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로 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방법을 알 수 있으며, 전략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데이터 이용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의사 결정을 위해 분석 데이터와 데이터 응용을 확장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도구와 기술을 배운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반적이고 심화된 내용을 한눈에 보는 것뿐만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 공인 전문가 자격시험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으며, 테스트 문제를 풀어보며 실전 대비도 가능하다.
이 책 스크린샷 컬러 이미지는 에이콘출판사 홈페이지(
http://www.acornpub.co.kr/book/google-analytics-demystified-3)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테크 트랜스 그룹 T4 (옮긴이)의 말
대부분의 기업은 온라인 비지니스나 마케팅을 위해 웹사이트를 운영한다. 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웹 로그 데이터들을 마케팅에 이용하기 위해 저장하고 분석해왔다.
최근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점차 많은 개인들이 쇼핑몰이나 홈페이지, 그리고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웹 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개인이 많이 증가했다. 이러한 사람들은 좀 더 많은 수익을 얻는 데 자신의 웹사이트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궁금해 하고, 유입되는 이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알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웹 로그 데이터와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 도구가 필요하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웹 로그 분석 도구가 필요하며, 이러한 분석 도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아는 것이 경쟁력 향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도구를 이용해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더라도 데이터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다. 이뿐만 아니라 애초에 목표를 정하지도 않고 데이터를 수집한다면 데이터 자체가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웹 로그 분석 도구에 대한 소개 및 사용법만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데이터가 실제로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고, 웹사이트 목표에 적합한 데이터를 수집해 이 데이터를 이용해서 좀 더 나은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최신 구글 애널리틱스를 기준으로 향상된 데이터 처리 방법, 데이터 수집 방법, 데이터 분석 방법을 알려주며, 구글이 제공하는 데이터 수집에 대한 많은 내용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그 외에 구글 애널리틱스 공인 전문가 자격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내용도 많이 추가돼 이를 준비하는 많은 분께 도움이 될 것이다. 시험 문제에 대한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테스트 문제까지 제공해 복합적인 대비가 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이 책의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단순히 이용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활용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용해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하길 바란다.
조엘 데이비스 (지은이)의 말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여러 가지를 추측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콘텐츠, 내비게이션, 방문자의 유입, 그들의 행동 등을 판단해서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o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현 상태를 그대로 유지시키면서 잘 되기를 바란다.
o 판단 또는 추측한 내용을 기반으로 수정한다.
o 방문자 특성과 행동 양상을 모니터링해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다.
지금 마지막 접근 방식을 선택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폭넓게 이용하려고 결정했다면 축하한다. 이 책을 살 필요가 없다. 반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모르거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하거나 적용하는 방법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