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장 4
1부 입문
1장 철학이란 무엇인가? 15
1 일상을 통해서 본 철학 17
1.1 철학에 대한 속견들 17
1.2 철학의 본질을 암시하는 일화 둘 27
2 애지로서의 철학과 인간의 중간성 34
2.1 『향연』과 에로스의 중간성 35
2.2 철학의 중간성 43
2.3 이 장의 결론: 인간의 유한성과 의무 50
2장 과학과 철학 53
1 철학과 과학의 관계 54
1.1 보편학으로서의 철학과 ‘과’로 나뉜 학문으로서의 ‘과’학 54
1.2 과학의 분립과 성장은 철학의 지양을 의미하는가? 58
2 철학은 과학을 ‘앞서간다’ 68
2.1 전제의 학문과 무전제의 학문 69
2.2 생물학적 설명의 한계 84
2.3 과학의 전제와 철학의 물음 102
3장 무전제자에 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108
1 전제 위의 과학과 무전제자를 향하는 철학 108
1.1 테지스, 히포테지스, 안히포테톤 108
1.2 『파이돈』과 ‘끝’을 향한 추구 115
2 철학자의 신으로서의 끝 126
2.1 끝에로의 사유 실험 127
2.2 철학사에 신이 들어오게 된 배경 139
4장 철학의 분류 147
1 철학사의 분류법들 148
1.1 고대의 철학 분류법 148
1.2 칸트의 철학 분류법 151
1.3 퀼페의 철학 분류법 156
2 『초대』의 분류법 158
2부 형이상학: ‘네가 아닌 것’이 되어라!
5장 초월 165
1 실체 형이상학 165
1.1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165
1.2 두-세계-이론과 실체 형이상학 179
2 동굴의 비유와 타자화로서의 초월 201
2.1 동굴의 비유 205
2.2 비유의 해석: 존재와 인식의 단계 219
2.3 끝에로의 초월: ‘네가 아닌 그것’이 되어라! 240
6장 신 248
1 신 존재 증명 251
1.1 중세적 문제로서의 신 존재 증명 251
1.2 세 가지 증명 방식: 자연신학적, 우주론적, 존재론적 증명 255
1.3 존재론적 신 존재 증명 262
1.4 존재론적 증명에 대한 칸트의 비판 267
2 철학적 문제로서의 신 274
2.1 사실로서의 유신론과 무신론 276
2.2 요청으로서의 유신론과 무신론 278
3부 인식론: 나는 안다. 따라서 나는 존재한다.
7장 자아 293
1 자아와 인식의 문제 293
1.1 인식의 원천은 무엇인가? 294
1.2 경험론과 합리론의 대립, 이 대립의 철학적 의미 297
2 데카르트적 회의와 자아 305
2.1 데카르트는 누구인가? 307
2.2 회의 317
2.3 자아 330
8장 인식 347
1 경험론의 문제의식과 시원 350
1.1 경험 또는 실체? 350
1.2 감각 경험의 상대화와 실재론의 거부 360
2 물체, 정신, 법칙의 해체 375
2.1 물체의 해체: 조지 버클리 375
2.2 정신과 인과법칙의 해체: 데이비드 흄 405
9장 끝내는 말 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