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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산문집이자 유고집이었던 <아침의 피아노>로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고 김진영의 두 번째 산문집. 2017년 「현대시학」에 일부 연재했던 원고는 선생 사후에 '이별의 푸가'라는 이름으로 완성된 채 남겨졌다. <아침의 피아노>가 한 철학자가 삶의 끝에서 바라본 '삶의 아름다움'과 '사랑의 마음'을 담았다면, <이별의 푸가>는 삶 내내 지녀온 '이별의 아픔'과 '부재의 마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짧은 글 86개로 쓰인 이 단상집은, 마치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생의 모든 이별의 순간을 자신 앞에 좍 펼쳐놓고 세어보듯이, 이별할 때 지나야만 하는 모든 순간을 빠짐없이 쓰다듬는다. 만나고, 후회하고, 추억하고, 침묵하고, 눈물짓고, 분노하고, 미련을 놓지 못하고, 부재함을 느끼고, 비참해하고, 허전해하고, 분열하고, 아파하고, 욕망하고, 기뻐하고, 대수롭지 않아 하고, 유치해하고, 뻔뻔스러워하고, 냄새를 맡고, 목소리를 떠올리는…… 이별의 매 순간은 세세히 그리고 서서히 우리의 몸속으로 스며든다.

거리에서, 차 안에서, 그 사람의 집 앞에서, 준비된 말이나 어떤 포즈도 없이, 이별을 견뎌내야 했던 어느 한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 그리고 그 순간, 우리는 묻게 된다. "이별은 왜 왔을까. 우리는 왜 헤어져야 했을까?" 그 사람이 아닌, 그 이별의 순간을, 그 부재의 아픔을 떠올리면서.

첫문장
당신은 어떻게 내게로 왔을까?

: 사랑은 이별로 끝난다지만, 이별은 무엇으로 끝날까? 5월에서 6월로 바뀌는 동안, 호수공원의 장미꽃들이 피었다가 지는 동안, 미세먼지로 뒤덮였던 하늘로 비바람이 몰아치는가 싶더니 다시 화창한 아침이 찾아왔고, 문득문득 나는 이 책을 펼쳐 읽었다. 이별의 말은 끝이 없을 것 같았다. 그는 날마다 헤어지고 영원히 이별하는 것처럼 보였다. 사랑하는 그 사람이 사라졌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괴로움을 그는 포기하지 않는다. 그 사람의 부재가 존재만큼이나 구체적으로 느껴질 때까지. 놀라워라, 이별이 끝나는 건 바로 그 순간이다. 이 책은 저 먼 이별의 끝에서 뒤늦게 도착한, 길고도 다정한 별사(別辭)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9년 6월 28일 교양 새책
 - 동아일보 2019년 6월 29일자 '새로 나왔어요'
 - 한국일보 2019년 8월 27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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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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