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전시청역점] 서가 단면도
(0)

아프리카에도 넬슨 만델라, 줄리어스 니에레레, 셍고르 등 시대를 앞서가는 탁월한 지도자들이 나왔다. 그러나 그 숫자는 많지 않다. 아프리카 국가들이 독립을 시작한 1960년대부터 지도자들이 많이 등장했으나 불행하게도 진정한 지도자는 찾아보기 어려웠고 많은 지도자들이 독재의 길을 택했다.

무지, 편견, 오만, 독선과 탐욕 등 부정적인 단어들로 무장한 절대 권력자들은 막강한 힘을 이용해 부를 축적하고 영구 집권을 꾀했다. 새천년을 맞이하면서 이러한 풍조는 크게 쇠퇴하고 선거를 통해 정권이 교체되는 순리가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아직도 일부에서는 영구 집권을 꾀하는 독재자들이 존재하는 것이 아프리카의 현실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독재자들 중 장 베델 보카사Jean-Bedel Bokassa, 프란시스코 마시아스 응게마Francisco Macias Nguema, 그리고 이디 아민Idi Amin은 모두 동시대인이다. 이 3인방은 살육을 저질렀을 뿐 아니라 국가를 파괴하고 민족과 종족을 갈기갈기 찢어놓은 장본인들이다.

3인방이 남긴 상처는 엄청났다. 최소 30만 명이 죽고 200만 명이 난민이나 실종자가 되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불구가 되었다. 종족 간의 증오심이 극대화되었고 정치적 정당성은 실종되었다. 사회적으로 연결된 고리들이 끊겨 극심한 분열이 생겼으며 경제 붕괴, 파산, 사회적 갈등, 정치적 쇠퇴 등 부정적인 유산만이 남았다. 독재가 끝나자 모두 안도의 한숨을 쉬었지만 문제는 그대로 남았다.

첫문장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적도기니 공화국Equatorial Guinea, Republic of Equatorial Guinea만큼 소외되고 덜 알려진 국가도 드물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서울신문 2019년 3월 29일자
 - 동아일보 2019년 3월 30일자 '새로 나왔어요'

최근작 :<광기의 시대>,<위기의 중동 어디로 나아가는가>,<살아 있는 공포 아프리카의 폭군들> … 총 19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