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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DKG 교육저술상 수상, 2017 미국교육협회(AESA) 비평가 선정작. 배려와 돌봄에 주목한 대표적인 여성주의 학자이자 존 듀이의 계보를 잇는 세계적인 교육철학자로 알려진 넬 나딩스와 그녀의 딸 로리 브룩스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 이끄는 교육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논쟁적인 쟁점에 대한 탐구가 어떻게 비판적 사고력으로 이어지며, 나아가 건강한 인간관계와 강력한 참여 민주주의를 유지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가를 설득력 있게 다룬다.

학생들을 교육적 차원에서 어떻게 논쟁에 고무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지, 다양한 논쟁적 쟁점에 대한 탐구가 교실을 어떻게 활기차게 바꿀 수 있는지를 설명하며, 그동안 배움의 주제가 아니었던 권위, 종교, 젠더, 인종,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빈곤, 정의, 애국심 등 다양한 논쟁적 쟁점을 가지고 학교 현장에서 논쟁 수업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이 책은 다양한 사회.경제 계층을 가로질러 대화를 권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비판적 사고 교육이 참여 민주주의 사회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계발하도록 돕는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논쟁 수업을 어떻게 활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탐구하도록 안내한다.

첫문장
철학자들은 도덕적 삶을 위해 중요한 세 가지 능력으로 이성reason, 정념passion(또는 감정), 인격character을 오랫동안 논의해왔다.

심성보 (부산교육대학교 교수)
: 논쟁적인 쟁점에 대한 토론으로 학생들을 안내하는 것은 아직은 도전적인 일일 것이다. 반갑게도 최근 서울시교육청에서 독일의 보이텔스바흐 합의에 기반한 ‘서울형 민주시민교육 논쟁 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때맞춰 우리나라에 배려와 돌봄의 교육학자 넬 나딩스와 로리 브룩스의 교육철학이 응축된 이 책이 출간된 것은 꼬여 있는 민주시민교육의 꽉 막힌 퇴로를 여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이념 대립과 사회 갈등이 첨예한 우리 사회에서 이 책은 고정관념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사들이 생각하고 탐구하도록 안내한다. 비판적 사고의 목적은 논쟁에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해와 협력의 출발점을 제공하는 핵심을 발견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도덕적 냉소주의와 절망감을 딛고 참여하는 숙의 민주주의를 현장에서 실현하고 학교의 혁신을 꿈꾸는 교사들이라면 꼭 읽어볼 만한 책이라 감히 확신한다.
린 버틀러-크리스버 (맥길 대학)
: 훌륭하다! 이 책은 모든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이 읽어야 하는 책이다. 나딩스와 브룩스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헌신을 강화하고 초등학교 단계부터 시작되는 비판적 사고력 발달에 대한 근본적인 필요를 강조하기 위해 매우 강력하고 설득력 있는 사례들을 제공한다.
이먼 캘런 (스탠퍼드 대학)
: 좋은 교사에 대해 갖는 가장 공통적인 오해 중 하나는 논쟁적인 쟁점과 개방적인 도덕적 지향을 가급적 피해 가야 한다는 것이다. 나딩스와 브룩스는 이것이 왜 잘못된 인식인지 보여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교육적 차원에서 고무적인 방식으로 어떻게 논쟁에 참여시킬 수 있고, 교사 자신의 도덕적 가치들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앤드루 피알라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 미국의 철학 및 전통에 대한 깊은 뿌리와 함께, 이 책은 우리 국가가 직면한 어려운 쟁점들에 대해 의미 있는 대화를 촉구하면서, 권위에 대해 의문을 갖도록 학생들을 가르쳐야 한다는 점을 우리에게 고무시킨다.
수잔 윌슨 (코네티컷 대학)
: 이 책은 학생들이 대화를 나누고 집단적인 인간성의 충만함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교사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공한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 2018년 9월 1일자

최근작 :<평화교육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그리다>,<평화교육>,<배려와 도덕교육> … 총 7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공제금융서비스Provident Financial Services 위원회의 위원이자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및 러트거스 대학에서 사업 위기관리 프로그램의 자문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석유공학 및 금융 위기관리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고, 오랫동안 학생들을 가르쳐왔다.
최근작 :<Big Five 시민성 교육론>,<시민교육 탐구>,<변혁적 도덕 역량 증진을 위한 도덕교육론> … 총 3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사회정서학습>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에서 사회정서학습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학교와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도덕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 《사회정서학습: 학교 교육으로 튼튼한 마음 가르치기》(2023)가 있으며, 번역서로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공역, 2018), 《도덕 발달과 실재-콜버그, 호프만, 하이트 이론을 넘어서》(공역, 2023) 등이 있다.

풀빛   
최근작 :<한 컷 쏙 한국사>,<한국인은 참지 않아>,<학교 안전을 부탁해>등 총 686종
대표분야 :그림책 1위 (브랜드 지수 222,479점), 전쟁/평화 이야기 4위 (브랜드 지수 14,671점), 사회/역사/철학 6위 (브랜드 지수 144,107점)
추천도서 :<동백꽃, 울다>
매년 4월이 되면 제주는 유채꽃으로 노랗게 물듭니다. 반면 그 무렵 제주 사람들은 마음 한편이 빨갛게 아려 오지요. 여기, 제주 4·3 사건의 희생자인 왕할망 고길녕과 증손녀 지서현이 있습니다. 서현은 왕할망이 그린 그림을 매개로 1947년부터 1954년까지 제주에서 일어난 충격적인 일들을 마주합니다. 제주 4·3 사건은 비단 제주 사람들만 알아야 할 역사가 아닙니다. 같은 뿌리를 지닌 ‘우리’라면 모두 알아야 하고, 잊지 말아야 하지요. 이 책을 통해 과거를 바로 보고, 현재를 다시 보는 시선을 갖기 바랍니다. - 편집2팀 조유진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