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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포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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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과 나누고 아픔에 공감할 줄 아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학교, 학생, 교사, 마을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낸 행복한 학교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허진만 (교사, 학교시민교육전국네트워크 대표)
: 늑대와 양치기 소년의 일화에서 얻을 교훈은 거짓말의 폐해일까, 양치기 소년의 상황에 대한 이해와 공감일까? 교사가 행하는 학생에 대한 매질은 ‘체벌’일까, ‘폭행’일까? 저자는 우리가 처한 학교의 현실과 그 해법을 그림 속 이야기를 빌려 멋지게 설명한다. 이로써 민주 시민 교육과 교육 혁신의 이야기는 더 이상 무거운 주제가 아니게 되었다. 미래 교육의 화두인 시민 교육의 필요성을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까지 읽을 수 있게 부드럽게 펼쳐 놓다니! 고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교장직을 행하며 쌓인 저자의 경험과 성찰은 공교육에 대한 애정, 그리고 이제는 낡은 단어가 된 사명감이 바탕이리라. 이런 교장선생님이 계셔서 학교의 미래는 조금씩 환해지는 것 아닐까. 더 좋은 공동체를 위한 서종중학교의 고민을 두 손 들어 응원한다.
이중현 (전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
: 최형규 교장선생님의 혁신 교육에 대한 노력은 남다르다. 사립중학교에서 혁신 학교를 잘 일구어 낸 분이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혁신 교육의 지향을 ‘시민’ 양성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혁신 교육의 본질을 추구했다. 8년간의 실천을 담은 이 책은 우리 교육을 성찰하고, 모두에게 내일의 학교 모습을 꿈꾸게 한다.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총장, 『한국의 교육생태계』 저자)
: 자신의 교육 활동을 기록한 교사들의 책은 많다. 반면에 학교장이 자신의 고민과 실천을 성찰한 책은 너무 적다. 그래서 책을 받자마자 반갑다는 생각을 했다. 다 읽고 나서는 반가움에 더해 진한 감동을 느꼈다. 학교장의 리더십이 계속해서 문제가 되는 이 시대에 공공성과 시민성, 학교민주주의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아름다운 정원처럼 학교를 가꾸어 가는 교장이 있다니!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서로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는 멋진 이야기를 생성해 내는 학교는 바로 우리가 꿈꾸던 학교이다! 교사도 학교가 두렵고 교장도 명퇴를 꿈꾸는 이 위기의 시대에 최형규 교장 선생님이 학교 구성원들과 엮어 낸 진솔한 기록들이 부디 많은 사람에게 읽혀서 새
로운 학교와 새로운 리더십을 꽃피우는 마중물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최근작 :<청소년을 위한 개념 있는 언어생활>,<시민, 학교에 가다>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

살림터   
최근작 :<왜 읽고 쓰고 걸어야 하는가>,<존 듀이의 생명과 경험의 문화적 전환>,<교사가 아프다>등 총 392종
대표분야 :교육학 5위 (브랜드 지수 221,426점), 역사 31위 (브랜드 지수 20,308점)
추천도서 :<카스트로, 종교를 말하다>
혁명가 피델 카스트로와 사제 프레이 베토의 대담은 일반적인 인터뷰를넘어섭니다. 신학자의 날카로운 통찰에서 나오는 질문과 정치가의 탁월한 경륜에서 나오는 대답으로, 칼과 방패가 마주쳐 불꽃이 튀듯 대화가 오갈 때도 있습니다. 그들의 말을 따라가다 보면 쿠바의 종교문화와 정치 현실에서 등장한 쿠바 사회주의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나누는 대화를 통해 결국 누가 혁명가인지, 누가 신학자인지 모를 정도로 이해와 화해 그리고 상호 존중이 서로에게, 독자들에게 전달됩니다.
부디 이 책이 오래된 미래를 살아낸 쿠바와 쿠바 인민들을 이해하고 연대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정치와 종교, 혁명과 신앙은 결코 둘로 갈라설 수 없으며, 삶 속에 서로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정광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