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태 (한양대 경영대학 명예교수, 《브랜드로 남는다는 것》 저자) : 스타트업들은 다분히 기술이나 디자인 지향적이다. 바꿔 말하면 기능이 남다르고 디자인이 눈에 띄니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 쉽다. 그러나 그것은 성공의 필요조건이 될지언정,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반짝 눈에 띄는 스타트업들은 많다. 하지만 처음부터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철저히 관리하여 강력한 페르소나를 만들지 못하면 지속적인 성공을 이루기 어렵다. 기술이나 디자인의 뛰어남만을 의지하지 말고, 스타트업의 시작부터 브랜드를 가꿔가야 한다. 이 책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들이 어떻게 브랜딩을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팁을 10개의 법칙으로 소상하게 설명한다. 각각의 법칙을 뒷받침하는 창업가들의 생생한 인터뷰는 읽는 이로 하여금 나도 해보고 싶다는 자신감마저 들게 한다. 작은 기업이나 개인뿐 아니라, 유명 브랜드를 가진 대기업에도 브랜드 관리를 위한 가이드가 되기에 손색이 없다.
문지훈 : 디지털로 개개인의 모든 접점이 연결되면서 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하루아침에 없던 시장이 생겨나기도 한다. 무한한 기회가 생겨난 만큼 성공을 향한 길이 더 많아졌다고 말하지만 지속 가능한 성공은 더더욱 어려워졌다. 이러한 시대에 브랜딩은 사업을 영위하거나 시작하는 이들, 조직에 속해 있는 모두에게 성장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되었다. 브랜드의 철학과 나만의 스토리는 물론 소비자의 취향과 개성을 돋보이게 하는 브랜드만이 기억되고 사랑받을 것이다.《창업가의 브랜딩》은 그러한 면에서 매우 시의적절한 책이라 하겠다. 나만의 브랜드로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예비 창업가와 스타트업, 고객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주고 싶은 마케터는 물론, 브랜드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개인에게 필요한 책이 되어줄 것이다.
김봉진 (前 우아한형제들 의장, 『책 잘 읽는 방법』 저자) : 이제 사람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더 이상 기능만 보고 선택하지 않는다. 그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다른 이들이 나를 어떻게 봐주기를 바라는지까지 고려하는 것이다. 공감과 인정, 자기표현의 욕구에 발맞춰 스타트업으로서 성공하려면 제품의 기능뿐 아니라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이를 문화로서 공유하기 위한 치열한 고민이 필요하다. 《창업가의 브랜딩》은 바로 이런 고민과 전략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들이 말하듯 이제 브랜딩은 단지 매출을 올리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사업전략’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자기만의 브랜드와 문화를 만들고, ‘자기다움’으로 승부하고자 하는 창업가와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