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1. 컨설팅 산업 Overview 1.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컨설팅의 개념 | 컨설팅 서비스의 관점 | 컨설턴트란 어떤 사람인가? Break #1. 훌륭한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레알 팁(Real Tips) 1.2 컨설팅 산업의 현황 - 컨설팅 산업의 규모 | 유형별 컨설팅의 주요 내용 | IT서비스 현황과 IT컨설팅 Break #2. 디지털 마케팅과 버바리(Burberry) 1.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 세계 컨설팅 기업들의 특징 | 국내 컨설팅 기업 현황 | 컨설팅, high-Level Sales Break #3. 컨설턴트형 영업(Consultative Sales) 2. 컨설팅 스킬 2.1 논리적 사고 - 논리적 피라미드 만들기 | 수평적 구조의 전개 | 로직 트리 만들기 Break #4. 바바라 민토의 SCQA 프레임워크 2.2 문제해결기법 - 문제의 정의 및 세분화 | 우선순위 선정 및 작업계획 수립 | 분석 및 결과 종합 | 트리즈(TRIZ), 미국의 코를 꺾다 | 상상을 현실로, 디자인 씽킹 Break #5. 제퍼슨 기념관 이야기 Break #6. 페르미 추정 Break #7. 문제헤결의 또 다른 관점, ECSRS 2.3 커뮤니케이션 스킬 - 인터뷰 | 문서화 | 프레젠테이션 Break #8.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회의(Meeting) Break #9. 나이팅게일과 그래프
Prologue 1. 컨설팅 산업 Overview 1.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컨설팅의 개념 | 컨설팅 서비스의 관점 | 컨설턴트란 어떤 사람인가? Break #1. 훌륭한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레알 팁(Real Tips) 1.2 컨설팅 산업의 현황 - 컨설팅 산업의 규모 | 유형별 컨설팅의 주요 내용 | IT서비스 현황과 IT컨설팅 Break #2. 디지털 마케팅과 버바리(Burberry) 1.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 세계 컨설팅 기업들의 특징 | 국내 컨설팅 기업 현황 | 컨설팅, high-Level Sales Break #3. 컨설턴트형 영업(Consultative Sales) 2. 컨설팅 스킬 2.1 논리적 사고 - 논리적 피라미드 만들기 | 수평적 구조의 전개 | 로직 트리 만들기 Break #4. 바바라 민토의 SCQA 프레임워크 2.2 문제해결기법 - 문제의 정의 및 세분화 | 우선순위 선정 및 작업계획 수립 | 분석 및 결과 종합 | 트리즈(TRIZ), 미국의 코를 꺾다 | 상상을 현실로, 디자인 씽킹 Break #5. 제퍼슨 기념관 이야기 Break #6. 페르미 추정 Break #7. 문제헤결의 또 다른 관점, ECSRS 2.3 커뮤니케이션 스킬 - 인터뷰 | 문서화 | 프레젠테이션 Break #8.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회의(Meeting) Break #9. 나이팅게일과 그래프 3. 컨설팅 도구와 기법 Break #10. MECE Pockets 3.1 경쟁 및 산업 분석 - PEST 분석 | 시장 분석 | 경쟁 분석 | BCG/GE 매트릭스 분석 | Five Forces Model | Value Chain 분석 SWOT 분석 | 경영자원 분석 | 재무비율 분석 Break #11. 시장 세분화 제대로 하기 Break #12. Apple의 포지셔닝 이야기 Break #13. IBM과 Apple 이야기 Break #14. 수직통합의 장단점 3.2 고객 요구 분석 - 세분화 | 군집분석 | 고객경험 분석 | 핵심구매요소 분석 | 제품수명주기 분석 | S-커브 분석 | 기술수용곡선 분석 Break #15. NPS와 고객충성도 Break #16. Hype Cycle 분석 3.3 수익성 분석 - 비용구조 분석 | 손익분기점 분석 | 사업수익성 분석 | 규모의 경제 | 경험 곡선 | 가격탄력성 분석 3.4 역량 분석 - 자원과 능력의 관계 | 핵심역량의 개념 | 핵심역량의 측정 및 관리 Break #17. 지속경쟁 우위(SCA) Break #18. 듀퐁(Dupont)과 에르메스(Hermes) 3.5 시사점 및 대안의 도출 - 사업매력도 평가 | 순현재가치 평가 4. 컨설팅 방법론 4.1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 | PMO의 역할과 책임 | 컨설팅 프로젝트 관리 4.2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 전략 수립의 접근 방법 | 경영전략 수립 프레임워크 | 경영전략 운영 프레임워크 |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Break #19. 경영전략 수립의 전략적 의사 결정 Break #20. Three Horizons of Growth 4.3 프로세스 혁신 방법론 - 다양한 경영혁신의 방법 | PI 방법론 | PI와 6-시그마의 비교 4.4 신사업 개발 방법론 -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 신사업 니즈의 명확화 | 신사업 아이디어의 선정 - BMO 평가 4.5 사업타당성 분석 - 민간 영역의 사업타당성 분석 | 공공 영역의 사업타당성 분석 | 투자 및 사업가치 평가법 Break #21. 전문가의 통찰력 vs. AHP Break #22. 스타트업과 J-커브 4.6 정보전략컨설팅 방법론 - BPR의 이해 | BPR과 ISP의 관계 | BPR/ISP 테일러링 5.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5.1 컨설팅 사업 개발 개요 - 컨설팅 사업 리드관리 | 입찰과 계약 | 컨설팅 사업비의 산정 Break #23. 영업기회 관리(TM) Break #24. 컨설턴트로서 나의 몸 값은 얼마인가? 5.2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 컨설팅 제안 프로세스 | 제안 프레젠테이션의 구성 | 차별화된 프레젠테이션 5.3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 컨설팅 산출물 | CoE의 운영 | 지식경영 Break #25. 매트릭스 조직 Epilog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