.2.4 실패에 관한 우리나라 실정……………………………………………… 366
8.2.5 평가시스템과 실패공유시스템 ………………………………………… 367
8.3 창의성 369
8.3.1 창의성의 의미 ……………………………………………………………… 370
8.3.2 창의성의 구성 요소 ………………………………………………………… 372
8.3.3 창의성과 시간 압박 ………………………………………………………… 374
8.3.4 창의성 개발 …………………………………………………………………… 377
8.3.5 창의성 기법 …………………………………………………………………… 387
8.4 문화적 폐쇄성 390
chapter 9. 우리나라
9.1 우리나라의 현 위치 405
9.2 핵심산업 분석 414
9.2.1 반도체산업 …………………………………………………………………… 416
9.2.2 자동차산업……………………………………………………………………… 429
9.2.3 이동통신기기산업 …………………………………………………………… 446
9.2.4 디스플레이산업 ……………………………………………………………… 455
9.2.5 조선산업 ……………………………………………………………………… 463
9.2.6 철강산업 ……………………………………………………………………… 470
9.3 한국의 미래 창조 479
9.3.1 산업구조의 변화……………………………………………………………… 479
찾아보기 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