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유가의 삶·도가의 초월·불가의 해탈
동양에서의 사유방식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16
미학과 철학
욕망의 탄생
사회의 탄생
문화, 탈문명, 깨달음
유가의 방식 | 35
인간이 밟아가야 할 여덟 가지 단계
내면의 덕성을 사물에 비유하다
텍스트를 대신한 이미지
아이콘과 코드
예술을 모방하는 자연
도가의 방식 | 54
장자가 꿈꾼 세상
나비의 꿈과 도가미학
선불교의 방식 | 70
단박에 깨침 ― 돈오
뗏목의 비유 — 벌유
2장
예술의 품격品格과 선종禪宗미학
동양미학에서의 사품격| 80
좋다고 여기는 그림 순서 매기기: 테스트❶
‘법’과 ‘의’
깨달음
사품격
좋다고 여기는 그림 순서 매기기: 테스트❷
사품격의 예: 그림
동양미학의 키워드, 삼단식
일격의 경지 | 113
일격의 의미
일격의 방법
일격의 특징, 하나 ― 초월
일격의 특징, 둘 ― 단순함
일격의 특징, 셋 ― 역설적 형식파괴
동아시아 예술의 핵심 | 130
출발선
아름다움 쌓기
아름다움 허물기
못남의 미학
추하면 추할수록 아름답다
3장
문인에게 아름다움이란 것
그림 속의 철학 | 152
도량
문득
행장
시간을 제어하는 법 | 174
축세
공간 속의 시간
재미있는, 혹은 특별한 그림 |201
굳셈 속의 자미
떨어지는 꽃잎
찢어진 잎사귀
거꾸로 매달린 댓잎
상징과 비애의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